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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업데이트

베드락 에디션 1.18.0 : 동굴과 절벽 II 업데이트

2021.12.05 조회 수 1271 추천 수 1
플랫폼 베드락 에디션 (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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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베드락 에디션 1.18.0 : 동굴과 절벽 II◀

180도 달라진 마인크래프트,더 높아지고 낮아진 월드!



동굴과 절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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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달라진 세계 높이 』

오버월드의 높이가 -64 ~ 320으로 늘어났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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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형 혼합 』

이제 기존 월드의 오버월드 높이를 늘리고 새로운 지형 생성 시스템을 적용할 수 있어요.
자세한 내용은 월드 업그레이드 FAQ를 참고해주세요

지하 밑바닥의 기반암 층이 딥슬레이트로 바뀌어요. 그 밑에는 1.18의 새로운 동굴이 생성된답니다.

청크 경계선이 슬쩍 혼합되면서, 1.17의 기존 지형과 1.18의 새로운 지형이 자연스럽게 합쳐질거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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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새로워진 산과 지상 지형 』

지형의 경계와 높이는 더 이상 바이옴에 100% 따르지 않아요.
예를 들어, 앞으로는 산 꼭대기의 사막도 볼 수 있을 거에요.

산이 기존보다 훨씬 높아졌고, y=256까지 생성될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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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새로운 바이옴, 달라진 바이옴 생성 방식 』

3D 바이옴 - 지상에는 일반적인 지형 바이옴, 지하에는 동굴 바이옴이 있어요.

들쭉날쭉한 봉우리, 산 중턱, 우거진 동굴, 드립스톤 동굴과 같은 새로운 바이옴이 추가되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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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새로워진 동굴 』

노이즈 동굴 - 크고 탁 트인 치즈 동굴, 넓은 터널같이 생긴 스파게티 동굴, 좁고 구불구불한 면 동굴이 있어요.

대수층 - 지역마다 해수면 높이가 달라요. 이로써 수중 동굴이나 지하 호수가 만들어지기도 한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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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물 분포, 기다란 광맥 』

새로운 월드 높이에 맞춰 광물 분포가 조정되었어요.
광물 분포 표는 여기를 참고해주세요.

기다란 광맥 - 동굴 곳곳에 뻗쳐 있는 커다란 광맥이에요. 꽤나 많은 광물들이 이어져 있답니다!

 


『 음악 』

Lena Raine과 Kumi Tanioka의 새로운 음악이 추가되었어요.

모바일에서는 Minecraft Original Music Pack을 마켓플레이스에서 받아 음악을 들을 수 있어요.


『 몹 스폰 』

몬스터는 이제 완전히 어두운 밝기 0에서만 스폰해요.


『 새로운 도전과제, 트로피 』

동굴과 절벽, 별 상인, 사운드 오브 뮤직, 고향 같은 편안함


동굴과 절벽 II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아보려면 이 글을 참고해보세요!



새로운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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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닐라 실험 기능 』

1.19 야생 업데이트 에 추가될 내용들을 미리 만나볼 수 있어요.
스컬크 / 스컬크 정맥 / 스컬크 촉매 / 스컬크 비명 / 스컬크 센서 및 염소 뿔
실험적 기능을 활성화하기 전에 월드를 백업해두는 것을 잊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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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올드맵 』

월드 생성 화면에서 "올드맵" 월드 유형이 사라졌어요.

올드맵 월드는 1.17.40 버전에서 고정이에요. 플레이를 할 수는 있지만, 1.18의 새로운 기능들을 만나볼 수는 없어요.

올드맵에서 무한맵으로 변환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여기를 참고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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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메인 메뉴 배경화면 』

메인 메뉴 뒤쪽 파노라마 배경이 오버월드의 아름다운 산으로 변경되었어요.


『 안드로이드 저장소 위치 』

저장소 위치를 '외부'로 설정해둔 안드로이드 플레이어에게는 1.18에서 마인크래프트를 처음 실행할 때 저장 위치를 옮긴다는 팝업이 뜰 거에요.
혹시라도 위치 이동이 실패하더라도 메세지 창을 직접 닫으면 원래대로 계속 플레이할 수 있으니 너무 걱정하진 마세요.

구글의 새로운 API 요구 사항으로 인해,
앞으로 앱을 지울 때 '데이터 보존' 체크박스를 선택하지 않으면 마인크래프트의 모든 데이터가 날아갈거에요.
나중에 마인크래프트를 다시 설치했을 때 월드를 이어서 플레이하고 싶다면 체크박스를 선택해주세요.

파일 경로가 내장 메모리/Android/data/com.mojang.minecraftpe/files/games/com.mojang 으로 변경되었어요.

이 변경 사항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아보고 싶다면 여기를 참고해보세요.



현재 수정중인 오류


'사옹자 정의 바이옴 생성' 기능을 이 버전에서는 사용할 수 없어요.
이미 생성된 지역은 그대로 남겨져 있겠지만, 오류가 날 확률이 높아요.

같은 시드를 사용해도 스폰 위치가 1.17까지의 위치와 달라질 수 있어요.
혹시라도 맵 창작자가 버전 잠금을 걸어 두었다면, 계속 해당 버전 지역으로 생성될 테니 그 부분은 걱정하지 마세요.



변경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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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플레이 』

마을의 영웅 상태 효과는 레이드에서 승리했을 때 적을 하나 이상 죽인 모든 플레이어에게 부여되며,
마을 밖으로 나가더라도 그 효과가 유지되어요. #

포탈 구조물은 옮겨졌지만 궁극적인 포탈의 위치는 이동되지 않았을 떄의 포탈 위치가 올바르게 수정되었어요. #

지형이 투시되던 버그가 고쳐졌어요.

딱지날개로 날고 나서 히트박스가 원래대로 돌아오지 않던 버그가 고쳐졌어요. #

딱지날개로 날던 도중 벽에 부딫히고 데미지를 입었을 때 날고 있던 상태가 취소되던 버그가 고쳐졌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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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몹 』

몹이 더 이상 뚜껑문을 피해다니지 않아요.

청크에서 몹과 엔티티가 갑자기 사라지던 버그가 고쳐졌어요. #

몹이 더 이상 모닥불 위로 올라가려고 하지 않아요. #

아홀로틀이 공중에 떠 있을 때 애니메이션이 바르게 재생되어요. #

이제 달콤한 나무열매에 닿은 몹은 데미지를 입어요. 여우 제외 # #

몹이 더 이상 달콤한 나무열매에 닿으려 하지 않아요.

라마가 길들여진 이후에 라마를 탄 위치가 이동되지 않아요. #

플레이어로부터 너무 멀리 떨어진 레이드 몹은 레이드가 끝난 이후에 자연적으로 디스폰해요.

약탈자 전초 기지에서 더 이상 변명자가 자연 스폰하지 않아요.

이제 번개에는 그림자가 없어요. #

물고기는 이제 아홀로틀을 피해다녀요.

마그마 큐브는 철골렘에게 어그로가 끌리고, 슬라임은 눈골렘에게 어그로가 끌리지 않아요. #

팬텀이 산에서 나가는 길을 찾는 것에 실패하면 그냥 위로 쭉 올라가요. #

틱이 엄청나게 느리게 흐르고 있거나, 게임 시간이 음수 범위라도, 주민은 주어진 활동을 계속 해 나가요. #

교육용 기능: NPC는 더 이상 가만히 있을 때 아무 소리도 내지 않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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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록 』

구리 광석을 캐면 이제 2~5개의 원시 구리를 얻을 수 있어요. 원래는 2~3개였어요 #

'설치' 버튼을 꾹 눌러서 물, 용암, 눈가루를 빠르게 연속하여 설치할 수 있어요. #

화염 시간 흐르기 게임 규칙이 활성화되어 있을 때, 윗면에 불이 붙어있는 블록을 부수면 블록 위에 투명한 불이 생기던 버그가 고쳐졌어요. #

빛 블록은 무언가 매달려있어야 하는 블록을 지탱하지 못해요. 침대, 그림 등 #

빛 블록은 더 이상 TNT나 크리퍼 폭발에 터지지 않아요.

땅에 심을 수 있는 모든 작물은 균사체 위에도 심을 수 있어요. #

작은 드립리프를 들고 얕은 물을 바라봤을 때 물이 잠깐 밝아지던 버그가 고쳐졌어요. #

큰 꽃의 윗부분에 물이 설치되어 꽃이 부숴질 때 더 이상 아이템이 둘 이상 나오지 않아요. #

모닥불이 피스톤이나 폭발로 인해 부숴졌을 때 더 이상 석탄 한 개만 나오지 않아요. #

돌 절단기에 구리 블록을 넣으면 잘린 구리 네 개가 나와요. #

뒤틀린 나일륨에 뼛가루를 뿌리면 네더 싹이 다시 나오기 시작했어요. #

눈덮힌 잔디 블록과 모든 눈 종류의 블록들이 비슷한 색으로 바뀌었어요. #

나뭇잎이 완전하지 않은 블록버튼, 판 등에 붙어 있을 때 투시되어 보이던 버그가 고쳐졌어요. # #

나뭇잎 아래 설치된 블록들의 렌더링 법칙이 수정되면서, 엑스레이 술법이 막혔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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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UI 』

침대에 누웠을 때 이제 몇명의 플레이어가 침대에 누워 있는지를 알려줘요. 자바 에디션과 일치

새로운 월드를 저장할 때 용량이 부족하면 뜨는 '기기 용량 부족' 팝업의 메세지가 더욱 명료하게 변경되었어요.

마을 레이드 보스바 색이 보라에서 빨강으로 변경되었어요. 자바 에디션과 일치 #

레이드 보스바가 이제 레이드 몬스터의 체력에 따라 줄어들어요.

이번에 달라진 건축 제한 높이에 맞춰서 구조물 블록이 적절히 저장하고 로드하도록 수정되었어요. #

새 월드에 적용된 설정이 새로운 렐름 월드를 만들 때도 똑같이 연동되어요.

월드가 'level'이라고 되어 있던 표현들이 'world'로 변경되었어요.

인터넷 연결이 없거나 세션 시작에 실패했을 때 스토어 업데이트 팝업이 뜨던 버그가 고쳐졌어요.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의 멀티플레이 설정이 비활성화되어 있을 때 뜨는 에러 메세지 내용이 향상되었어요.

검색 결과가 없어도 '1 결과' 라고 표시되던 버그가 고쳐졌어요.

4:3 비율 화면에서 마켓플레이스 제안 글씨가 겹쳐지던 버그가 고쳐졌어요.

텍스트 사이에 있는 아이콘의 색이 왜곡되지 않도록 렌더링을 수정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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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타 』

렐름 업로드/다운로드 시간 제한이 15분으로 늘어났어요.

월드 설정에서 빠져 있던 "항상 낮" 설정이 추가되었어요. #

렌더링 거리를 권장 수치보다 더 높게 설정했을 때 이제 권장 수치로 변경하라는 메세지가 떠요.

렌더링 거리의 기본값과 최댓값이 업데이트되었어요. 더 나은 퍼포먼스와 향상된 슬라이더를 사용할 수 있어요.

월드 내에서 로그인을 시도하면 월드에서 일시적으로 나가질 수 있다는 경고 메세지가 떠요.


『 아이템 』

점화된 TNT, 잔류형 포션, 투척형 포션, 경험치 병 음직임의 부드러운 정도가 조정되었어요. #

이미 불이 붙은 블록불이 붙어있는 양초, 양초가 꽃힌 케이크, 모닥불 및 열린 네더포탈 등에는 화염구가 더 이상 쓸데없이 사용되지 않아요.

여러 교육용 기능 아이템들이 'craftingScreen.tab.none' 정보를 더 이상 띄우지 않아요. #

삼림 대저택의 상자에서 엔더 진주가 나와야 할 자리에 가끔 발광 막대기가 나오던 버그가 고쳐졌어요. #


『 그래픽 』

조각된 호박에 효과를 부여하면 슬롯 전체가 빛나던 대신 이제 아이템만 빛나요.

올드맵에서 위를 올려다 보면 마인카트를 보여주며 플레이어의 시야가 보이지 않던 버그가 고쳐졌어요.

아이템 랜더링 방식을 수정하여, 네더에서 아이템이 보이지 않던 버그가 고쳐졌어요. #

물방울이 떨어질 때 물이 튀기는 입자가 보여요.

방패로 막는 애니메이션이 더욱 부드러워졌어요. #


『 접근성 』

'컨트롤러 연결 끊김' 팝업도 이제 스크린 리더가 읽어줘요.


『 호환성 및 안정성 』

특정 월드의 청크들을 로드할 때 충돌이 나던 버그가 고쳐졌어요. #

길들여진 동물을 데리고 포탈을 탈 때 일어나던 충돌이 고쳐졌어요. #

새로운 지형을 생성할 때 줄기를 생성하는 시간이 최적화되어 줄어들었어요.

몇몇 충돌이 고쳐졌어요.



기술적 변경 사항


『 에드온 템플릿 업데이트 』

에드온 템플릿이 1.18.0 버전에 맞게 업데이트되었어요.

리소스팩_템플릿_1.18.0.zip 

행동팩_템플릿_1.18.0.zip 

 

『 명령어 』

/clone 명령어를 사용할 때, 원본과 복제될 대상 위치가 한 블록이라도 겹치면 명령어 실행이 불가능하도록 변경되었어요.
물론 force 옵션을 사용하면 강제로 겹치게 할 수 있답니다.


『 몰랑 (Molang) 』

min_engine_version이 1.17.40 이상일 떄 몰랑 표현이 실행될 토큰이 없을 때 발생하던 컨텐츠 오류가 고쳐졌어요.


『 기타 』

서버와 클라이언트의 런타임 블록 ID가 다르면 연결이 자동으로 끊겨요.

JSON 파일을 통한 데이터 구성 몹 기능이 나오기 전 버전으로 바닐라 몹을 로드하려고 하면 발생하던 렌더링 오류가 고쳐졌어요.

대부분의 컨텐츠 오류와 경고들이 월드마다 한 번씩만 보여져요. #

움직이지 않는 몹들의 RangedAttackGoals의 성능이 향상되었어요.

몹의 스폰률이 JSON 파일에 정의되지 않았을 때 대신 설정되는 기본값이 증가했어요.

애니메이션 컨트롤러 버전이 1.8.0인 마켓플레이스 월드에서 잘못된 수식을 사용하던 버그가 고쳐졌어요.



{실험적 기능} 게임테스트 프레임워크


『 새로운 API : ItemStack 』

ItemStack에서 스크립팅이 가능한 ItemComponents에 접근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노출시켰어요.
ItemComponents는 '홀리데이 크리에이터 기능' 실험적 기능을 통해 정의된 커스텀 아이템에서만 사용 가능하다는 점 잊지 마세요.

종류
이름
설명
함수
hasComponent(componentId: String)
ItemStack에 해당 ID를 가진 component가 있다면 true를 반환해요.

getComponent(componentId: String)
이 ItemStack에 연결된 component를 조작할 수 있는 handle을 반환해요. component가 없거나 이미 스크립트에 노출되었다면 undefined handle을 반환해요.

getComponents()
이 ItemStack에 연결된 스크립팅이 가능한 모든 component가 포함된
array를 반환해요.


『 스크립팅이 가능한 아이템 컴포넌트 』

클래스종류이름설명
minecraft:
food
속성
읽기 전용
nutrition : number이 음식을 먹었을 때의 포만감을 반환해요.


saturationModifier : number이 음식을 먹었을 때 적용되는 포만감 버프modifier를 반환해요.


canAlwaysEat : boolean배고프지 않아도 이 음식을 먹을수 있는지를 반환해요.


usingConvertsTo : string이 음식을 먹었을 때 변할 아이템의 이름을 반환해요.
비어 있다면 변하지 않고 그냥 사라져요.
minecraft:
durability

maxDurability : number이 아이템의 최고 내구도를 반환해요.


damageRange : NumberRange이 아이템의 내구도가 깎길 확률을 반환해요.

속성damage이 ItemStack의 현재 데미지를 반환/설정해요.


『 기타 』

TickEvent에 읽기 전용 속성인 deltaTime이 추가되었어요.
월드에서 마지막으로 흘러간 틱과 현재 시간의 차이를 초 단위로 반환해요.



< 베드락 에디션 1.18.0 >

[ 공식 변경 로그 | 마인크래프트 위키 ]


[동굴과 절벽 업데이트 전체 보기]
[1.18 업데이트 전체 보기]
[1.18.0 베타 전체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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