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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업데이트

베드락 에디션 베타 1.18.10.20 업데이트

2021.11.28 조회 수 129 추천 수 0
플랫폼 베드락 에디션 (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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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베드락 에디션 베타 1.18.10.20

1.18 정식 업데이트 준비 완료!


변경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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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플레이 』

서버와의 호환성을 위해 차가운 걸음 효과의 얼음 생성 범위가 최대 8블록으로 줄었어요.

음식 쿨타임 표시가 반투명해지지 않던 문제가 고쳐졌어요. #

부숴진 포탈은 이제 바다나 늪지 등에 생성될 때 물에 잠기지 않아요.

TNT 폭발 게임 규칙이 비활성화되어 있을 때 /summon 명령어로 소환된 점화된 TNT는 더 이상 폭발하지 않아요. #

농부 주민이 인벤토리가 꽉 차도 아이템을 계속 줍지 않아요. #

손에 들린 지도가 항상 화면 끝에서 가려지는 부분 없이 보일 수 있게 오프셋이 화면 비율에 따라 바뀌도록 변경되었어요.

몬스터 스포너가 설치된 청크가 다시 불러와질 때 가끔 스포너가 작동을 멈추던 버그가 고쳐졌어요. #

'철동산' 도전과제가 해금되지 않던 버그가 고쳐졌어요. #

구조물 블록이 구조물을 불러올 때 같은 엔티티를 무한정 스폰시키던 버그가 고쳐졌어요. #

플레이어가 자신의 갑옷으로 인해 데미지를 입는 일가시 등은 더 이상 없을 거에요. #

몇몇 음식을 먹어도 그에 맞는 효과가 부여되지 않던 버그가 고쳐졌어요.


8d9c924c17a8e681420065eedf6e6bc1.png

『 블록 』

구리류 블록이 네더에서 산화되지 않던 버그가 고쳐졌어요. #

큰 드립리프는 이제 점토, 잔디, 흙, 농지, 이끼, 뿌리내린 흙, 회백토, 균사체에만 설치할 수 있어요. #

바닥 끝부분에 있는 물이 이제 계속 잘 흘러갈거에요.

번개 막대기 위에 수동으로 불을 붙일 수 없어요.

촛불에 연결된 벽 블록의 가로 폭이 올바르게 수정되었어요. #

자갈이나 모래와 같은 떨어지는 블록들의 애니메이션을 향상시켰어요. #

큰 드립리프, 자수정 싹, 자수정 송이는 구조물 블록에 의해 더 이상 부숴지지 않아요.

자수정 송이가 매달려 있는 블록이 부숴졌을 때 자수정 송이도 함께 부숴져요. #

뾰족한 드립스톤은 이제 한 면이 완전히 채워지지 않은 블록면에 설치될 수 없어요.

빛나는 나무열매가 이상하게 설치되던 버그가 고쳐졌어요.

화염 피해 게임 규칙이 비활성화되어 있으면 더 이상 마그마 블럭에 피해를 입지 않아요. #

비계 위에서 이모티콘을 사용하지 못하던 버그가 고쳐졌어요. #

리스폰 직후나 침대해서 깨어난 후에 음직이지 못하던 버그가 고쳐졌어요.


e0e70c31ac98951a75fecb683cf132b4.png
기반암 표시가 있는 곳이 본래 기반암이 있던 곳이에요. 지금은 모두 딥슬레이트로 교체되었어요.

『 월드 생성 』

1.17 월드를 1.18로 업그레이드할 때 y=0부터 y=4까지의 기반암은 이제 딥슬레이트로 교체돼요. #

렐름에서 메사 바이옴과 차가운 바다 바이옴이 이상하게 생성되던 버그가 고쳐졌어요.

드립스톤 동굴에서 구리가 딥슬레이트 무리 안에는 생성되지 않던 버그가 고쳐졌어요. #


『 몹 』

차가운 바이옴과 우뚝 솟은 봉우리에서 스폰되는 주민, 토끼, 여우는 각각 눈 지형 스킨을 끼고 소환돼요. #

우뚝 솟은 봉우리와 차가운 봉우리 바이옴에서 염소가 스폰돼요. #


『 그래픽 』

겉날개로 날고 있는 도중 침대에 누웠을 때 카메라가 이상한 곳을 비추던 버그가 고쳐졌어요. #

다른 차원에서 오버월드로 넘어온 다음 생기던 빛 관련 버그가 고쳐졌어요. #

여러 블록과 아이템의 텍스쳐를 수정했어요. 일부 버그가 사라지고 자바 에디션과 다르던 점도 조금 고쳐졌을거에요. #


『 마켓플레이스 』

코인을 사용해도 게임이 꺼지기 전까지 코인이 그대로 남아있던 버그가 고쳐졌어요.


『 사용자 인터페이스 (UI) 』

일시정지 화면에서 화면을 위로 올리면 도전과제 버튼이 눌리지 않던 버그가 고쳐졌어요.

일시정지 화면에서 '게임에 초대됨' 문구와 왕관 버튼에 마우스를 올려뒀을 때 이제 하얀색 테두리가 생겨요.

여러 디바이스의 해상도를 지원하기 위해 마켓플레이스 사이드바 조작 화면의 스크롤 컨텐츠 패널의 높이가 수정되었어요.

친구를 추가한 뒤 친구의 닉네임 옆에 괜히 붙어있던 '-' 표시가 없어졌어요.


『 자바 에디션과 차이 간소화 』

자바 에디션과 같이, 이제 'otherside' 음반은 레드스톤 세기 14, 'Pigstep' 음반은 레드스톤 세기 13을 출력해요. # #

활이 흔들리는 애니메이션은 활이 끝까지 당겨졌을 때만 보여져요.


『 명령어 』

/effect 명령어에 있던 'empty' 조건을 없얬어요. #


『 호환성 및 안정성 』

베드락 바닐라 서버의 충돌을 분석하기 위한 로그 메세지를 추가했어요.



기술적 변경 사항


『 에드온 및 스크립트 』

커스텀 음식의 행동이 게스트 클라이언트에게는 복제되지 않던 버그가 고쳐졌어요.


『 애니메이션 』

애니메이션 컨트롤러가 자신을 자기 자신의 애니메이션으로 지정했을 때 일어나던 충돌이 고쳐졌어요.


『 명령어 』

/spreadplayers 명령어의 퍼뜨림 속도가 높게 지정되었을 때 게임이 멈추던 버그가 고쳐졌어요. #

/tag 명령어를 사용할 때 속도가 느려지던 버그가 고쳐졌어요. #


『 데이터 구성 블록 』

BlockExplosionResistance, BlockFrictionComponent, BlockMaterialInstances, BlockBreathabilityComponent, CraftingTableComponent, BlockLightFilterComponent의 문서가 수정되었어요.

BlockLightDescription에서 아래 사항이 변경되었어요

종류
원래 이름
변경된 이름
이름
minecraft:blocklight_absorption
minecraft:block_light_filter
필드
block_light_absorption
block_lightfilter


『 데이터 구성 엔티티 』

많은 문서들에서 빠져 있던 '설명'이 수정되었어요.

AI 목표값인 behavior.moveto_liquidbehavior.move_toblock의 문서가 수정되었어요.

AI 목표값 문서들에서 빠져 있던 behavior.tempt, behavior.riseto_liquid_level, behavior.randomfly 파라미터가 추가되었어요.

movement.sway의 문서에서 빠져있던 파라미터가 추가되었어요.

엔티티 문서들에서 몇몇 오타와 이탈자들이 고쳐졌어요.


『 데이터 구성 아이템 』

BlockCollisionComponentDescription, FuelItemComponent, BlockRaycastComponent, FoodItemComponent의 문서가 수정되었어요.

FoodItemComponentSaturationModifier는 이제 문자열 대신 소수를 값으로 가져요.

아래 내용이 변경되었어요.

종류
원래 이름
변경된 이름
BlockCollosionComponentDescription JSON의 이름
entitycololision
blockcollision
컴포넌트
DamageableItemComponent
DurabilityItemComponent


『 구조물 생성 』

정족 구조물의 자리 배치를 최적화했어요. 연산 수가 줄었어요.


『 몹 』

minecraft:rideablecontrolling_seat 필드가 이제 보트와 말에도 제대로 적용돼요.

타겟에 꽃힌 몹이 다른 몹 위에 올라탔을 때 몹에게 다가가기 위해 앞뒤로 몸을 흔들던 버그가 고쳐졌어요.

도구의 상태가 몹에게도 실험적으로 적용돼요.


『 몰랑(Molang) 』

화살표 연산자 왼쪽에 오는 값이 올바른 엔티티나 아이템이 아닐 때, 더 이상 전체 구문이 0으로 바뀌지 않고 해당 연산의 결과만 0으로 바뀌어요.
예를 들어, A = B->C 연산에서 B가 올바르지 않다면 A의 값은 0이 돼요.
아직 화살표 연산자를 사용하는 연산이 없기 때문에 몰랑 버전 변경의 원인이 되진 않아요.


『 안정성 및 호환성 』

몹의 히트박스를 음수 값으로 정했을 때 일어나던 충돌이 고쳐졌어요.

틱 구역ticking area에서 가끔 한 틱을 건너뛰던 버그가 고쳐졌어요.

분활 화면 모드의 두번째 화면에서 컨텐츠 로그 기록 화면을 띄울 때 더 이상 충돌이 나지 않아요.



{실험적 기능} 기술적 변경 사항


『 블록 컴포넌트 』

멀티플레이에서 BlockPartVisibilityComponent가 네트워크 저장/불러오기 태그를 가지도록 수정되었어요. #


『 게임테스트 프레임워크 』

mojang-minecraft:WorldObjectmojang-minecraft:World
이제 월드는 더 이상 인스턴스가 아닌 하나의 자료형이에요.
예를 들어, World.getDimension 코드는 world.getDimension 코드로 바뀌어야 해요.

mojang-minecraft:Commands가 사라졌어요.
대신, dimension, entity, player에게 각각 명령어를 실행할 수 있는 함수가 따로 추가되었어요.
예를 들어, Commands.run("say Hello World") 코드는 dimension.runCommand("say Hello World") 코드로 바뀌어야 해요.

아래의 새로운 사항들이 추가되었어요.

자료형
종류
이름
설명
mojang-minecraft:
ItemStack
event
World.event.beforeItemUse
아이템이 사용되기 직전취소 가능
World.event.itemUse
아이템이 사용됨
World.event.beforeItemUseOn
아이템이 블록에 사용되기 직전취소 가능
World.event.itemUseOn
아이템이 블록에 사용됨
아래 3개는 '홀리데이 크리에이터 기능' 실험적 기능 활성화 필요
World.event.beforeItemDefinitionEvent
아이템이 정의되기 직전취소 가능
World.event.itemDefinitionEvent
아이템이 정의됨
methodtriggerEvent(eventName: String)
ItemStack에 해당 이벤트 실행
mojang-minecraft:
Entity

runCommand
엔티티로써 명령어 실행
property
dimension
엔티티가 있는 차원
function
addTag(tag: String) : bool
엔티티에게 태그 부여, 태그가 새로 부여되었다면 true
hasTag(tag: String) : bool
엔티티에게 태그가 있다면 true
removeTag(tag: String) : bool
엔티티에게 태그 제거, 제거되었다면 true
getTags() : string[]
엔티티의 모든 태그 반환
property
target
엔티티가 현재 목표로 삼고 있는 엔티티몬스터의 공격 대상 등
getEntitiesFromViewVector(options: EntityRaycastOptions) : Entity[]
엔티티의 시야에 보이는 모든 엔티티를 반환
getBlockFromViewVector(options: BlockRaycastOptions): Block
엔티티의 시야 상 바라보는 블록을 반환
mojang-minecraft:
Dimension
method
runCommand
차원에서 명령어 실행
function
getEntitiesFromRay(pos: Location, direction: Location, options: EntityRaycacstOptions) : Entity[]
pos에서 direction 방향으로 바라봤을 때 시야에 보이는 모든 엔티티를 반환
getBlockFromRay(pos: Location, direction: Location, options: BlockRaycastOptions) : Block
pos에서 direction 방향으로 바라봤을 때 시야 상 바라보는 블록을 반환
mojang-gametest:
Test
getDimension
현재 테스트가 실행 중인 차원을 반환
mojang-gametest:
ScriptSimulatedPlayer
giveItem(itemStack: ItemStack, selectedSlot: boolean)
setItem(itemStack: ItemStack, selectedSlot: boolean, slot: number)
GameTestExtensions에서 함수 giveItem 제거



< 베드락 에디션 베타 1.18.10.20 >

[ 공식 변경 로그 | 마인크래프트 위키 ]


[동굴과 절벽 업데이트 전체 보기]
[1.18 업데이트 전체 보기]
[1.18.10 베타 전체 보기]


1.18 정식 출시는 한국 시간으로 12월 1일이에요.
[1.18 정식 업데이트 날짜 발표]



베드락 에디션 베타 테스트에 참여해 보시겠어요?

베타 테스트는 Android, Windows 10, Xbox One에서 참여할 수 있어요.

베드락 에디션의 베타는, 자바 에디션의 스냅샷과 다르게 게임 전체가 베타 버전으로 바뀌어요.

베타에서는 렐름에 참여할 수 없고, 자신과 같이 베타 테스트에 참여 중인 플레이어랑만 멀티플레이를 할 수 있어요.

베타 버전에서 플레이한 월드는 정식 출시 버전에서 즐길 수 없으니, 베타에서 월드를 열기 전에 먼저 월드 복사를 해두는 것이 좋아요.

마지막으로, 베타 버전은 불안정해요. 그러니까 베타 아니겠어요?


준비가 되었다면, 아레의 글을 따라 베타 테스트에 참여해보세요.

[ 베드락 에디션 베타 테스트 참여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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