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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file 허두 한마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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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file

자료란new 공통new 게임소식new 업데이트

마인크래프트 1.17.30 업데이트

20 일 전 조회 수 212 추천 수 0
플랫폼 베드락 에디션 (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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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베드락 에디션 1.17.30 >

[ 공식 변경 로그 | 마인크래프트 위키 ]

한줄요약: 1.18에 더 가까워진 기능! 그리고 150개가 넘는 버그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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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8에 추가될 새로운 월드와 지형들을

월드 설정에서 '동굴과 절벽' 실험적 기능을 활성화하여 미리 체험해볼 수 있어요!

다만 이 기능은 아직 개발이 진행중이며, 월드가 손상될 수 있음에 주의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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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몬스터 생성 방식 변경 ”

몬스터가 인공 빛이 있는 곳에서는 자연 생성되지 않아요.
햇빛에는 기존과 동일한 법칙이 적용된답니다. 이에 대한 피드백이 있다면 여기로 보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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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더 다양해진 월드 계층 ”

거대한 광물 광맥이 추가되었어요.

큰 동굴들을 이어주는 통로가 되는 면 동굴이 추가되었어요.

지형이나 바이옴이 바뀌는 경계선을 생성하는 알고리즘이 새롭게 재탄생했어요.

블록이 지하에 있냐, 수중에 있냐에 따라 표면에 더 다채로운 장식이 추가된답니다.

매마른 동굴 입구가 지표면에 노출될 확률이 증가했어요.

스폰 위치에 더 가까운 안전 스폰 지점을 찾게 하도록 알고리즘이 새롭게 재탄생했어요.

데이터 구성 차원높이 설정을 지원하기 위해, y좌표에 따라 서브 청크를 저장하고 로드할 수 있게 되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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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타 ”

시드가 같은 동굴과 절벽 실험적 기능이 적용된 맵과 적용되지 않은 맵의 세계 생성 지점이 거의 비슷하도록 로직을 바꿨어요. #

y=0 이하에서 동물에서 내릴 때 이상한 위치에 내리던 버그를 고쳤어요. #


“ 몹 ”

위더를 y=0 이하에서도 생성시킬 수 있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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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월드 설정 ”

"리스폰 블록 폭발" 게임 규칙이 새로 생겼어요. 이 설정을 꺼두면 침대와 리스폰 앵커가 폭발하지 않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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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조물 블록 ”

저장 모드의 감지 버튼과 함께 사용하는, 모서리 모드가 추가됐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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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전 과제"

도전과제 버튼은 이제 탈의실이 아닌, 메인 메뉴나 일시정지 화면에서 볼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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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록 ”

마법 부여대에서 이제 밝기 7의 빛이 나와요. #

뾰족한 드립스톤에서 떨어지는 물이 포션이 차 있는 가마솥을 채우지 않아요. #

벌이 동굴 덩굴에서도 꿀을 채취해요. #

빛 블록을 우클릭하면 이제 빛 블록의 밝기가 조정돼요. #

디스펜서로도 가루눈을 양동이에 담을 수 있어요. #

과녁이 이제 정상적으로 레드스톤 신호를 내보낼거에요. #

가문비나무 잎과 자작나무 잎은 더 이상 바이옴에 따라 색이 달라지지 않아요. #

가루눈으로 꽉 찬 가마솥에 가루눈 양동이를 채운다고 해도 새로운 가루눈 블록이 생성되지는 않아요. #

꽉 찬 가마솥에 물 양동이를 부었을 때 이제 알맞은 소리가 나요. #

용암이 채워진 가마솥에 용암 양동이를 더 부울 수 있어요.

뾰족한 드립스톤의 떨어지는 위치가 약간 틀어지던 버그를 고쳤어요. #

상자 광물 수레를 복사할 때 이제 내용물도 함께 복사돼요.

호글린 안정 상자에 담겨 있는 다이아몬드 곡괭이는 이제 모두 마법이 부여된 채로 나와요. #

구조물 블록으로 물방울 기둥이 정상적으로 로드돼요. #

RTX 기능이 활성화되어 있을 때 지도에서 표지판에 쓰인 글씨까지 로드되던 일은 더 이상 없을거에요.

해삼이 물 속에 잠겨있냐에 따라 해삼의 밝기가 달라져요. #

쌓인 눈은 횃불 등에 의해 녹을 수 있어요. #

새싹 자수정은 더 이상 잔디 길 블록 위에 설치할 수 없어요.

청금석 딥슬레이트 광석의 영문 이름이 Deepslate Lapis Lazuri Ore에서 Deepslate Lapis Ore로 바뀌었어요. #

디스펜서가 양동이로 물을 빨아들일 때 물방울 효과도 함께 빨아들여요. #

떨어지는 블록은 이제 몇몇 블록에는 떨어져도 아이템화되지 않아요. #

흐느끼는 덩굴, 뒤틀린 덩굴이 플레이어가 수확한 후에도 잘 자라요. #

이끼 블록에 뼛가루를 뿌렸을 때 응회암도 이제 이끼 블록이 먹어치우는 범주에 해당돼요. #

빛 블록을 손에 들었을 때 제대로 보이지 않던 문제가 고쳐졌어요. #

"보관함 유지" 게임 규칙이 켜져있을 때, 죽었다 다시 살아난 플레이어의 손에 들린 아이템이 다른 플레이어에게도 잘 보여요. #

네더 차원문이 청크 사이에 끼어 있더라도, 네더를 나갈 때 차원문이 더 이상 부숴지지 않아요. #

효과부여대의 절반이 어둡게 렌더링되던 문제를 고쳤어요. #

블록이 피스톤으로 음직여질 때 더 이상 하얗게 보이지 않아요. #

침대 주변에 광원이 있을 때 침대의 어디 부분에 가깝던 이제 모습이 달라지지 않아요.
이 버그 수정은 큰 상자에도 똑같이 적용돼요.
#

이끼 블록과 이끼 양탄자가 피스톤에 밀리면 부숴져요. # #

포자 꽃의 히트박스가 더 이상 왔다갔다하지 않도록 고정되었어요. #

이제 포자 꽃의 히트박스는 자바 에디션과 동일하답니다.

슬라임 블록과 꿀 블록 위에서는 느리게 걸어지는 현상이 이제 플레이어에게도 문제 없이 완벽히 적용돼요.

Ctrl+B를 눌렀을 때 이모티콘 선택기가 더 이상 표시되지 않아요. 이제 나레이터 기능만 제대로 활성화시킬 수 있어요! #

Windows 10에서 게임을 최소화하면 그 후에는 텍스트 입력기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던 버그를 고쳤어요. #

마켓플레이스와 치장 화면 등에서 기능 사용을 도와주는 사이드바가 새로 생겼어요.

레시피를 선택 취소할 때 아이템이 다시 인벤토리로 이동하는 애니메이션이 추가되었어요.

빛 블록 아이템을 들면 설치된 빛 블록의 밝기가 보여요. #

빛 블록을 들은 채로 설치된 빛 블록을 좌클릭하면 이제 빛 블록이 부숴져요. #

빛 블록의 히트박스 문제를 고쳤어요. #

방벽 아이템을 들지 않아도 설치된 방벽을 부술 수 있던 버그를 고쳤어요.

발사기로 셜커 상자를 건축 제한 높이보다 더 높이 설치하려고 하면 그냥 설치되지 않고 발사기에 계속 남아있어요. #

유니코드 폰트가 발광 표지판에서 제대로 표시돼요. 더 이상 한국어가 막 중국어 번체처럼 표시되는 일은 없을 거에요. #

촛불이 설치된 기반 블록이 없으면 이미 촛불이 있더라도 겹치게 설치하여 갯수를 더 늘릴 수가 없어요. #

동,서,남쪽으로 설치된 호박은 섬세한 손길 마법으로 캐면 주민과 거래가 가능해요. #

몹 생성기에서는 더 이상 빛이 나오지 않아요.

잔디 블럭과 물의 연한 색깔 부분에 노이즈가 생기지 않아요.

진홍색 뿌리에 뼛가루를 뿌렸을 때 일정 확률로 뒤틀린 나일륨으로 자라나요. #

초가 꽃힌 케이크가 피스톤으로 부숴졌을 때 이제 케이크 위에 달려있던 초는 아이템화되어 떨궈져요. #

이름이 바뀐 구조물 블록이 구조물을 생성할 때 더 이상 잘못된 데이터 모드가 적용되지 않을거에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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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몹 ”

지도 제작자가 이제 찾지 못한 유적의 지도만 팔아요. #

아홀로틀이 생성되기 위해서는 아래로 10칸 이내에 돌 블록이 있어야 하고, 물방울이 없어야 해요.

팬텀이 최대 생성되는 마릿수 제한이 생겼어요. #

갑옷 거치대가 불이나 용암에 타서 사라졌을 때도 착용하던 아이템을 더 이상 먹튀하지 않아요. #

염소가 이제 "impact 3" 소리도 내요. #

언데드 몹이 가루눈 근처에만 있었는데도 불이 붙지 않던 버그를 고쳤어요. #

셜커 생성 알이나 엔드시티 생성 시 여러 셜커가 겹쳐서 생성되던 버그를 고쳤어요. #

몹은 더 이상 자수정 새싹을 피하지 않아요. #

음직임 감지 기능에 잘못된 데이터가 들어가던 버그를 고쳤어요. 말에서 내렸는데 말이 탑승 위치로 이동한다던지 그런거요. #

월드를 다시 불러올 때 염소의 뿔이 더 이상 사라지지 않아요.

번개가 블록을 뚫고 블록 아래에 있는 몹을 더 이상 때리지 않아요. #

스켈레톤이 활을 들 때 양쪽 팔을 모두 사용하지 않는 애니메이션이 재생되던 버그를 고쳤어요. #

가스트가 5x4x5 미만의 공간에서, 마그마 큐브가 3x3x2 미만의 공간에서 더 이상 자연 생성되지 않아요. # #

구조물 블럭의 미리보기에서 몹이 가끔 이상한 위치에 렌더링되던 버그를 고쳤어요. #

중간 크기 마그마 큐브의 히트박스가 조금 더 커졌어요. #

가루눈 근처에만 서 있어도 언데드 몹(좀비, 스켈레톤 등)이 햇빛에 타지 않던 버그를 고쳤어요. #

아기 염소에게는 뿔이 달려있지 않아요. #

물고기나 아홀로틀을 양동이에 담자마자 바로 놓아주던 버그를 고쳤어요. #

가시 갑옷을 입고 있는 상태에서 몬스터가 때렸을 때 몬스터가 피해만 입고 밀쳐지지는 않던 버그를 고쳤어요. #

철 골렘을 생성하는 조건이 자바 에디션에 더 비슷하도록 바뀌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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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이템 ”

칼로 대나무를 자르는 속도가 빨라졌어요. #

가위로 덩굴과 빛나는 이끼를 더 빠르게 캘 수 있어요. #

시계와 나침반은 더 이상 조합법 가이드 창에서 작동하지 않아요. #

3인칭 시점에서 보조 손에 있는 방패가 플레이어의 팔을 관통하던 버그를 고쳤어요. #

영혼 가속 마법이 부여된 신발의 내구도가 다 닳으면 신발이 빠지지 않던 버그를 고쳤어요. #

투사체들이 플레이어에게서 멀리 떨어져도 부드럽게 잘 날아가요. #

양조기에 강화되었거나, 지속 시간이 길어졌거나, 투척용이거나, 잔류형인 포션들도 이제 넣을 수 있어요. #

마켓플레이스 월드에서 방패를 들었을 때 더 이상 컨텐츠 오류가 뜨지 않아요.

딱지날개를 매고 나는 도중 후렴화를 먹어도 낙하 피해를 입지 않아요. #

아이템화된 셜커 상자가 피해를 입으면 내용물이 튀어나와요. # #

활과 삼지창이 손에 들려있는 모습이 자바 에디션과 더욱 비슷해졌어요. # #

마켓플레이스 스킨을 입은 사용자가 인터넷을 통해 연결되었을 때 삼지창, 방패, 석궁이 잘못 렌더링될 수 있던 버그를 고쳤어요. #

사용자 지정 스킨을 사용할 때 망원경을 들면 던지는 것처럼 보이던 버그를 고쳤어요. #

모닥불과 영혼 모닥불이 보관함에서 각각 겹쳐질 수 있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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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플레이 ”

효과부여대에서 각각의 효과가 나올 확률이 모두 달라졌어요. #

침대에서 일어날 때, (1) 플레이어에게 데미지를 주지 않으며 (2) 침대에 눕기 전에 서 있던 방향쪽이 우선 순위가 돼요. #

버려진 마을이 나올 확률이 상대적으로 줄어들며 자바 에디션과 더욱 비슷해졌어요. #

광선 추적이 활성화되어 있을 때 빛퍼짐이 과도하게 일어나던 문제를 광선 조도 캐시 샘플 크기를 늘림으로써 해결했어요. #

이제 발판JE: 비계 위에 떨어지면 낙하 피해를 입지 않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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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용자 인터페이스 (UI) ”

마켓플레이스의 로딩 화면을 돌아가는 원으로 새롭게 바꿔보았어요.

플레이어에게서 재료가 다 떨어졌을 때, 조합법 가이드에서 선택한 조합법이 자동으로 선택 취소되는 채신기술이 도입되었어요.

뿌리 내린 흙에 표지판을 설치했을 때 정상적으로 표지판 입력 창이 떠요. #

PS4에서 로그인 화면이 다른 분할 화면까지 침범하지 않아요.

Xbox에서 '채팅창 여는 법' 메세지에 더 이상 디버그용 문구가 함께 출력되지 않아요. #

이제 구조물 블록 화면에서 길들여진 늑대도 상호작용이 가능해요.

조합법 가이드에 있는 일부 조합법이 실제 조합법이랑 다르던 경우를 고쳤어요.

조합법 검색 기능에서 재료가 없는 조합법은 더 이상 나타나지 않아요. 

일본어 폰트의 가독성을 높였어요. 한국어는요?

베타 월드를 로드할 때 실험적 기능 경고가 이제 막 어디서 계속 튀어나오지 않아요.

지금 커서에 쥐고 있는 아이템은 이제 조합법 가이드에서 소유하고 있는 아이템으로 취급하지 않아요.

조합창에서 다른 재료들이 없을 때도 네더 블럭이 제대로 표시돼요.

유선 연결을 해도 알고리즘이 무선 연결 오류 메세지를 띄워주던 문제를 고쳤어요.

캐릭터 편집기의 여러 마춤뻡 오류를 수정했어요

터치가 되지 않는 디스플레이 사용 시, 동물을 탔을 때 다시 올바른 도움말이 표시돼요.

언어가 변경되면 화면 우측 사이드바의 몇몇 글씨도 함께 해당 언어로 바뀌어요.

VR 기기에서도 이제 새로운 도전과제 화면을 볼 수 있어요. (단, PlayStation VR은 제외에요)

리소스팩에서 설정한 아이템 카테고리의 색상이 정작 아이템 이름에는 적용되지 않던 버그를 고쳤어요.

현수막의 무늬가 몇몇 텍스쳐 팩에서는 제대로 표시되지 않던 버그를 고쳤어요.

멀티플레이에서 더 이상 십자선이 튀지 않아요. #

이제 안티엘리어싱 설정을 아무리 늘려도 핫바가 과도하게 어두워지지 않아요. #

팩을 로딩할 때, 의존하는 팩이 적용되어 있지 않으면 이상한 팝업이 뜨던 버그를 고쳤어요. #

핫바가 경험치 표시줄하고 1픽셀 겹쳐있던 것을 해결했어요.

터치스크린을 사용할 때, 돌 절단기나 현수막 제작대에서 결과물 칸을 꾹 누르면 빠르게 만들 수 있어요. #

대문자를 포함하는 몇몇 번역 코드들에 대한 번역 문제를 해결했어요.

Windows와 Xbox에서 Noto Sans Smooth 폰트 일본어 글자들의 가독성을 향상시키고 몇몇 틀린 문자들을 바꿨어요.

로그인 버튼이 마켓플레이스 버튼에 가려지던 버그를 고쳤어요.

몇몇 언어에서 줄바꿈(CR)이 문장 끝에서 올바르지 않게 표시되던 고쳤어요.

번역 코드의 첫 글자가 대문자일 때 번역이 되지 않던 버그를 고쳤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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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렐름 ”

이제 만료된 렐름에서도 "월드 다운로드" 버튼을 누를 수 있어요.

렐름 메뉴의 버튼 배치를 더 유동성 있게 바꿨어요. (특히 스위치에서 더욱더)

2인용 렐름에 10명이 들어갈 수 있던 버그를 고쳤어요.

렐름 초기화 진행 중에는 초기화 버튼을 누르면 초기화 진행 화면으로 넘어갈거에요.

렐름 슬롯 화면이 열리는 속도가 빨라졌으며, 오래 걸리게 되면 로딩 표시가 떠요.

렐름 백업 화면에서는 글자 겹침 방지를 위해 이제 최근 1100개의 백업만 표시돼요. #

활성화된 월드 슬롯을 변경할 때 "월드 정보 변경 중" 팝업이 계속 뜨던 버그를 고쳤어요.

이제 렐름의 이름을 바꾸면 게임 내에서 바로 보여요.

렐름에서 사용자를 추방하지 못하던 버그를 고쳤어요.

플레이 화면의 렐름 플러스 체험 버튼에 마우스를 올리면 글자가 바뀌던 버그를 고쳤어요.

닌텐도 스위치에서 이용 약관 버튼을 눌렀을 때 제대로 된 페이지로 이동돼요.


“ 안정성 ”

여러 버그를 고쳤어요.

책과 깃펜에 유니코드 문자를 붙여넣을 때 실행되는 코드를 최적화했어요. #

게임플레이 팁이 활성화되어 있을 때 제작대에서 조합을 하면 충돌이 나던 버그를 고쳤어요.

용량이 큰 마켓플레이스 월드를 다운받을 때 일어나던 몇몇 충돌을 막았어요.

마켓플레이스에서 용량이 큰 월드를 다운받을 때 충돌이 일어날수도 있던 문제를 해결했어요.


“ 명령어 ”

로드되지 않은 구역에 명령어로 구조물을 소환할 때, 해당 구조물이 지워지며 발생하던 충돌을 고쳤어요.

차원간에 몹을 이동시킬 때 더 이상 몹이 디스폰하지 않아요. #

/structure 명령어로 구조물을 로드할 때 올바른 메세지가 출력돼요. #


“ 소리 ”

"click" 소리와 드립스톤이 떨어지는 소리의 크기는 이제 오디오 설정에서 "블록" 크기를 변경하여 조정할 수 있어요. #

레버를 내리고 올리는 소리가 자바 에디션과 더욱 비슷해졌어요. #

자수정 / 딥슬레이트 / 이끼 블록 / 가루눈 위를 걷는 소리와 블록 위에서 점프하고 착지하는 소리의 크기를
이제 오디오 설정에서 "플레이어" 크기를 변경하여 조정할 수 있어요. #

거북이 알이 모래 위에 설치되었을 때 더 이상 뼛가루 뿌리는 소리가 나지 않아요. #


“ 접근성 ”

채팅 나레이터가 채팅창 메세지를 제대로 읽어줘요. #

나레이터가 인벤토리의 아이템 이름을 이제 제대로 불러요.

더 이상 나레이터가 인벤토리에 있는 아이템을 두번 말한다던지 하지 않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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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테스트 프레임워크 ”


“ 추가 ”

모듈
종류
이름
설명
mojang-gametest
메소드
spawnAtLocation(location : Location) : Entity
location 위치에 엔티티를 생성해요


walkToLocation(mob : Entity, location : Location, bool canReach, speedModifier : number)
mob 엔티티를 location 위치로
이동시켜요


assertCanReachLocation(mob : Entity, location : BlockLocation, bool canReach)
mob 엔티티가 locaiton 위치에
다다를 수 있는지 확인해요


worldLocation(relativeLocation : Location) : Location
게임테스트 구조물 블록을
기준으로 하는 위치를 넣으면,
월드 기준의 위치를 반환해줘요.


relativeLocation(worldLocation : Location) : Location
월드 기준의 위치를 녛으면,
게임테스트 구조물 블록을
기준으로 하는 위치를 반환해줘요.


spawnWithoutBehaviorsAtLocation(entityIdentifier : string, location : Location) : Entity
location 위치에 AI가 없는
엔티티를 소환해요


rotateDirection(direction : Direction) : Direction
방향을 넣으면,
게임테스트 구조물 방향을
기준으로 맞춘 값을 반환해줘요.


getTestDirection() : Direction
구조물 방향을 기준으로,
게임테스트가향하고 있는
방향을 반환해줘요.

이벤트
World.events.beforeExplosion
폭발 직전에 호출돼요.


World.events.explosion
폭발 시 호출돼요.


World.events.explodeBlock
폭발로 인해
블록이 파괴되었을 때 호출돼요.


World.events.beforeActivatePiston
피스톤 작동 직전에 호출돼요.


World.events.activatePiston
피스톤 작동 시 호출돼요.


메소드
Block.getDimension() : Dimension



컴포
넌트
BlockPistonComponent

추가로, tick 이벤트에 읽기 적용 속성인 currentTick이 추가되었어요.
현재 서버의 틱을 반환해요.


“ 변경 ”

모듈
종류
기존 이름

변경된 이름

모듈
Minecraft
mojang-minecraft


GameTest

mojang-gametest

mojang-gametest
메소드
worldLocation(location : BlockLocation)

worldBlockLocation(location : BlockLocation)


relativeLocation(location : BlockLocation)

relativeBlockLocation(location : Blocklocation)


assertBlockState(blockLocation : BlockLocation, callback: (Block) => boolean)


assertBlockPresent(blockType : BlockType, blockLocation : BlockLocation, isPresent : boolean)


assertEntityPresent(entityTypeIdentifier : string, blockLocation : Blocklocation, isPresent : boolean)


assertEntityPresentInArea(entityTypeIdentifier: string, isPresent: boolean)


assertEntityTouching(entityTypeIdentifier: string, location: Location, isTouching: boolean)


succeedWhenEntityPresent(entityTypeIdentifier: string, location: Location, isPresent: boolean)


함수
assertEntityTypePresent

assertBlockPresent


assertEntityData

assertEntityState

mojang-minecraft
클래스
BlockTypes

MinecraftBlockTypes


Effects

MinecraftEffectTypes


Items

MinecraftItemTypes


이벤트
createEntity

entityCreate


addEffect

effectAdd


activatePiston

pistonActivate


beforeActivatePiston

beforePistonActivate


explodeBlock

blockExplode


changeWeather

weatherChange


“ 삭제 ”

종류
삭제된 대상
대체제로 사용 가능한 대상
함수
assertBlockTypeNotPresent
assertBlockPresent

assertEntityNotPresent
assertEntityPresent

assertEntityNotPresentInArea
assertEntityPresentInArea

assertEntityNotTouching
assertEntityTouching

succeedWhenEntityNotPresent
succeedWhenEntityPres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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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타 ”

sound_definitions.json에서 사용법이 애매하던 replace 요소를 제거하였어요.

behavior.knockback_roar은 이제 수평적, 수직적 강도 값을 가져요.

텍스쳐 가장자리 흐려짐을 줄이기 위해 밉맵 레벨 1의 텍스쳐 지도에서의 HD 텍스쳐 여백을 조정했어요.

커스텀 몹의 루트 테이블을 불러올 수 없을 때, 해당 몹을 죽이면 이제 크래시 대신 내용 오류가 떠요. #

initialEvent가 설정된 토끼가 이제 어른으로 자라날 때 올바른 크기로 커져요. MCPE-76643

spawns_on_block_filter와 비슷하게,
spawns_above_block_filter에도 블럭의 종류와 거리를 설정할 수 있어요.
그러면 이제 해당 몹은 정해진 거리 안에 그 블록이 있을 때만 생성될 수 있답니다.
단, 물과 공기는 여기에 포함되지 않아요.

안개가 설정되어 있을 때 하늘이 벽이나 넓은 밀폐된 공간을 뚫고 보이지 않아요.

아이템 컨포넌트에 대한 문서를 업데이트했어요.

물 양동이로 물고기를 담는 것은 오래된 월드 템플릿에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어서,
버전에 따라 해당 기능이 잠길 수도 있어요.

spanw_entity 컴포넌트로 생성된 투사체의 발사 위치를 추가할 수 있는 위치 오프셋이 작동하지 않던 것.
spawn_entity 컴포넌트로 생성된 투사체의 비행 벡터를 조정할 수 있는 각도 오프셋이 작동하지 않던 것.
상호작용을 통해 소환된 투사체의 오프셋이 작동하지 않던 것.
발사한 자가 다른 엔티티에 타 있을 때 angleoffset 값이 반영되지 않던 것.
투사체 오프셋이 정해졌을때 몹 주변 투사체 발사 위치의 각도가 이상하던 것.
이것들이 이제 잘 작동할거에요.

NPC 대화를 컨트롤러로도 수정할 수 있어요.

UI jsonignored 필드파싱할 때 이제 컨텐츠 오류가 날 수 있어요.

DamageableItemComponent의 설명 문서를 업데이트했어요.

존재하지 않는 데이터로 행동자의 움직임을 예측하던 버그를 고쳤어요. #

엔티티의 태그 컴포넌트가 활성화되지 않던 버그를 고쳤어요.


“ 명령어 ”

/time set 명령어에 24000 이하나 지금보다 이전의 시간을 입력하면 날짜까지 제대로 계산해줘요.
(예: /time set 0은 0일차로 설정해주고, /time set 28000은 1일차로 설정해줘요)
또한, /time add에 음수를 입력하여 시간을 거꾸로 되돌릴 수도 있어요.
 #

애니메이션을 실행하는 명령어들은 이제 렐름을 포함한 모든 플렛폼에서 애니메이션 파일에 정의된 순서대로 작동해요.

엔티티 지정자(@)에서 설정할 수 있는 옵션([ ]) 중에서 ry,rym이 이제 북쪽 방향으로도 지원해요.

/particle 명령어의 위치 옵션이 선택형으로 변경되었어요#

/particle 명령어도 이제 실행에 성공하면 메세지가 출력돼요. #

/execute 다음에 /particle 명령어를 사용해도 더 이상 오류가 나지 않아요. #

/clone 명령어가 이제 레버와 레드스톤 가루의 레드스톤 신호까지 똑같이 복제해요.

커맨드 블록 광산 수레에도 자기 자신(@s)를 사용할 수 있어요. #

/structure 명령어의 대상 위치에 음수의 y값을 적을 수 있어요.

행동 팩에서 설정된 애니메이션이나 이벤트에서 명령어를 실행할 경우,
해당 플레이어에게 명령어를 사용할 권한이 없더라도 명령어가 정상적으로 실행돼요.
(예를 들어, 월드 설정을 바꾸는 /gamerule같은 명령어도 권한 없이 사용할 수 있어요!)

/spawnpoint 명령어는 이제 침대에서 자고 있는 동안에도 사용할 수 있어요. #

카메라를 흔드는 명령어에서 @s가 쓰였을 때 모든 플레이어의 카메라를 흔들던 버그를 고쳤어요. #


“ 몰랑 (Molang) ”

리소스 팩과 행동 팩 manifest.json 파일 내의 min_engine_version이
MoLang 구문 검사 목록에 추가되었어요.
고로 추후 버전에서 문제가 일어났을 때 엔진 버전 호환성 문제라는 것을 알아내기가 더욱 쉬워졌어요.

query.item_remaining_use_duration이 이상하게 나오던 문제를 고쳤어요. 엔진 버전 1.17.30부터 제대로 작동할거에요.

query.facing_target_to_range_attack가 추가되었요.
쿼리된 대상의 minecraft:behavior.ranged_attack 목표가 잘 작동하고 있는지를 반환해요.

실험적 기능에 관련된 여러 문서의 내용을 더 알차게 만들었어요.
이제 실험적 쿼리나 표현들은 무슨 실험적 기능이 활성화되어야 하는지도 적혀 있답니다!

BlockPartVisibilityComponent가 추가되었어요.
블록 상태에 따라 몹 신체 구조의 뼈 사용을 설정/해제할 수 있는 형상 JSON
에서 정의된 각 뼈들에 대한, Molang 조건을 지정할 수 있어요.
(월드 설정에서 Molang 실험적 기능 활성화 필요)

버전에 따른 변경 사항도 문서에 적혀 있어요.
참고로 가장 첫 주자는 위에서 나온 query.item_remaining_use_duration 랍니다.

block_neighbor_has_any_tags / block_neighbor_has_all_tags라는 Molang 쿼리가 추가되었어요.
블록의 상대적인 위치와 태그 목록을 받아와서 0 또는 1을 반환해요.
(월드 설정에서 Molang 실험적 기능 활성화 필요)

query.armor_color_slot을 포함하는 리소스 팩이 적용된 세계에 접속할 때 더 이상 충돌이 일어나지 않아요. #
query.bone_orientation_trs올바르게 변환된 Y값을 가지도록 수정되었어요.


“ 게임플레이 ”

데이터 구성 블록을 이제 크리에이티브 보관함에도 추가할 수 있어요.

화면에 묶인 대상(UI bind object)이 ignore 필드를 이용할 수 있어요.

새로운 화학 물질을 json 파일로 추가할 수 있어요.

potion.prefixpotion.*.postfixpotion.*.name으로 합쳐졌어요.
이에 따라 투척용 포션과 잔류형 포션의 번역도 따로 분리되었어요.
물론 potion.prefixpotion.*.postfix도 아직 작동하긴 합니다만, 언제 사라질지 몰라요!

1인칭 시점에서 렌더링되는 착용구들은 더 이상 보이지 않는 뒷면도 렌더링되지 않아요.


“ 데이터 구성 아이템 ”

작성 가이드 문서와 컨텐츠 오류 사항에 어떤 컴포넌트가 필요한 옵션인지를 추가해뒀어요.



다른 업데이트 (베드락 에디션)

Caves and Cliffs | 1.17 | 1.17.20 | 1.17.30

Caves and Cliffs 업데이트 분할


4개의 댓글

aurora_Cat
19 일 전

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이렌
20 일 전

881a6a4bd941f54760d2b053c4e8c73d.png

모장 번역 진짜.. ㅋㅋㅋㅋㅋㅋㅋㅋ 딱대

허두
19 일 전
@이렌

아ㅋㅋ 마소 번역기는 못참지 ㅋㅋㅋ

이렌
19 일 전
@허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일하세요 허두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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