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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file 마리오군 한마포 명예에디터

MarioGoon 6af4b154a2a44198b5f6ee94fea77528

Profile

뉴스 업데이트

마인크래프트 1.19.3 정식 업데이트

2022.12.31 조회 수 2597 추천 수 0
플랫폼 자바 에디션 (JE) 
출처 https://www.minecraft.net/ko-kr/article/...ion-1-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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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릴리스의 사진: 앉아있는 낙타.

이제 마인크래프트: 자바 에디션 1.19.3을 출시합니다. 이 릴리스는 벡스에 새로운 모습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기술 개선 및 버그 수정을 포함합니다.

- 마인크래프트 홈페이지 뉴스 내용 중

마인크래프트: 자바 에디션 1.19.3이 이전 버전 출시 이후 4개월 3일만인 12월 8일자로 출시되었습니다.

그동안 종강이고 해서 많이 바빠서 연말이 되어서야 올리네요... 정말 죄송합니다....

이번 버전에서는 1.20 실험적 기능 추가와 크리에이티브 보관함 변경, 플레이어 신고 임시 저장 추가 등이 이루어졌습니다.


업데이트 내용

실험적 기능

이제 일부 실험 기능은 게임내에 내장된 데이터 팩을 통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능이 완료되지 않았거나 실험적 기능을 기본적으로 숨김으로써 기존 세계가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실험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과 주의사항은 아래를 참조하세요.

실험적 기능 데이터 팩 적용 방법(GIF).

실험적 기능 사용 방법

  1. 새로운 세계를 만들 때 데이터 팩을 누릅니다.
  2. 사용 가능에 있는 update_1_20(꾸러미 실험적 기능 사용시 bundle도 함께)에 커서를 갖다대고 화살표를 눌러 선택됨으로 이동시킨 후 완료를 누릅니다.
  3. 경고창이 표시되면 진행을 누르고 완료를 눌러 데이터 팩에서 빠져나갑니다.
  4. 새로운 세계 만들기를 누르면 다른 경고 문구가 한 번 더 표시되는데 예를 눌러 세계를 만들면 됩니다.

⚠️ 플레이시 주의사항

  • 이때 세계 버전은 실험적으로 표시됩니다.
  • 기존 세계는 실험 기능(데이터 팩)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이전 버전에서 플레이할 경우 세계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이전 버전에서 플레이를 원할 경우 백업 후 진행할 것을 권장합니다.
  • 제작법이 포함된 꾸러미를 사용할 경우 bundle 데이터 팩도 같이 활성화해야 합니다.
  • 말 그대로 실험 기능이기 때문에 추후 1.20 스냅샷에서 정식으로 추가되거나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이번 실험적 내용은 1.20 스냅샷이 나오기 전에 해볼 수 있는 기능들이 추가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최대 중첩수만큼 담을 수 있다(아이템마다 차이 있음).

꾸러미

1.17(20w45a~)부터 있었던 /give 명령으로만 얻을 수 있었지만, 이제 게임 내 bundle 데이터 팩을 세계에 적용함으로써 크리에이티브는 물론, 제작법도 다시 추가왼쪽, 오른쪽 상단 실 2개, 가운데 제외한 나머지 토끼 가죽 6개)되어 서바이벌로도 다시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꾸러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1.17 업데이트 내용(기술편)꾸러미 부분을 참조하세요.


평상시 모습.

앉아있을 때 모습.

안장을 씌웠을 때 모습.

낙타

사막 마을에서 자연적으로 1마리 생성되는 키 크고 탑승 가능한 동물이며, 말처럼 안장을 씌워 조종 가능하고, 다른 탈것들과 다르게 보트처럼 2명이 탈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키가 크기 때문에 사람 키와 비슷한 좀비같은 적대적인 몹은 낙타를 타고있을 때 접근할 수 없으며, 울타리와 담장을 그냥 넘을 수 있습니다.

때때로 앉아있기도 하는데 이러면 직접 움직이게 하기 어려워지지만 때리거나 안장을 씌우고 직접 타서 조종하면 바로 일어납니다.

기본적으로 속도가 느리지만 앞 방향키 두 번 혹은 달리기 키를 눌러 빠른(말보다는 느린) 속도로 달릴 수 있으며, 점프 키로 돌진도 가능합니다. 이때 게이지를 채우면 더 멀리까지 돌진할 수 있으며, 돌진 후 몇 초의 휴식 시간(쿨타임)을 거친 후 다시 돌진이 가능합니다.

선인장으로 사육 및 교배가 가능하며, 죽이면 경험치 외에 아무것도 떨어뜨이지 않습니다(안장 씌웠을 경우 안장을 떨어뜨림).


대나무 블록과 판자들.

대나무 블록

대나무 9개로 만들 수 있는 블록이며, 성질은 대나무와 같기 때문에 불에 탈 수 있고, 연료로도 쓸 수 있습니다.

되돌릴 때는 일반 나무와 달리 판자 2개만 나옵니다.

대나무 판자

이제 대나무로도 일반 나무처럼 여러 블록을 만들 수 있습니다.

대나무 블록을 만든 뒤에 판자로 만들 수 있으며, 판자는 일반 판자의 블록 제작법과 같습니다.

여기에 대나무 고유의 격자 무늬 형태인 모자이크 변형이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대나무 모자이크는 대나무 반 블록 2개를 세로로 놓아 제작할 수 있으며, 여기서 계단과 반 블록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대나무 목재는 성질이 대나무와 같기 때문에 불에 탈 수 있고, 연료로도 쓸 수 있습니다.

대나무로 만든 탈것은 보트 대신 대나무 뗏목과 상자가 실린 대나무 뗏목을 만들 수 있습니다. 제작법과 기능은 그냥 보트와 동일합니다.


조각된 책장의 모습과 제작법.

조각된 책장

위아래 판자 6개, 중앙에 판자 반 블록 3개로 제작할 수 있으며, 장식용(혹은 마법 부여대용) 책장과 달리 책을 넣을 수 있도록 비어있는 책장입니다.

책, 책과 깃펜, 쓰여진 책, 마법이 부여된 책을 포함하여 1블록 당 최대 6권까지 수납 가능합니다.

책 종류를 들고 마우스 오른쪽으로 수납 가능하며, 빈 손으로 할 경우 바라보고 있을 때 해당 칸의 책이 빠집니다.

레드스톤 비교기는 마지막으로 넣거나 뺀 책을 감지할 수 있으며, 호퍼도 함께 작동합니다.


매다는 표지판과 제작법.

매다는 표지판

바닥과 벽에만 놓을 수 있는 기존의 표지판과 달리 천장에 매달 수 있는 표지판입니다.

왼쪽 오른쪽 상단 사슬 2개, 아래에 껍질 벗긴 원목 6개로 매다는 표지판 6개를 만들 수 있으며, 지지할 수 있는 블록 밑면 혹은 옆면은 물론, 걸이 표지판 밑에도 놓을 수 있습니다.

표지판보다 크기가 작아 내용은 기존 표지판에 비해 많이 쓰지는 못합니다.

일반 표지판과 달리 지지하는 블록이 없으면 직접 놓을 수 없지만 가로 막대가 달린 매다는 표지판은 지지 블록을 부숴도 같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소리 블록 위에 머리를 놓으면 소리 블록에서 해당 머리에 대한 소리가 나온다. 플레이어 머리는 아무것도 재생되지 않는다.

소리 블록

이제 몹 머리를 위에 놓고 때리거나 레드스톤으로 작동하면 각 몹에 대한 소리들 중 무작위로 하나가 재생됩니다.

마우스 오른쪽으로 음이 올라가는 것은 아니며, 그냥 무작위로 재생됩니다.

단, 플레이어 머리를 위에 놓으면 아무것도 재생되지 않습니다.


피글린

이제 충전된 크리퍼에 의해 죽으면 머리를 떨어뜨립니다.

다른 몹 머리처럼 소리 블록 위에 놓으면 평상시 피글린의 소리들 중 무작위로 하나가 재생됩니다.

드래곤 머리처럼 레드스톤으로 작동하면 귀가 펄럭이며, 적접 써서 걸어도 귀가 펄럭입니다.


발전 과제

짝지어주기아기는 어떻게 태어나?는 이제 낙타 사육이 포함되며, 밝은 말 고운 말은 이제 매다는 표지판이 포함됩니다.




뭔가 많이 달라보이는 크리에이티브 보관함의 모습.

크리에이티브 보관함

블록과 아이템은 더 잘 맞는 탭으로 이동되었으며, 가능한 한 재료별로 정렬됩니다(예: 모든 참나무 블록과 유형이 서로 옆에 있음).

탭들은 새로 추가되었거나 이름이 변경되거나 다른 탭으로 축소되었습니다. 탭 목록과 그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건축 블록 - 말 그대로 보편적으로 건축에 쓰이는 블록
  • 색깔 블록 - 양털, 콘크리트 등과 같은 16가지 색의 염색된 블록
  • 자연 블록 - 자연에서 볼 수 있는 블록
  • 기능 블록 - 조명, 제작, 주민 작업장 등에 활용할 수 있는 블록 (불길한 깃발, 드래곤 알, 엔드 차원문 틀에 쓰이는 엔더의 눈 포함)
  • 레드스톤 블록 - 레드스톤에 쓰이는 블록 (여러 유형이 있는 블록은 기본 유형만 있음)
  • 도구 및 유용한 물건 - 각종 도구나 기능 활용 및 수송에 쓰이는 아이템
  • 전투 - 전투에 쓰이는 무기나 장비 혹은 던지거나 쏠 수 있는 아이템 (3가지 체공 시간의 폭죽 로켓 포함)
  • 음식 및 음료 - 먹을 수 있는 음식 혹은 물약
  • 재료 - 광물, 경작, 염료, 무늬, 마법이 부여된 책 등과 같은 제작에 쓰이는 아이템
  • 생성 알 - 몬스터 생성기 포함, 몹 생성에 쓰이는 아이템
  • 관리자 도구 - 관리자 권한(OP)이 있을 때 쓸 수 있는 블록 혹은 아이템 (치트 허용된 세계 또는 관리자 권한이 있어야 하며, 관리자 아이템 탭 설정을 켜야 보임)

일부 블록과 아이템은 용도에 따라 2개 이상의 탭에 중복으로 배치될 수 있으며, 검색 탭에서는 다른 탭으로 그룹화된 아이템이 순차적으로 나열합니다. 예를 들어, 찾고자 하는 아이템 혹은 블록이 건축 블록레드스톤 블록이면 우선순위인 건축 블록 쪽으로 먼저 나타납니다.

규화된 참나무 반 블록은 이제 명령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도록 바뀌었으며, 그동안 크리에이티브 보관함에서 누락되었던 수상한 스튜가 음식 및 음료 탭에 추가되었습니다.

수상한 스튜는 제작 또는 무시룸을 통해 쓸 수 있는 효과의 스튜만 나열하며, 가져오기 전에 도구 설명에 해당 스튜의 효과가 표시됩니다.

단일 범주의 탭 외부에 있는 보관함 아이템은 이제 도구 설명을 통해 아 아이템을 찾을 수 있는 탭이 표시됩니다. 이는 아이템 검색 탭에서만 가능했습니다.


관리자 아이템 탭 설정을 켜면 크리에이티브 보관함에 "관리자 도구" 탭이 나타난다.

조작 설정

관리자 아이템 탭 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해당 설정을 켜면 치트 허용된 세계 혹은 관리자 권한(OP)이 부여된 서버의 크리에이티브 보관함에 전용 탭인 관리자 아이템 탭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네더 차원에서의 엔더맨, 스켈레톤, 위더 스켈레톤은 이제 조명 레벨이 11 대신 7 이하에서만 생성됩니다.


알레이와 벡스.

벡스

기존의 사람(플레이어) 형상과 달리 알레이와 비슷한 형태로 모델과 텍스처가 바뀌었으며, 더 쉽게 싸울 수 있도록 기존의 약간 큰 히트박스는 유지되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보관함에 몬스터 생성기가 있는 모습.

생성기 → 몬스터 생성기

베드락 에디션과 일치하도록 몬스터 생성기로 이름이 변경되었고, 문구 색도 흰색으로 바뀌었으며, 드디어 크리에이티브 보관함의 생성 알 탭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놓을 때 돼지가 들어있는 것이 아닌 비어있는 형태로 생성되며, 몹 생성 유형이 정의되지 않았다면 불 입자를 방출하지 않습니다.

블록 선택 키를 통해서도 얻을 수 있으며, 도구 설명을 통해 해당 몬스터 생성기에 대한 몹 유형을 볼 수 있습니다. 이때, 몹 유형이 아직 정의되지 않았다면 몹 유형 설정 방법이 대신 표시됩니다.


왼쪽부터 철 골렘, 눈 골렘, 엔더 드래곤, 위더.

생성 알

철 골렘, 눈 골렘, 엔더 드래곤, 위더 생성 알이 추가되었습니다.

다만, 엔더 드래곤과 위더는 플레이어 건축의 우발적인 파괴를 막기 위해 /give 명령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습니다.

북극곰 생성 알은 가스트 생성 알과 구별할 수 있도록 색이 변경되었습니다.


블록 지지

울타리 문은 더 이상 그 아래에 지지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셜커 상자는 열리는 면에 매다는 블록(횃불 등)이 있으면 튀어나올 때 떨어지며, 셜커 상자가 열려있을 때 지지가 필요한 블록을 놓을 수 없습니다.


대화

대화 미리보기가 제거되었습니다.

서버 중재자가 삭제한 대화 메시지는 이제 더 이상 완전히 숨겨지지 않고 서버가 삭제한 메시지입니다.라는 문구로 대체되고, 삭제된 대화 메시지는 이제 숨겨지기 전에 총 3초 이상 대화창에 표시됩니다.

대화 신뢰 상태 표시자는 이제 스타일만 변경된 수정된 서버 메시지는 더 이상 "Modified"(수정됨) 태그를 표시하지 않고, "Modified"(수정됨) 태그의 아이콘과 표시자가 짙은 회색으로 바뀌었으며, "Not Secure"(안전하지 않음) 태그는 표시자가 밝은 회색으로 바뀌고 아이콘이 없어지는 것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부분적으로 필터링된 대화 메시지는 이제 필터링된 문구를 회색 해시(#)로 표시되고 필터링되었음을 알리는 호버 문구가 표시됩니다.


플레이어 신고

신고된 플레이어는 이제 대화에 다시 참여하면 대화 신고 화면이 표시됩니다.

신고하는 도중 나갈 때 폐기할지 물어보면서 임시 저장이 가능하다

임시 저장되면 해당 플레이어 신고 버튼에 표시된다.

임시 저장했을 때 나가면 신고를 취소할지 물어본다. 

임시 저장

이제 서버에 연결되어 있는 동안 신고 내용을 임시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 신고 화면에서 나갈 때 신고 내용을 삭제하거나 임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사망 등을 이유로 화면을 강제로 닫았다면 임시 저장은 항상 유지되며, 임시 저장된 내용은 플레이어가 서버 또는 세계를 떠날 때까지 보관됩니다.

임시 저장되어 있을 때 나가면 플레이어는 신고 내용을 삭제하거나 임시 저장된 신고 내용을 다시 편집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LAN

이제 LAN 세계 화면에서 LAN 세계를 호스팅할 포트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게임 모드치트 허용은 이제 해당 세계의 기본 설정으로 초기화됩니다.


관전 모드

메뉴의 팀 구성원에게 순간이동은 이제 실행 가능한 목표 플레이어가 있는 팀에만 표시됩니다.


구조물

근거지의 배치 코드가 더 효율적으로 변경되어 위치가 이동되었습니다.

여전히 동심원 링에 배치되지만 링에서의 위치는 몇 도 정도 변경될 수 있습니다.


소리

다양한 나무 유형은 이제 놓거나 부수거나 걸을 때 각각 고유한 소리를 냅니다.

오버월드 나무 유형, 네더 나무 유형과 대나무(실험 데이터 팩 활성화시) 총 3개의 소리가 있습니다.

양탄자, 수련잎, 작은 자수정 봉오리, 네더 싹, 발광 이끼, 진홍빛 뿌리, 뒤틀린 뿌리 위를 걸을 때도 역시 걸음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음악

야생 업데이트(The Wild Update) 관련 음악이 약간 덜 크게 조정되었습니다.


접근성

파노라마 회전 속도를 조절할 수 있는 파노라마 회전 속도 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100%가 기본 설정이고, 0%로 갈수록 속도가 느려지며, 0%일 때 회전을 멈춥니다.


도구 설명

이제 Tab으로 이동하면 버튼 위 또는 아래에 도구 설명이 표시되며, 마우스 호버링을 할 경우 커서 옆에 표시됩니다.

표시 방식에 대한 우선 순위는 Tab에 의한 초점이 마우스 호버링된 버튼의 도구 설명보다 우선합니다.


렐름 / Realms

Realms 소식은 이제 링크를 열기 전에 확인 화면이 표시됩니다.


기술

기능 플래그

기능 플래그는 나중에 "기능"이라고 하는 특정 그룹의 게임 요소(예: 블록, 개체, 아이템)를 활성화 하거나 비활성화 시킬 수 있는 세계 설정입니다.

플래그로 제어되는 게임 요소는 하드코딩되며, 기능 플래그는 세계에 저장됩니다.

구성과 데이터 팩 변경점

기능 플래그는 데이터 팩에 의해 활성화됩니다.

features 새로운 팩 메타데이터 섹션이 추가되었습니다. 이는 enabled라는 이름의 목록에 활성화된 기능 플래그가 포함됩니다.

이제 게임에는 기능을 활성화하고 관련 제작법, 발전 과제, 노획물 목록 등을 제공하는 내장된 데이터 팩(프로그래머 아트 리소스 팩과 유사)이 포함됩니다.

팩의 초기 선택을 허용하기 위해 server.properties에 새로운 영역이 추가되었습니다. 이는 세계 생성 중에만 작동합니다:

  • initial-enabled-packs - 활성화되도록 쉼표로 구분된 팩 목록(패킷을 명시적으로 사용하도록 설정해야 함)
  • initial-disabled-packs - 자동으로 활성화하지 않도록 쉼표로 구분된 팩 목록

세계 생성 후 발견된 데이터 팩은 불러와진 세계에 대해 활성화되지 않은 기능이 필요하면 비활성화됩니다.

기능 플래그 효과

블록

비활성화된 블록 ID는 새로운 블록을 생성할 수 있는 명령으로 인식하지 않습니다.

비활성화된 블록에 대한 블록 아이템은 비활성화되고, 구조물에서도 생성되지 않으며, 개체의 일부로도 불러와지지 않습니다(떨어지는 모래 혹은 엔더맨이 운반하는 블록 등).

플레이어는 비활성화된 블록과 상호 작용할 수 없습니다.

개체

비활성화된 개체 ID는 새로운 개체를 소환할 수 있는 명령으로 인식하지 않습니다.

비활성화된 개체는 생성되거나 불러와지지 않고, 생성 알 아이템도 비활성화됩니다.

아이템

비활성화된 아이템은 크리에이티브 메뉴에서 숨겨지고, 제작법과 노획물 목록에서도 생성할 수 없도록 방지됩니다.

비활성화된 아이템 ID는 새로운 아이템을 생성할 수 있는 명령에서 인식하지 않으며, 상호 작용이나 공격에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원격 측정

이제 WorldUnloaded 이벤트, 필수 이벤트, 여러 옵트인(당사자가 개인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을 허용한 경우에만 데이터를 보내는 것) 이벤트가 포함됩니다. 진단 추적은 사용자가 마인크래프트에 어떤 점이 마음에 드는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도구이며, 이를 통해 더 잘 만들 수 있게 해줍니다.

WorldUnloadedWorldLoaded와 함께 필수 이벤트인 이유는 우리가 보고있는 정보가 필요하기 때문이며, Xbox의 일부로서 그 실행 표준(마이크로소프트 개인정보처리방침)을 따라야합니다. 작업에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데이터에 대한 매개 변수는 모장 스튜디오 팀에서 Xbox와 연계하여 설정합니다.

개발사 측에서 알고싶어하는 것은 마인크래프트가 얼마나 재미있다고 생각하는지이며, 피드백, 플레이 테스트, 경험, 마법 등 다양한 방법으로 알아낼 수 있습니다. WorldLoadedWorldUnloaded가 들어오는 그 혼합에서 데이터를 추가합니다. WorldLoaded는 세션을 부팅할 때 측정하고, WorldUnloaded는 세션을 종료할 때 측정됩니다. 이는 같이 플레이한 시간과 플레이어가 플레이하기로 선택한 게임 모드와 같은 메트릭을 사용하여 마인크래프트가 얼마나 재미있는 것인지 측정합니다.

개발사가 수집하는 모든 데이터는 필수 혹은 옵트인 여부에 관계없이 GDPR(General Data Protection Regulation, 개인정보보호 규정)CCPA(California Consumer Privacy Act, 캘리포니아 소비자 프라이버시법)의 모범적 사례에 따라 처리되며, 이는 마인크래프트를 개선하는 것에 크게 도움이 됩니다.

나머지 원격 측정 이벤트는 옵트인이기 때문에 추가 데이터를 보낼지 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미성년자는 옵트인을 할 수 없지만 여전히 피드백 사이트(영어)에서 모든 피드백을 보낼 수 있습니다.

개발사 측에서 무엇을 수집해가는지 대략적으로 보거나 수집하는 데이터를 직접 볼 수 있고 수집을 허용할 데이터 범위도 설정할 수 있다.

투명성

원격으로 수집한 데이터 모음 화면이 추가되었습니다.

설정원격 수집한 데이터를 눌러 확인할 수 있으며, 이 화면은 전송되는 데이터 유형에 대한 정보를 표시하고, 전송되는 데이터의 양은 데이터 수집 설정에서 최소(필수 데이터만)와 모두(필수 및 선택적 데이터 포함) 사이에서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이때 기본 설정은 최소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클라이언트에서 보낸 모든 원격 측정 이벤트는 이제 파일로 기록됩니다.

이전 로그 파일은 7일 뒤 삭제되며, 기록된 로그는 내 데이터 열기를 누르거나 탐색기의 마인크래프트설치경로\logs\telemetry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압축파일 .json.gz.json 파일).

필수 원격 측정 이벤트

WorldUnloaded 이벤트가 추가되었고, WorldLoaded 이벤트에서 자바 버전은 제거되었습니다.

WorldLoaded, WorldUnloaded는 게임 모드, 클라이언트 또는 서버 모드 여부, 게임 버전이 포함되며, 이는 마인크래프트가 플레이되는 방식을 이해하면 플레이어와 가장 관련이 있는 영역에서 게임 업데이트와 개선점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이 이벤트는 세계 세션이 지속된 시간(초와 틱)을 계산하며, WorldLoaded의 데이터는 세계가 시작될 때, WorldUnloaded의 데이터는 세계에서 나갈 때(타이틀로 나가기, 서버 연결 해제) 전송됩니다.

선택적 원격 측정 이벤트

PerformanceMetricsWorldLoadTimes 이벤트가 추가되었습니다.

PerformanceMetrics는 프레임 속도, 렌더링 성능, 메모리 사용량, 운영 체제, 클라이언트, 서버 수정 상태와 같은 데이터가 주기적 성능 메트릭에 포함되며, 이는 마인크래프트의 전반적인 성능 프로필을 알면 다양한 시스템 사양과 운영 체제에 맞게 게임을 조정하고 최적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새로운 버전의 마인크래프트에 대한 성능 프로필을 비교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게임 버전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WorldLoadTimes는 세계를 불러오기까지 걸린 총 시간(밀리초), 새로운 세계인지에 대한 여부, 게임 버전, 플랫폼 세부 정보가 포함됩니다. 세계에 합류하는 데 걸리는 시간과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떻게 변하는 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한 요소이며,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거나 더 큰 기술적 변경을 수행할 때 불러오는 시간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작법 책 범주

이제 제작법 책 범주나 탭을 제작법 정의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제작법 책이 있는 제작법 유형의 인스턴스에 배치 여부를 결정하는 필드 category가 있습니다.

shaped(모양) / shapeless(모양 없음) 및 다양한 특수 제작법에 사용 가능한 범주:

  • building (건축)
  • redstone (레드스톤)
  • equipment (장비)
  • misc (기타) - 기본값

blasting(용광), smoking(훈연), campfire_cooking(모닥불 조리) 제련에 사용 가능한 범주:

  • food (음식)
  • blocks (블록)
  • misc (기타) - 기본값

일부 제작법 책은 여러 범주에서 단일 탭으로 축소되었으며, 정확한 매핑은 향후 변경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지정 플레이어 머리 소리 블록 소리

이제 note_block_sound 필드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필드가 존재하는 경우 소리 블록 위에 놓을 때 소리 블록이 내는 소리를 결정합니다.


새 개체 하위 술어 유형

변형이 있는 일부 개체에 대한 새로운 개체 하위 술어가 추가되었습니다.

추가된 하위 술어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 axolotl
    • variant - 값: lucy, wild, gold, cyan, blue
  • boat
    • 보트, 뗏목, 상자가 실린 보트나 뗏목에서 작동합니다
    • variant - 값: oak, spruce, birch, jungle, acacia, dark_oak, mangrove, bamboo
  • fox
    • variant - 값: red, snow
  • mushroom
    • variant - 값: red, brown
  • painting
    • variant - 값: brown, white, black, white_splotched, gold, salt, evil
  • horse
    • variant - 값: white, creamy, chestnut, brown, black, gray, dark_brown
    • 마킹은 별도의 값이므로 서로 일치하지 않습니다.
  • llama
    • variant - 값: creamy, white, brown, gray
  • villager
    • variant - 값: villager_type 레지스트리 참조
    • 좀비 주민에게도 적용되며, 직업과 레벨은 별도의 값이므로 서로 일치하지 않습니다.
  • parrot
    • variant - 값: red_blue, blue, green, yellow_blue, gray
  • tropical_fish
    • variant - 값: kob, sunstreak, snooper, dasher, brinely, spotty, flopper, stripey, glitter, blockfish, betty, clayfish


네트워크 프로토콜

이제 "탭" 플레이어 목록을 추가하지 않고 플레이어 개체를 세계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서버는 이제 첫 번째 대화 패킷과 같이 플레이어의 프로필 공개 키를 지연 배포할 수 있으며, 비공개 메시지를 보낼 때 보안 대화 프로토콜 내의 메시지 "헤더"를 더 이상 배포할 필요가 없습니다.

보안 대화 네트워크 프로토콜 내에서 효율성을 위해 이제 상황별 메시지 참조가 중복 제거되었습니다.

프로필 공개 키는 이제 다시 연결하지 않고도 새로 고침이 되며, 클라이언트는 이제 로그인 패킷을 수신할 때 대화 세션을 다시 설정합니다.


명령

fillbiome

생물 군계를 바꿀 수 있는 fillbiome이 추가되었습니다.

fill 명령처럼 해당 영역에 생물 군계를 실시간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다만, 블록별로 저장되지 않기 때문에 영량을 받는 위치가 입력한 좌표와 정확하게 일치하지 않습니다.

구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fillbiome <from> <to> <biome> [replace <filter>]

위 구문에 대한 매개 변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 from - 채울 영역의 한 모서리 (좌표)
  • to - 채울 영역의 다른 모서리 (좌표)
  • biome - 설정할 생물 군계
  • filter - 바꿀 생물 군계 또는 생물 군계 태그

execute

이제 생물 군계에서 조건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execute if|unless biome <pos> <biome>

publish

명령을 활성화하고 기본 게임 모드를 설정하는 새로운 인수가 추가되었습니다: publish [allowCommands] [gamemode] [port]


게임 규칙

다음 게임 규칙이 추가되었습니다. 세계를 만들 때 혹은 /gamerule 명령을 통해 설정할 수 있습니다.

blockExplosionDropDecay
mobExplosionDropDecay
tntExplosionDropDecay

블록이나 몹, TNT에 의한 폭발시 중심 거리 비례에 따른 노획물 생성량 여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false로 설정하면 폭발에 따른 모든 블록(몹)이 노획물을 떨어뜨립니다.
  • true로 설정하면 폭발 중심에서 얼마나 멀리 떨어져있는지에 따라 블록(몹)이 무작위 양으로 노획물을 떨어뜨립니다.
  • 기본값은 TNT는 false, 블록(block)과 몹(mob)은 true입니다.

snowAccumulationHeight

블록 위 눈 층 형성 여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눈이 올 때 각 블록 위에 쌓일 수 있는 최대 눈 층의 수를 결정합니다.
  • 기본값은 블록 위에 눈 층이 1층까지 형성되는 1이며, 0으로 설정하면 눈 층이 아예 형성되지 않으며, 8 이상으로 설정하면 눈이 꽉 찬 블록 수준까지 형성됩니다.

waterSourceConversion
lavaSourceConversion

각 유체에 대한 새로운 원천 생성 여부(무한물 혹은 무한용암 여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true로 설정하면 해당 유체에 대한 새로운 원천이 생성됩니다.
  • 물(water)은 true, 용암(lava)은 false가 기본 설정입니다.

globalSoundEvents

모든 플레이어가 위치에 관계없이 특정 게임 플레이 장면 소리를 들을 지 여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true가 기본 설정이며, false로 설정하면 플레이어 위치에 비례하여 주변 플레이어만 특정 게임 플레이(위더 소환 등) 장면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리소스 팩

버전이 12로 올라갔으며, 12 미만의 버전은 호환되지 않음으로 표시됩니다.

버전 34(사전 병합)에 있던 리소스 팩에 대한 "fixers"(수정자)가 제거되어 더 이상 게임이 해당 버전의 팩을 현재 버전에 적용하려고 시도하지 않습니다.

게임은 이제 모든 블록 모델과 블록 상태 정의를 적절한 디렉토리에서 불러옵니다. 즉, 팩에 유효하지 않은 모델이 있으면 이 모델이 사용되지 않더라도 팩이 불러와지지 않습니다.

텍스처 불러오기 방식 변경점

맥락적으로 게임을 불러올 때 블록과 아이템 모델에서 사용되는 모든 텍스처는 "아틀라스"(atlas)라 하는 단일 이미지로 스티칭(병합)해야 합니다. 이때 아틀라스에 스티치된 개별 텍스처를 "스프라이트"라고 합니다.

불러오기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 블록과 아이템 텍스처는 이제 블록과 아이템 모델에서 처리되기 전에 불러옵니다. 이는 기본적으로 textures/itemtextures/block 티렉토리에 없는 텍스처는 더 이상 자동으로 인식되지 불러오는 것도 실패합니다.

리소스 팩은 이제 atlases 디렉토리에 있는 구성 파일을 포함할 수 있으며, 해당 파일은 아틀라스에 포함되는 이미지를 제어합니다.

아틀라스 구성 파일

리소스 팩은 이제 새로운 디렉토리인 atlases가 있습니다.

이 디렉토리에는 아틀라스 구성을 위한 JSON 항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blocks - 블록, 아이템 모델에서 사용하는 텍스처
  • banner_patterns, beds, chests, shield_patterns, shulker_boxes, signs - 일부 특수 사례 모델을 렌더링하는 데 사용
  • mob_effects - UI에 효과 아이콘에 사용되는 텍스처
  • paintings - 그림에 사용되는 텍스처
  • particles - 입자에 사용되는 텍스처 (particles 디렉토리 내 파일의 textures 필드에서 참조)

여러 팩에 해당 파일이 포함되어 있다면 팩 내에서 순서대로 병합되며, 파일 안에는 sources라는 단일 목록이 있는 JSON 객체가 있습니다.

sources의 모든 항목은 불러오는 중에 텍스처 목록에 새로운 파일을 추가하거나 제거하는 순서대로 실행됩니다. 이는 나중에 블록 모델, 입자 등의 의해 참조됩니다.

출처(sources)의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 directory- 모든 네임스페이스에 걸쳐 디렉토리와 하위 디렉토리의 모든 파일 나열
    • source - 나열할 팩의 디렉터리 (textures 디렉토리 기준)
    • prefix - 불러올 때 스프라이트 이름에 추가될 문자열
  • single- 단일 파일 추가
    • resource - 팩 내의 리소스 위치(textures 디렉토리, 암시적인 .png 확장자 기준)
    • sprite - 스프라이트 이름 (선택적, 기본값은 resource)
  • filter- 주어진 패턴과 일치하는 스프라이트 제거
    • namespace, path- 제거할 ID의 패턴(정규 표현식, 목록에 이미 있는 항목에만 작동)
      • 생략시 모든 값이 일치합니다.
  • unstitch- 다른 이미지에서 직사각형 영역 복사
    • resource - 팩 내의 리소스 위치(textures 디렉토리, 암시적 .png 확장자 기준)
    • divisor_x, divisor_y - 지역에서 사용되는 단위를 결정하는 데 사용
    • regions- 출처 이미지에서 복사할 영역 목록
      • sprite - 스프라이트 이름
      • x, y - 영역의 왼쪽 상단 모서리 좌표
      • width, height - 영역의 크기
    • x와 같은 값은 제수(나눗수)로 나눈 후 실제 이미지 크기를 곱하여 실제 이미지 좌표로 변환됩니다.
예시: 팩에 이름이 assets/test/textures/fancy/iridium.png인 파일이 있고 출처가 {"type": "directory", "source": fancy", "prefix": "custom/"}이라면 텍스처는 모델에서 test:custom/iridium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엔더맨

들고 있는 블록은 이제 노획물 목록을 사용하여 죽을 때 떨어뜨리는 것을 생성합니다.


선형 대수 유형

JOML(Jave OpenGL Math Library)로 이전되었습니다.


고침

199개의 문제들이 고쳐졌습니다.

중요해보이는 문제는 굵게 표시합니다.

  • MC-14167 - 몹이 끈에 매달려있을 때 낙상 피해를 입음.
  • MC-26757 - 큰 아이템 도구 설명이 화면 가장자리에서 잘릴 수 있음.
  • MC-30403 - 달리고 있는 동안 탑승 가능한 개체에서 내릴 때 달리기가 취소되지 않음.
  • MC-50605 - 블록 선택 함수가 몹 생성기에서 작동하지 않음.
  • MC-55718 - 드래곤 알이 크리에이티브 보관함에 나타나지 않음.
  • MC-58668 - 부드러운 조명최소 혹은 최대일 때 레벨이 다르지 않음.
  • MC-75669 - 주민의 재입고 호버 문구가 자동으로 랩핑되지 않도록 화면 가장자리에서 잘릴 수 있음.
  • MC-80032 - 말이 네더 차원문을 통과할 때 질식할 수 있음.
  • MC-84873 - DeathTime 값이 20 이상일 때 몹 손상의 원인이 됨.
  • MC-92017 - 방패가 손상되는 방향이 잘못됨.
  • MC-96449 - 토끼가 죽었을 때 때때로 익히지 않은 토끼고기를 떨어뜨리지 않음.
  • MC-108597 - 셜커 상자가 파괴되거나 교체된 경우에도 여전히 닫히는 소리를 재생함.
  • MC-108707 - 서버 환경에서 죽은 뒤에도 물약 효과, 입자 및 불 애니메이션이 클라이언트 측에서 지속됨.
  • MC-116207 - 플레이어의 머리가 낙타를 타면 잘못된 방향을 바라봄.
  • MC-118140 - 지도를 축소할 때 결과의 지도 도구 설명에 새로운 축척 확대값 대신 이전 확대값이 표시됨.
  • MC-121865 - 지속 시간이 긴 물약 효과가 **.**와 같이 표시됨.
  • MC-127110 - 물 양동이를 물에 잠긴 블록에 비울 수 없음.
  • MC-128003 - 큰 해초 한 블록을 부술 때 다른 블록이 물이 아닌 공기가 됨.
  • MC-130754 - 경작지에서 뛰면 플레이어를 조금 밀어냄.
  • MC-132820 - 생성기가 크리에이티브 보관함에 없음.
  • MC-135973 - 용기 보관함에서 빠르게 아이템을 삭제하기 위해 Q를 누를 수 없음.
  • MC-136152 - 몹 생성기를 놓을 때 최대 2초동안 돼지를 렌더링함.
  • MC-137136 - 수련잎에 잘못된 소리를 사용함.
  • MC-137306 - 거북의 번식에 대한 지연이 없음.
  • MC-145748 - 마우스 커서가 슬라이더가 있을 때 설정 버튼을 누르면 다음 화면으로 넘어갈 때 누르는 소리가 두 번 재생됨.
  • MC-146930 - Programmer Art(프로그래머 아트) 리소스 팩이 내부적으로 programer_art라 불림.
  • MC-147605 - 텍스트 커서가 여러 공간에 존재할 수 있음.
  • MC-149395 - 불에 타는 좀비가 투척용 혹은 잔류형 물병으로 소화되지 않음.
  • MC-150488 - 몹이 비계에 생성될 수 있음.
  • MC-151412 - 서버 정보 편집 창이 서버 이름 텍스트 공간에 자동으로 초점을 맞추지 않음.
  • MC-152752 - 주크박스 음악 소리가 블록의 북서쪽 가장자리에서 발생함.
  • MC-152823 - 양동이가 교체 가능 또는 비고체 차단 LiquidBlockContainers에 대한 유체 배치 검사를 무시함.
  • MC-156663 - 주민의 길찾기가 물에서 고장남.
  • MC-160610 - 몹이 후렴화에 생성될 수 있음.
  • MC-165686 - 제작 UI의 지식의 책 텍스처가 업데이트되지 않음.
  • MC-170457 - 상자의 걸쇠 부분이 제대로 회전하지 않음.
  • MC-170817 - 비디오 설정에서 슬라이더를 누르면 소리가 다른 것보다 더 크게 들림.
  • MC-171621 - 진홍빛, 뒤들린 뿌리가 네더 싹과 달리 걸을 때 소리를 내지 않음.
  • MC-175313 - 퇴비통 채우는 소리가 블록의 북서쪽 하단 모서리에서 발생함.
  • MC-177141 - 성직자의 작업 자막이 성직자가 일함 대신 양조기에서 거품이 읾으로 표시됨.
  • MC-177523 - 엔더맨이 화나거나 비명을 지르는 소리 이벤트가 유휴 소리와 동일힌 자막을 표시함.
  • MC-177596 - 무기 대장장이의 작업 자막이 무기 대장장이가 일함이 아닌 숫돌을 사용함임.
  • MC-177676 - 갑옷 제조인의 작업 자막이 갑옷 제조인이 일함이 아닌 용광로가 탁탁 소리를 냄임.
  • MC-177738 - 리스폰 정박기로 설정한 스폰 지점에서 /spawnpoint를 사용하면 리스톤 정박기의 발광석 충전량을 고갈시키고 고갈되면 리스폰 정박기에서 머무르지 않음.
  • MC-177789 - 셜커 상자가 천장에 놓았을 때 휘어진 덩굴을 부수지 않음.
  • MC-182708 - 네더, 뒤틀린 사마귀 블록이 크리에이티브 보관함에서 나뭇잎 뒤에 오지 않음.
  • MC-183069 - 당나귀, 노새, 언데드 말이 마우스 오른쪽으로 안장을 씌울 수 없음.
  • MC-183502 - 병에 꿀을 모으거나 가위로 벌집 조각을 모으는 소리가 친화적 생명체 소리로 분류됨.
  • MC-183831 - 주민이 일어나지 않을 때 번식함.
  • MC-183899 - 생성 지점을 엔드 차원문 내부에 설정하면 플레이어가 계속 고정될 수 있음.
  • MC-185279 - Tab을 사용하여 메뉴를 탐색할 때 게임 규칙 화면의 완료취소 버튼이 올바른 순서로 선택하지 않음.
  • MC-185618 - 크리퍼를 화염구로 점화할 수 없음.
  • MC-187539 - #tick 함수 태그가 #load 전에 실행되는 대신 반대 방향으로 실행됨.
  • MC-187744 - 팩 폴더 열기 버튼에 초점이 있을 때 팩 선택 화면의 (여기에 팩 파일을 놓으세요) 호버 문구가 모든 곳에 표시됨.
  • MC-187812 - 새로운 데이터 팩 혹은 리소스 팩이 데이터 팩 선택 혹은 리소스 팩 선택 메뉴에서 Tab을 사용하여 버튼을 올바른 순서로 선택하지 않음.
  • MC-187816 - Tab을 여러 번 사용하여 목록에서 데이터 팩/리소스 팩을 선택해도 선택이 해제되지 않음.
  • MC-188247 - 엔드 수정의 폭발을 방패로 막을 수 없음.
  • MC-188506 - 엔더맨에 AngryAt을 수동으로 적용할 수 없음.
  • MC-189111 - 꿀벌이 가득 차지 않은 블록에 끼임.
  • MC-189872 - 특정 몹에 생성 알이 없음.
  • MC-189911 - 투척용 물병이 몹과 플레이어를 소화시키지 않음.
  • MC-191790 - 세계를 다시 만들면 빈 시드가 허용되지 않고 무작위로 대신 재생성된 세계의 시드가 사용됨.
  • MC-191948 - 가스트 화염구 폭발이 방패에 의해 차단될 때 여전히 피해를 입음.
  • MC-193297 - 가스트의 화염구 폭발이 피해를 입은 사람이 직접 타격을 받지 않으면 화염구의 "소유자"를 인정하지 않음.
  • MC-193360 - 조글린 혹은 좀비화 피글린, 난폭한 피글린 사이의 눈높이가 일치하지 않음.
  • MC-194390 - 크리에이티브 보관함의 폭죽 로켓이 체공 시간을 표시하지 않음.
  • MC-194501 - fancy_tree_placer에서 axis 속성이 없는 블록을 사용할 때 IllegalArgumentException이 발생함(속성을 설정할 수 없음).
  • MC-195780 - Data mode(데이터 모드), Load mode(불러오기 모드)가 앞글자에 대문자로 표시되지 않지만 Save Mode(저장 모드), Corner Mode(모서리 모드)는 앞글자에 대문자로 제대로 표시됨(영어 한정).
  • MC-197150 - 말 갑옷, 양탄자 아이템을 손에 들고있는 동안 마우스 오른쪽으로 말이나 라마에 착용할 수 없음.
  • MC-197476 - 일부 호버 문구가 너무 늦게 래핑하여 화면 가장자리에서 잘라냄.
  • MC-198493 - 주민이 좀비 주민일 때 다시 로깅할 때 할인을 잃음.
  • MC-199162 - plains_large_farm_1 경작지 블록의 레벨이 0임.
  • MC-200000 - 상인 거래 선택 패킷(C2S)이 음수 지수를 확인하지 않음.
  • MC-200006 - 방패가 침대, 리스폰 정박기로 인한 폭발을 차단할 수 없음.
  • MC-201684 - 횃불, 영혼 횃불이 크리에이티브 보관함에서 같이 그룹화되지 않음.
  • MC-201759 - 흑요석이 크리에이티브에서 같이 그룹화되지 않음.
  • MC-201769 - 깊게 중첩된 NBT를 복사하면 StackOverflowError가 발생함.
  • MC-202513 - 늘어진 덩굴과 휘어진 덩굴이 크리에이티브 보관함에서 일반 덩굴에 그룹화되지 않음.
  • MC-202607 - 자고 난 후 고양이가 선물을 줄 때 순간 이동하여 묶여있는 끈에서 떠날 수 있음.
  • MC-205563 - 엔더맨이 가루눈을 들고 있을 때 죽으면 가루눈 양동이를 떨어뜨림.
  • MC-206854 - 멀티 플레이 경고와 대화 미리보기 경고가 중심에서 벗어남.
  • MC-208051 - 상자, 덫 상자, 통이 리스폰 후에 열리지 않음.
  • MC-209621 - 화분을 들고 있는 엔더맨이 죽을 때 화분이나 식물을 떨어뜨리지 않음.
  • MC-216733 - 현무암, 흑암이 크리에이티브 보관함에서 다른 "윤나는" 석재 종류와 함께 그룹화되지 않음.
  • MC-217644 - 사마귀 블록, 버섯불이 다른 크리에이티브 보관함 탭에 있음.
  • MC-218534 - 흑암 계단과 반 블록이 다른 석재 계단과 반 블록으로 그룹화되지 않음.
  • MC-220489 - 침대, 리스폰 정박기가 크리에이티브 보관함에서 그룹화되지 않음.
  • MC-220668 - 셜커 상자가 큰 흘림잎에 의해 막혀도 열 수 있음.
  • MC-220708 - 셜커 상자가 작은 흘림잎에 의해 막혀도 열 수 있음.
  • MC-220711 - 셜커 상자가 포자 꽃에 의해 막혀도 수평으로 열 수 있음.
  • MC-220837 - 셜커 상자가 산호와 부채형 산호에 의해 막혀도 수평으로 열 수 있음.
  • MC-221421 - 목록 태그가 자체에 삽입하는 동안 수정할 수 있음.
  • MC-221568 - 불일치: 방벽, 구조물 공허 공간이 파손되면 입자를 생성하지만 빛 블록은 아님.
  • MC-221722 - 오징어가 Programmer Art(프로그래머 아트)를 사용할 때 새로운 텍스처를 사용함.
  • MC-222099 - 초 케이크를 들고 있는 엔더맨이 죽을 때 초나 케이크를 떨어뜨리지 않음.
  • MC-222407 - 큰 흘림잎을 들고 있는 엔더맨이 죽을 때 큰 흘림잎을 떨어뜨리지 않음.
  • MC-222879 - 네더라이트 파편이 크리에이티브 보관함에서 네더라이트 주괴 뒤에 옴.
  • MC-224921 - 몹의 길찾기가 특정 상황에서 실패함 / 몹이 닫힌 방향에서 떨어짐.
  • MC-226184 - 아홀로틀의 길찾기가 때때로 넓은 구멍에 떨어질 수 있음.
  • MC-226566 - 불일치: 크리에이티브 보관함의 블록이 올바르게 배치되어 있지 않음.
  • MC-227250 - 변환 프로세스가 시작된 후 변환을 유발하는 블록이 제거된 후에도 몹이 계속해서 변환됨.
  • MC-228475 - 뾰족한 점적석이 크리에이티브 보관함에서 점적석 블록 쪽으로 그룹화되지 않음.
  • MC-228976 - 렌더 스레드에서 개체 충돌이 실행됨.
  • MC-233042 - 직접 연결 메뉴가 열릴 때 서버 주소 공간에 초점이 맞춰지지 않음.
  • MC-233051 - 플레이어가 로그인하면 서버가 충돌함.
  • MC-234029 - 보관함을 열고 요소들 사이를 빠르게 탐색하기 위해 Tab을 누르고 있을 수 없음.
  • MC-234161 - 세계 최적화 메뉴에서 버튼 사이를 빠르게 탐색하기 위해 Tab을 누르고 있을 수 없음.
  • MC-234240 - 완전한 평지 사용자 지정 메뉴에서 버튼 사이를 빠르게 탐색하기 위해 Tab을 누르고 있을 수 없음.
  • MC-234408 - 렐름(Realms)의 세계 초기화 메뉴에서 버튼 사이를 빠르게 탐색하기 위해 Tab을 누르고 있을 수 없음.
  • MC-234409 - 렐름의 세계 설정 메뉴에서 버튼 사이를 빠르게 탐색하기 위해 Tab을 누르고 있을 수 없음.
  • MC-234446 - 이끼 블록이 잘못된 크리에이티브 보관함 탭에 나타남.
  • MC-234572 - 렐름의 삭제 메뉴에서 버튼 사이를 빠르게 탐색하기 위해 Tab을 누르고 있을 수 없음.
  • MC-234621 - 렐름 설정의 플레이어 목록의 제거 메뉴에서 버튼 사이를 빠르게 탐색하기 위해 Tab을 누르고 있을 수 없음.
  • MC-234702 - 모험 모드에서 빛 블록과 상호 작용할 수 있음.
  • MC-234782 - 렐름의 realm 닫기 메뉴에서 버튼 사이를 빠르게 탐색하기 위해 Tab을 누르고 있을 수 없음.
  • MC-234846 - 렐름의 세계 전환 메뉴에서 버튼 사이를 빠르게 탐색하기 위해 Tab을 누르고 있을 수 없음.
  • MC-234904 - 데이터 팩 메뉴에서 버튼 사이를 빠르게 탐색하기 위해 Tab을 누르고 있을 수 없음.
  • MC-235414 - 네더 차원문과 플레이어 간 동기화가 풀림.
  • MC-239465 - 크리에이티브 보관함의 에메랄드 블록이 올바르게 배치되어 있지 않음.
  • MC-240724 - 자막 오버레이 내에 표시되는 문구에 그림자가 없음.
  • MC-242097 - 가스트, 북극곰 생성 알이 거의 구별할 수 없음.
  • MC-242663 - 수박이 수중에 생성될 수 있음.
  • MC-243458 - Worldgen 데이터 팩이 서버에서 처음 시작시 작동하지 않음.
  • MC-244550 - 빈 태그가 모양 제작법의 빈 슬롯과 일치함.
  • MC-244694 - 염소가 발을 구르며 부딪히는 소리가 친화적 생명체 소리 슬라이더에 제어되지 않음.
  • MC-244721 - Erase cashed data(캐시된 데이터 지우기)가 앞글자에 대문자로 표시되지 않음(영어 한정).
  • MC-245503 - 이끼 블록의 퍼지는 구성을 데이터 팩으로 수정할 수 없음.
  • MC-245697 - 특정 몹이 최소 2블록 깊이의 물에서 나올 수 없음.
  • MC-248589 - 플레이어의 y 레벨이 바뀔 때 세계 경계 텍스처가 두 위치 사이를 앞뒤로 이동함.
  • MC-248753 - 압력판이 시각적으로 활성화되지 않음.
  • MC-248926 - spectatorsGenerateChunksfalse로 설정하고 다시 로그인하면 지형 불러오는 중... 화면에서 게임이 멈춤.
  • MC-249059 - 지형 불러오는 화면을 2초가 지나기 전에 닫을 수 없음.
  • MC-249106 - 물이 개구리알 히트박스 / 모델을 통해 잘못 렌더링됨.
  • MC-249232 - 개구리가 때때로 개체로의 경로 변환을 할 때 깊은 구멍에 빠질 수 있음.
  • MC-249257 - 진흙으로 만들 때 튀는 소리가 블록 소리 슬라이더로 제어되지 않음.
  • MC-249294 - 토끼가 MoreCarrotTicks 값을 무시하여 항상 당근을 먹으려고 함.
  • MC-249419 - 진흙 벽돌 반 블록 지도 색이 더 이상 다른 진흙 벽돌 블록 지도 색과 일치하지 않음.
  • MC-249463 - 상자가 실린 보트에 있는 셜커가 낮게 나옴.
  • MC-249513 - 개구리알이 크리에이티브 보관함에서 거북 알과 그룹화되지 않음.
  • MC-249691 - 네사체가 크리에이티브 보관함에서 네더랙에 그룹화되지 않음.
  • MC-249720 - 알레이의 날개가 몸에 붙어 있지 않음.
  • MC-249765 - 알레이가 적절한 곳에 보이지 않을 때 반투명하게 렌더링되지 않음.
  • MC-249806 - 알레이가 보트, 상자가 실린 보트, 광산 수레, 개체 위에 있을 때 너무 낮게 렌더링됨.
  • MC-249842 - 알레이가 세계 경계 외부에 있는 아이템을 향해 길찾기를 시도함.
  • MC-249875 - 동등성 문제: 알레이가 자바 에디션에서 따라가거나 아이템을 던지거나 다른 작업을 수행하기 전에 몇 초 동안 망설임.
  • MC-249935 - 새로운 발전 과제인 생일 축하 노래가 경험치를 주지 않음.
  • MC-250113 - 진흙에 묻힌 맹그로브나무 뿌리가 크리에이티브 보관함에서 진흙으로 그룹화되지 않음.
  • MC-250212 - 사용자 지정 세계를 가져오는 설정 가져오기설정을 가져올 수 없음 오류로 인해 실패함.
  • MC-250246 - 맹그로브 늪에서 움직이는 FPS/TPS가 보통 숲보다 밑으로 떨어짐.
  • MC-250249 - 동등성 문제: 알레이가 가지고 있는 것 이외의 다른 효과를 가진 화살 혹은 물약을 잡음.
  • MC-250262 - 플레이어가 죽은 상태에서 차원을 전환한 후 때때로 지형 불러오는 중... 화면에서 멈춤.
  • MC-250311 - minecraft:entity.tadpole.grow_up 소리 이벤트가 번역 키를 가지고 있지 않음.
  • MC-250423 - 개구리가 때때로 작은 블록으로 멀리 뛰지 못함.
  • MC-250428 - 내레이터가 사망 화면을 설명하지 않음.
  • MC-250943 - minecraft.used:minecraft.goat_horn이 염소 뿔을 사용할 때 증가하지 않음.
  • MC-251296 - 알레이가 투명한 텍스처를 가지고 있지만 게임에서는 투명하지 않음.
  • MC-251518 - 알레이의 자세, 비행 애니메이션, 속임수를 위한 춤 애니메이션이 베드락 에디션과 달리 강렬한 클리핑, 불일치, 삐걱거리는 움직임, 아이템 위치가 이상한 현상을 유발함.
  • MC-251688 - 메시지가 충분히 길면 대화 미리보기가 대화 내용을 겹칠 수 있음.
  • MC-251744 - 데이터 팩이 묘목의 성장을 바꿀 수 없음.
  • MC-252089 - 대화 미리보기 경고 메뉴가 플레이어가 죽거나 차원이 바뀌면 강제로 닫힘.
  • MC-252107 - 체험판 모드 소개 팝업이 죽은 후 다시 참여할 때 두 번 표시됨.
  • MC-252214 - 보트에 타고 있을 때 물에 들어가도 불에 계속 탐.
  • MC-252239 - 엔드의 출구 차원문으로 들어가면 스컬크 비명체의 경고 레벨이 재설정됨.
  • MC-252415 - 베드락 에디션의 1.19.10 시작 문구가 자바 에디션 1.19에서 사용할 수 없음.
  • MC-252831 - 꿀벌이 1.19의 특정 블록 근처에서 얾.
  • MC-253076 - 알레이가 NBT 데이터가 모든 틱을 업데이트할 때 아이템을 복제함.
  • MC-253107 - 대화 신고 화면이 사망 혹은 차원이 변경될 때 강제로 닫힘.
  • MC-253125 - 알레이가 당황하는 동안에도 춤을 출 수 있음.
  • MC-253189 - 알레이가 NoAI임에도 춤을 출 수 있음.
  • MC-253367 - 근처의 모든 청크가 불러와질 때 대화 미리보기 경고를 진행한 후 지형 불러오는 중... 화면이 번쩍임.
  • MC-253387 - 개구리에 느린 낙하를 적용하면 걷는 애니메이션이 느려짐.
  • MC-253542 - SpawnPotentialSpawnData가 없는 생성기 블록이 worldgen 도중 충돌함.
  • MC-253738 - 진동 입자가 약 60도의 일정한 피치에서 대상을 향하지 않음.
  • MC-253901 - (구형 OSHI로 인한) Failed to add PDH Counter 문제
  • MC-254036 - 개체의 데이터가 멀티 플레이에서 제대로 업데이트되지 않음.
  • MC-254119 - 비명을 지르는 염소와 일반 염소가 교배하면 비명을 지르는 염소가 절대 생성되지 않음.
  • MC-254189 - 동등성 문제: 자바 에디션에서 보트나 광산 수레 안에 있는 동안 알레이와 상호 작용할 수 없음.
  • MC-254395 - 대화 미리보기 설정이 전송할 때로 설정하면 명령어 제안이 대화 미리보기 영역과 겹칠 수 있음.
  • MC-254427 - 보안 대화 경고 토스트가 싱글 플레이 세계에서도 나타날 수 있음.
  • MC-254435 - --server 인수를 사용하여 서버에 참여할 때 보안 대화 경고 알림이나 대화 미리보기 경고 화면이 플레이어에게 표시되지 않음.
  • MC-254535 - 네더 차원문이 눈 층을 대체할 수 없음.
  • MC-254597 - 물에 의해 피해를 입는 몹이 보트에 있으면 물 피해를 입지 않음.
  • MC-254634 - 세계를 업그레이드할 때 POI가 제대로 생성되지 않음.
  • MC-254695 - 내레이터 꺼짐 팝업이 완전히 렌더링되지 않음.
  • MC-254774 - 가치 0의 가십을 가진 주민이 가십을 나누면 충돌함.
  • MC-254809 - 보관함에 물약이 있으면 크리에이티브 모드에서 물에서 물병을 얻을 수 없음.
  • MC-255115 - 수련잎 위를 걸을 때 소리가 나지 않음.
  • MC-255133 - 여분의 구리 광석이 깊은 어둠 속에서 생성됨.
  • MC-255151 - net.minecraft.client.Camera#getMaxZoom(double) 문제.
  • MC-255164 - 스컬크 비명체의 경고 레벨이 플레이어가 죽었을 때 0으로 재설정됨.
  • MC-255370 - 줄 간격 대화 설정을 사용하먄 대화 호버 및 클릭 이벤트가 오프셋됨.
  • MC-255715 - 메뉴 라노라마가 며칠 후 회전을 멈춤.
  • MC-255743 - 꿀벌의 길찾기 시스템이 성능 문제를 일으킬 수 있음.
  • MC-256217 - 서버에서 폭발이 높은 좌표에 유령 블록을 만듦.
  • MC-256308 - "임의" 정렬이 있는 limit 선택자 매개 변수가 조기에 검색을 중지하지 않음.
  • MC-256685 - 작은 창에서 스크롤 가능한 설정 메뉴에 8번째 행의 1번째 설정의 도구 설명이 화면 상단에 나타남.
  • MC-256706 - 제작법 책에서 양탄자 텍스처가 잘림.
  • MC-257530 - 대화숨김으로 설정한 경우 잠자는 중이거나 게임 모드를 전환하는 동안 메시지를 보내려고 하면 액션바 대신 대화에 대화 숨김 경고가 표시됨.
  • MC-258279 - 리소스를 다시 불러올 때 입자 그룹이 지워지지 않음.




개발 버전 목록

1.19.3이 정식으로 출시되기까지 5개의 스냅샷, 3개의 프리릴리스, 3개의 릴리스 후보, 합해서 총 11개의 개발 버전이 나왔습니다.

각 버전을 누르면 해당 버전의 업데이트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스냅샷 (22w)

프리릴리스 (Pre-Release, Pre)

릴리스 후보 (Release Candidate, RC)


출처 및 참고

https://www.minecraft.net/ko-kr/article/minecraft-java-edition-1-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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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9 야생 업데이트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 주요 업데이트 내용 >  https://mmcrs.in/476 
  • 1.19 기본편 > (업로드예정)
  • 1.19 기술편 > (업로드예정)


1.19의 마이너 업데이트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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