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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file 마리오군 한마포 명예에디터

Mariogoon 6af4b154a2a44198b5f6ee94fea77528

Profile

뉴스 업데이트

마인크래프트 1.20 스냅샷 23w14a, 16a, 17a, 18a 업데이트

2023.06.04 조회 수 330 추천 수 0
플랫폼 자바 에디션 (JE) 
출처 https://www.minecraft.net/en-us/article/...hot-23w14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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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스냅샷의 사진: 이번에 바뀐 파노라마 사진의 낮 모습(시드: 8554477380691140270 / 좌표(x,y,z): 1839.272, 128, 6312.295).

저희는 이제 스컬크 블록, 마법 부여대에 대한 변경점, 새로운 빠른 플레이 기능, 업데이트된 자바 에디션 로고, 새로운 메인 메뉴 파노라마, 많은 버그 수정이 포함된 스냅샷 23w14a를 출시합니다!

행복한 채굴하세요!

- 마인크래프트 홈페이지 뉴스 내용 중 (23w14a)

이번 주 스냅샷에서는 폐허 흔적에 대한 조정, 새로운 명령 함수, 새로운 발전 과제 트리거 등을 제공합니다!

행복한 채굴하세요!

- 마인크래프트 홈페이지 뉴스 내용 중 (23w16a)

안녕하세요! 여기 새로운 기능, 새로운 발전 과제, 새로운 음악, 그리고 오랫동안 기다려온 몇 가지 기술적 변화에 대한 조정이 포함된 새로운 스냅샷입니다. 얼마 동안 저희는 새롭고 더 빠른 조명 엔진은 연구해왔으며, 마침내 그 결과를 공유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게임의 조명 엔진 문제를 지적해주신 커뮤니티 뿐만 아니라 이러한 성능 문제를 강조하고 새 기능 구현에 영감이 된 모드와 플러그인을 개발해 주신 커뮤니티 회원 여러분께도 무엇보다 감사드립니다.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버그를 공략해서 즉시 신고해 주세요!

- 마인크래프트 홈페이지 뉴스 내용 중 (23w17a)

이 스냅샷에서는 발전 과제 추가, 원격 측정 업데이트, 11년된 버그에 대한 변경점을 제공합니다!

행복한 채굴하세요!

- 마인크래프트 홈페이지 뉴스 내용 중 (23w18a)

마인크래프트: 자바 에디션 1.20, 흔적과 이야기(Trails & Tales) 업데이트의 세 번째 스냅샷, 2023년 14주차 스냅샷인 23w14a가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각각 4월 6일 목요일, 4월 20일 목요일 , 4월 26일 수요일 , 5월 3일 수요일에 출시되었습니다.

또 오래 기다리게 해서 죄송합니다. 빠른 시일 내에 올린다 해놓고 또 거의 한 달을 소요해버렸네요. 하지만 그동안의 업데이트 내용을 모두 번역했기에 몰아서 올려보겠습니다...




미룬 관계로 버전을 합치다보니 내용이 많습니다.
각 버전별 업데이트 내용을 보시려면 브라우저의 페이지에서 찾기 (Ctrl + F) 기능을 이용해보세요.
예: 23w14a, 18a 등 (고침 항목은 맨 아래 따로 분리되어 있습니다)


업데이트 내용 / 23w14a

* 글꼴은 리소스 팩임.

메인 화면

파노라마 배경이 흔적과 이야기(Trails & Tales) 업데이트에 맞게 교체되었으며, 로고가 베드락 에디션(혹은 전체적 브랜딩)처럼 깔끔한 새로운 로고로 교체되었습니다.

참고로 다른 에디션들에는 최신 브랜딩 로고를 적용하는 것과 달리 자바 에디션은 게임 내에서만큼은 베타 때부터 사용되었던 옛 로고 사용(여기에 JAVA EDITION 글자가 추가된건 2017년 9월 18일 출시된 1.12.2 이후)을 고수해왔었습니다.


스컬크 비명체

이제 물에 잠겨 있으면 비명 소리가 조용해지며, 크리에이티브 보관함에서는 레드스톤 블록 탭에서도 찾을 수 있습니다.


스컬크 감지체

기본 레드스톤 출력이 거리 계산 시 더 안정화되도록 수정되었으며, 이제 아래 배치된 블록은 강력한 신호의 전원을 공급합니다.


두 감지체(왼쪽부터 스컬크 감지체, 조율한 스컬크 감지체)의 재작동 대기시간 비교.

조율한 스컬크 감지체

재작동 대기 시간이 2초에서 1초로 변경되었으며, 8블록이 아닌 16블록까지 떨어진 곳에서 진동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제 다른 레드스톤 구성 요소와 함께 보정 입력 쪽으로 신호를 더 일관되게 받습니다. 예를 들어, 이제 블록을 통과하여 신호를 수신할 수 있습니다.


모래 바닥을 팠을 때 구멍 비교(위: 13a / 아래: 14a).

사막 사원

이제 새로운 방의 지붕이 더 많이 무너진 채로 생성되며, 그 중 맨 위층에 수상한 모래 1개가 무조건 드러납니다.


이제 이렇게 되어도 고레벨 마법 부여 접근 가능.

블록

교체 가능 블록(잡초 등)은 이제 더 이상 마법 부여대와 책장 사이의 연결(고레벨 마법 부여 접근)을 막지 않습니다.


기술

리소스 팩

버전이 14로 올라갔습니다. 14 미만의 버전은 호환되지 않음으로 표시됩니다.

버전이 14로 올라가면서 minecraft.png, invite_icon.png 스프라이트 레이아웃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프로그래머 아트 리소스 팩에서 덮어쓰기된 minecraft.png는 제거되었습니다.


빠른 플레이

게임을 실행할 때 세계로 바로 참여할 수 있는 네 가지 새로운 명령줄 인수를 지원합니다.

quickPlayPath는 로깅을 위해 지정된 경로를 사용(실행 디렉터리 기준)하며, 경로가 제공되면 세계를 참여할 때 다음 내용이 로깅됩니다:

  • type: singleplayer(싱글플레이), multiplayer(멀티플레이), realms렐름 중 하나
  • identifier: 참여하려는 세계
    • 싱글플레이라면 세계 폴더 이름
    • 멀티플레이라면 서버 IP 주소
    • 렐름이라면 렐름 ID
  • port: 서버 포트, 멀티플레이에서만 기록
  • name: 세계의 이름
  • gamemode: 세계의 게임 모드
  • lastPlayedTime: 세계에 접속한 시간

위를 토대로 예를 들면, --quickPlayPath "quickPlay/log.json".minecraft/quickPlay/log.json로 해석됩니다.

quickPlaySingleplayer, quickPlayMultiplayer, quickPlayRealms는 모두 각각의 identifier를 받습니다.

이런 인수 중 하나가 제공되면 게임을 지정된 세계에서 직접 실행을 시도합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실행할 수 있습니다:

  • --quickPlaySingleplayer "New World" - 싱글플레이에서 "New World" 세계로 바로 참여
  • --quickPlayMultiplayer "localhost:25565" - 멀티플레이에서 localhost:25565 주소의 서버 바로 참여
  • --quickPlayRealms "1234" - 렐름에서 ID가 1234인 렐름에 바로 참여


기타 명령줄 인수

server, port 인수가 빠른 플레이에서 기능이 대체됨에 따라 제거되었습니다.


노획물 목록

reference

reference라는 새로운 함수로 하위 함수(reference와 유사)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필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name - 호출할 함수 위치


태그

나무가 자랄 때 교체되는 블록을 더 잘 표현하기 위해 replaceable_by_trees가 추가되었습니다. replaceable_plants는 위 태그에 대한 블록의 하위 집합으로 사용되었고, 보편적으로 사용되지 않았으므로 제거되었습니다.

검에 의해 기본보다 약간 빠르게 부서지는 블록을 표현하기 위해 sword_efficient가 추가되었습니다.


표지판

이제 클릭 명령이 있으면 밀랍칠을 하지 않아도 상호작용할 수 있습니다.

text가 아닌 대화 구성 요소가 있는 표지판은 이제 편집이 불가능합니다.



이번 주 스냅샷에서는 폐허 흔적에 대한 조정, 새로운 명령 함수, 새로운 발전 과제 트리거 등을 제공합니다!

행복한 채굴하세요!

- 마인크래프트 홈페이지 뉴스 내용 중

마인크래프트: 자바 에디션 1.20, 흔적과 이야기(Trails & Tales) 업데이트의 네 번째 스냅샷, 2023년 16주차 스냅샷인 23w16a가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4월 20일 목요일에 출시되었으며, 이번 스냅샷에는 폐허 흔적 수정, 게임창 아이콘 변경, 버그 수정 등이 이루어졌습니다.


업데이트 내용 / 23w16a

변경된 폐허 흔적 중 하나, 모래가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폐허 흔적

커뮤니티 의견을 바탕으로 구조물이 다시 작업되었습니다.

더 많은 구조물 변형이 추가되고, 모래는 더 이상 생성되지 않으며, 자갈과 수상한 자갈, 흙의 양이 조정되었습니다.

해당 구조물의 수상한 자갈에서 노획물 목록이 분리되며, 이는 이제 희귀 노획물(도자기 조각, 대장장이 형판 등)의 노획물 목록, 일반 노획물(차광 유리판, 도구, 초 등)의 노획물 목록으로 나누어집니다.

이러한 변경점으로 인해 이전 스냅샷 세계를 열려고 하면 Failed to get element ResourceKey[minecraft:worldgen/processor_list / minecraft:trail_ruins_suspicious_sand]와 같은 오류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큰 문제를 일으키지는 않지만 이전에 완전히 불러오지 않은 기존 폐허 흔적 구조물은 일부분이 사라질 수 있습니다.


스니퍼

이제 횃불꽃 씨앗으로도 매혹할 수 있습니다.


주민

이제 횃불꽃 씨앗이나 벌레잡이풀 꼬투리를 주우면 경작지에 심을 수 있습니다.


시뮬레이션 거리

이제 스컬크 감지체 혹은 스컬크 비명체가 진동을 받도록 예정되어 있다면 인접한 모든 청크가 불러와진 후 작동할 때까지 대기 상태로 유지됩니다.

이는 먼 청크가 불러오기를 멈출 때 진동 공명 설정이 망가지는 것을 방지합니다.


도자기 조각 (Pottery ShardsPottery Sherds)

모든 도자기 조각 영문명에서 Shards가 Sherd로 변경되었습니다.
한국어로는 변함이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작업 표시줄과 게임창 아이콘이 흙인 모습.

아이콘

이제 정식 버전에서는 잔디 블록, 스냅샷(개발) 버전에서는 흙 블록으로 표시되도록 작업 표시줄의 아이콘 표시 방식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기존 아이콘은 개발 버전이나 정식 버전 상관 없이 제작대 아이콘이었습니다.


기술

데이터 팩

버전이 14로 올라갔습니다. 14 미만의 버전은 호환되지 않음으로 표시됩니다.

개체 표시의 렌더링 방식 변경

이제 item_display 아이템이 Y축을 중심으로 180도 회전하여 갑옷 거치대 머리와 아이템 액자에 있는 아이템을 렌더링할 때 변환이 더 잘 맞게 적용됩니다.

여기에서 모델에 적용된 변환 순서는 (가장 안쪽부터) item_transtorm, Y축 180도 회전, transformation 필드, 개체 방향(빌보드 설정 + rotation 필드 + Pos 필드) 순입니다.


명령

return

함수 내부의 실행 흐름을 제어하고 반환 값을 변경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현재 실행 중인 함수에 남아있는 별도의 최상위 명령이 있는 경우 이를 건너뜁니다.
  • 함수를 트리거한 function 명령의 결과 값이 실행된 명령의 개수에서 value로 변경됩니다.
  • return 명령의 결과 값도 value입니다.

구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return <value>

위 구문에 대한 매개 변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value - 정수 반환 값


발전 과제

새로운 트리거

recipe_crafted

제작법을 만들 때 트리거됩니다.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recipe_id - 만든 제작법의 자원 위치
  • ingredients- 제작법에 사용된 아이템 중첩의 술어 배열
    • 하나의 아이템 충첩은 하나의 술어만 충족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각 술어를 충족해야 발전 과제가 트리거됩니다. 이렇게 하면 식별자는 같지만 다른 재료를 사용하는 제작법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 이 필드는 선택 사항입니다. 제공하지 않거나 비워두면 recipe_id만 트리거의 성사 여부를 결정합니다.


태그

주민이 재배할 수 있는 씨앗의 종류를 나타내는 villager_plantable_seeds가 추가되었습니다.

어떤 블록이 그 위에 놓여도 농지가 흙으로 바꾸지 않는지를 나타내는 maintains_farmland가 추가되었습니다.


업데이트 내용 / 23w17a

발전 과제

다음 발전 과제들이 추가되었습니다:

모험

  • 소중한 잔해(Respecting the remnants) - 솔로 수상한 모래 혹은 수상한 자갈을 솔질 후 도자기 조각 획득 시 달성
  • 세심한 복원(Careful restoration) - 도자기 조각 4개로 장식된 도자기 제작 시 달성 (소중한 잔해 달성 필요)
  • 유행의 선도자(Crafting a new look) - 대장장이 작업대에서 갑옷과 갑옷 장식 유형의 대장장이 형판을 사용해 갑옷 장식 시 달성
  • 형판 좋은 대장장이(Smithing with style) - 해당하는 모든 갑옷 장식 유형의 대장장이 형판(벡스, 길잡이, 파수, 고요, 물결, 돼지 코, 갈비뼈, 첨탑)을 갑옷에 적용 시 달성 (유행의 선도자 달성 필요)

농사

  • 흥미로운 냄새(Smells interesting) - 스니퍼 알 획득 시 달성
  • 조그만 킁킁이(Little sniffs) - 아기 스니퍼에 먹이 주면 달성
  • 과거를 심다(Planting the past) - 스니퍼로부터 얻은 씨앗을 심으면 달성 (조그만 킁킁이 달성 필요)


분위기음

Aaron Cherof(아론 체로프)가 작곡한 4개의 분위기음이 추가되었습니다.

해당 분위기음은 벚나무 숲, 사막, 정글, 악지, 꽃 숲 등에서 들을 수 있습니다.

추가된 분위기음은 다음과 같습니다:

  • A Familiar Room
  • Bromeliad
  • Crescent Dunes
  • Echo in the Wind

해당 음악은 유튜브 뮤직, 애플 뮤직, 스포티파이에서도 들을 수 있습니다(새로 추가된 음반 포함).


폐허 흔적의 노획물답게 갈색 계열을 하고 있는 모습.

음반

폐허 흔적의 수상한 모래나 수상한 자갈을 솔로 털어내면 찾을 수 있는 새로운 음반인 Relic이 추가되었습니다.

주크박스에 넣어 재생이 가능하며, 해당 곡은 Aaron Cherof(아론 체로프)가 작곡했습니다.

해당 음악은 유튜브 뮤직, 애플 뮤직, 스포티파이에서도 들을 수 있습니다.


스컬크 감지체, 조율한 스컬크 감지체

이제 비활성, 활성, 쿨다운 총 세 가지 단계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비활성 단계입니다. 블록이 진동을 받을 때까지 무기한 지속되며, 블록은 한 진동이 예정되기 전까지 주변 진동을 들을 수 있습니다.

예정된 진동을 받으면 블록이 활성 단계로 전환됩니다. 여기서 스컬크 감지체는 30 게임 틱, 조율한 스컬크 감지체는 10 게임 틱 동안 지속되며, 주변의 진동을 듣지 않고 자신의 덩굴손을 흔들며 레드스톤 신호와 불빛을 방출합니다.

활성 단계가 끝나면 쿨다운 단계로 전환됩니다. 이는 10 게임 틱 동안 지속되며, 덩굴손은 흔들지만 더 이상 레드스톤 신호나 불빛을 방출하지 않으며, 이 단계가 끝나는 즉시 다시 비활성 단계로 전환됩니다.

기존에 이런 단계 중 일부에는 지속 시간 값이 서로 달랐습니다. 활성 상태일 때 스컬크 감지체는 40 게임 틱, 조율한 스컬크 감지체는 20 게임 틱 동안 지속되었고, 쿨다운 상태에서는 두 감지체 모두 1 게임 틱 동안 지속되었습니다.

이러한 단계별 지속 시간은 활성화된 장치가 전원 공급원인 스컬크 감지체를 반복적으로 활성화하는 일이 줄어들도록 조정되었습니다.


무슨 도자기 조각을 써서 장식된 도자기를 만들었는지 도구 설명을 통해 볼 수 있다.

장식된 도자기

이제 장식된 도자기에 사용된 도자기 조각이 도구 설명에 표시됩니다.

벽돌로 만든 경우 도구 설명에 아무것도 표시되지 않습니다.


크레딧

위쪽 방향키를 눌러 위쪽으로 스크롤하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기술

리소스 팩

글꼴, 크레딧 업데이트에 따라 버전이 15로 올라갔습니다. 15 미만의 버전은 호환되지 않음으로 표시됩니다.

버전이 올라감으로써 다음 변경점이 포함됩니다:

  • legacy_unicode 글리프 공급자가 삭제되었습니다.
  • uniform 글꼴에서 사용하는 비트맵이 삭제되었습니다.
  • uniform글꼴이 유니폰트(Unifont) 15.0.01을 사용하도록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여러 문자의 모양을 변경하고 새로운 문자가 추가로 지원됩니다.
    • 문자를 결합할 때 더 이상 원이 들어가지 않습니다 (예: M◌u은 이제 Mu으로 렌더링)
  • credits.jsontitles 위에 항목 구성의 두 번째 레벨인 disciplines가 추가되었습니다.


글꼴

새로운 unihex 글리프 공급자

유니폰트(Unifont) HEX 파일을 읽기 위한 새로운 글리프 공급자입니다.

HEX 형식은 비트맵 서체 글리프를 나타냅니다. 여기서 모든 글리프의 높이는 16픽셀이며, 글리프의 너비는 8, 16, 24 또는 32픽셀이 될 수 있습니다.

모든 줄은 :으로 구분된 두 개의 16진수로 구성됩니다.

첫 번째 값은 코드포인트를 나타내며, 이는 반드시 4, 5 또는 6자리의 16진수여야 합니다.

두 번째 값은 글리프를 한 줄씩 비트의 스트림으로써 나타냅니다.

렌더링할 때 글리프의 왼쪼고가 오른쪽에 생기는 빈 열이 제거되었습니다. 단, 사용자 지정 글리프 너비는 size_override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공급자는 두 개의 필드가 필요합니다:

  • hex_file - 하나 이상의 *.hex 파일이 포함된 ZIP 아카이브 파일 경로 (확장자가 다른 아카이브 내 파일은 무시)
  • size_override- (글리프의 빈 공간 기준으로) 자동 감지된 너비가 달라야 하는 코드포인트 범위 목록. 필드:
    • from, to - 코드포인트 범위의 시작과 끝 (포괄적)
    • left, right- 범위 내 글리프의 가장 왼쪽 및 가장 오른쪽 열의 위치를 나타내는 정수
      • 이 범위를 벗어난 열의 비트는 모두 버려집니다.

새로운 reference 글리프 공급자

새로운 글리프 공급자는 다른 글꼴의 공급자들을 포함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공급자들은 포함 횟수와 상관없이 반드시 한 번만 불러올 수 있습니다.

공급자는 기존에 불러온 글꼴에 포함될 다른 글꼴을 나타내는 하나의 필드 id를 가집니다. 즉, 포함 절차는 모든 서체가 불러와진 후에 진행되므로 모든 데이터 팩에 정의된 주어진 글꼴 공급자가 모두 포함됩니다.

legacy_unicode 글리프 공급자

기존의 legacy_unicode 글리프 공급자는 삭제되었으며, 이는 unihex 공급자로 대체됩니다.


디버그

이제 글꼴 텍스처가 디버그 텍스처 덤프(F3 + S)에 포함됩니다.


조명

조명 엔진에 대한 성능이 개선되었습니다.


업데이트 내용 / 23w18a

발전 과제

책의 힘(The Power of Books) 발전 과제가 모험 탭에 추가되었습니다.

해당 발전 과제는 장식된 책장에 비교기를 사용하여 레드스톤 신호를 보내면 달성할 수 있습니다.


대장장이 작업대

사용 편의를 위하여 이제 아이템을 다른 슬롯에 넣기 전에 대장장이 형판을 먼저 넣을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크리에이티브 보관함

주크박스가 레드스톤 블록 탭에 추가되었습니다.


걸음 소리

기존에는 옆쪽에 공기나 유체가 있는 블록 가장자리를 따라 걸으면 소리가 안들렸으나, 이제 블록 위를 걸을 때마다 항상 걸음 소리가 들립니다.

바다 층을 걷는 경우 걷고 있는 블록에 맞는 걸음 소리가 낮은 볼륨과 피치로 들립니다.


기술

데이터 팩

표지판 데이터 형식, 아이템 표시 방향, 발전 과제 변경점을 고려하여 버전이 15로 올라갔습니다. 15 미만의 버전은 호환되지 않음으로 표시됩니다.


발전 과제

추가된 트리거

recipe_crafted가 추가되었습니다.

변경된 트리거

placed_block, item_used_on_block, allay_drop_item_on_block 의 필드가 모두 단일 위치 필드로 축소되었습니다.

새로운 위치는 플레이어 필드와 유사해졌으며(노획물 조건, 술어 목록), 트리거를 실행하려면 이 목록의 모든 조건이 일치해야 합니다.

조건은 advancement_location이라는 새로운 노획물 맥락에서 평가되며, 이는 다음에 대해 접근 권한을 가집니다:

  • 이 개체로서의 플레이어
  • 놓인 블록의 위치
  • 놓인/상호작용된 블록의 블록 상태
  • "도구"로서 손에 들린/사용된 아이템

이관 안내:

  • 오래된 위치 필드 콘텐츠는 location_condition 조건으로 이관할 것
  • 아이템 필드 콘텐츠는 match_tool 조건으로 이관할 것
  • 블록 + 상태 필드 콘텐츠는 block_state_property 조건으로 이관할 것

예시(make_a_sign_glow 발전 과제에서 발췌)는 다음과 같습니다:

변경전

{
    "conditions": {
        "item": {
            "items": [
                "minecraft:glow_ink_sac"
            ]
        },
        "location": {
            "block": {
                "tag": "minecraft:all_signs"
            }
        }
    },
    "trigger": "minecraft:item_used_on_block"
}

변경후

{
    "conditions": {
        "location": [
            {
                "condition": "minecraft:match_tool",
                "predicate": {
                    "items": [
                        "minecraft:glow_ink_sac"
                    ]
                }
            },
            {
                "condition": "minecraft:location_check",
                "predicate": {
                    "block": {
                        "tag": "minecraft:all_signs"
                    }
                }
            }
        ]
    },
    "trigger": "minecraft:item_used_on_block"
}


노획물 목록

노획물 조건 대체안의 이름이 any_of로 변경되었으며, 모든 하위 조건이 통과될 때만 통과하는 새로운 노획물 조건인 all_of가 추가되었습니다. 이때, 구문은 any_of와 같습니다.


원격 측정

이번 릴리스 버전에는 이벤트마다 함께 전송되는 새로운 전역 속성, 필수 WorldLoaded 이벤트의 새로운 속성, 두 가지 새로운 선택적 이벤트가 있습니다.

이번에 업데이트된 필수 이벤트들은 런처 버그를 보다 효율적으로 해결하고 자바 에디션의 렐름 콘텐츠와 어떻게 상호작용하고 있는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된 선택적 이벤트는 게임 디자인 결정을 내리고 게임 불러오기 속도를 추적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모든 이벤트

새로운 속성인 launcher_name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속성은 minecraft.launcher.brand 시스템 속성을 기반으로 설정되며, 이를 통해 문제가 마인크래프트 런처에서 발생했는지 제삼자 프로그램에서 발생했는지 확인할 수 있으므로 개발진이 게임 실행 관련 버그를 보다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업데이트된 필수 이벤트

world_loaded의 새로운 속성인 realms_map_content가 추가되었습니다.

렐름 맵 콘텐츠(미니게임) 세계로 불러올 때 world_loaded 이벤트가 해당 맵 이름을 받습니다. 이는 개발진이 자바 에디션의 렐름 사용자가 렐름 모험 및 미니맵 콘텐츠와 어떻게 상호작용하고 있는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새로운 선택적 업데이트

advancement_made는 플레이어가 발전 과제를 완료하면 트리거되며, 발전 과제 ID와 발전 과제가 완료된 시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스튜디오가 플레이어의 진척도와 한계를 파악하여 게임 디자인에 반영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개발진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game_load_times는 게임 클라이언트가 불러올 때 트리거되는 이벤트로서, 클라이언트를 불러오는 데 걸린 시간을 포함합니다. 이를 통해 개발진이 게임 클라이언트를 불러오는 데 걸리는 시간을 개선하고 단축할 수 있습니다.


고침

중요해보이는 문제는 굵게 표시합니다.

23w14a

  • MC-2474 - 책장과 마법 부여대 사이에 투명 블록을 놓으면 책장으로부터 받는 보너스가 무효화됨.
  • MC-138358 - 아이템 액자 위에 있는 레버 아이템 액자의 블록이 Z-파이팅을 함께 일으킴.
  • MC-155084 - 말의 갑옷, 고삐, 굴레가 Z-파이팅을 경험함.
  • MC-165773 - /execute run이 인수가 누락된 경우 구문 오류를 일으키지 않음.
  • MC-176309 - 환술사 텍스처에 잘못 배치된 픽셀이 몇 개 남아 있음.
  • MC-203399 - 호퍼가 바닥의 옆면 텍스처를 사용함.
  • MC-203406 - 켈프와 해초 모델이 생물 군계 색을 사용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참조하는 것으로 나타남.
  • MC-212271 - 발광 오징어와 오징어가 Z-파이팅을 보여줌.
  • MC-224433 - 구름 텍스처에 반투명 배경이 포함됨.
  • MC-230792 - 고양이 꼬리가 Z-파이팅을 보여줌.
  • MC-237556 - 검은 고양이 모델의 다리 상단이 흰색임.
  • MC-241314 - 채워진 가마솥의 바닥면이 제거되어서는 안 될 때 여전히 컬링됨.
  • MC-246459 - 드라운드의 내부 텍스처 내에 일부 투명한 픽셀이 있음.
  • MC-249514 - 버튼 UV가 거꾸로 된 것처럼 보임.
  • MC-251536 - 사막 좀비 주민 발이 여전히 발 옆면과 일치하지 않음.
  • MC-251537 - 사막 (좀비) 주민이 다른 주민과 달리 팔 안쪽에 단색이 있음.
  • MC-251538 - 사막 주민의 샌들의 일부 픽셀이 누락됨.
  • MC-252099 - 화분에 심은 맹그로브나무 주아의 텍스처 매핑이 잘못됨(거울 효과).
  • MC-254588 - 속도 감소 효과 아이콘의 픽셀 색이 잘못됨.
  • MC-256419 - 별칭을 통해 실행되는 불완전한 명령이 오류를 발생시키지 않음.
  • MC-256540 - 낙타 왼쪽 앞다리의 상단 텍스처에 일부 중복된 회색 픽셀이 포함됨.
  • MC-258939 - 비원자 캐시 상태가 다중 스레드 충돌을 일으킬 수 있음.
  • MC-259873 - 스켈레톤/좀비 말의 상자가 구식임.
  • MC-260036 - 수상한 모래 위에 선인장과 사탕수수를 심을 수 없음.
  • MC-260042 - 물 양동이 혹은 발사기를 사용하여 장식된 도자기에 물을 채울 수 없음.
  • MC-260105 - 스니퍼의 이름표가 모델 안으로 일부가 가려짐.
  • MC-260152 - 스니퍼가 땅을 파헤칠 때 스컬크 감지체가 활성화되지 않음.
  • MC-260202 - 솔을 쓰는 소리가 블록의 영향을 받지 않음.
  • MC-260237 - 스니퍼가 겁에 질렸을 때 냄새를 맡을 수 있음.
  • MC-260240 - 매혹된 스니퍼가 때때로 번식을 위해 서로에게 접근하려고 시도하지 않음.
  • MC-260347 - 떨어지는 수상한 모래가 세계를 다시 열면 부서져 있지 않음.
  • MC-260348 - 스니퍼가 일반 진흙이 sniffer_diggable 블록임에도 불구하고 땅을 파헤치지 않음.
  • MC-260401 - 다른 손에서 솔이 부서지면 부서진 입자가 주로 사용하는 손의 아이템임.
  • MC-260459 - 아기 스니퍼가 냄새를 맡을 때 고음으로 들리지 않음.
  • MC-260467 - 횃불꽃이 크리에이티브 보관함에서 다른 작은 꽃과 함께 그룹화되지 않음.
  • MC-260478 - 횃불꽃 작물 히트박스 크기가 나이에 따라 변경되지 않음.
  • MC-260527 - 스니퍼의 minecraft:sniffer_explored_positions 태그의 좌표가 차원을 확인하지 않음.
  • MC-260778 - 스니퍼가 세계 경계 밖에 있는 블록에 냄새를 맡으려고 시도함.
  • MC-260779 - 스니퍼가 세계 경계 밖에 있는 블록을 파헤칠 수 있음.
  • MC-260810 - 주민이 횃불꽅을 재배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횃불꽃 씨앗을 잡을 수 없음.
  • MC-261167 - 수상한 자갈에 맞는 도구가 없음.
  • MC-261171 - 수상한 자갈 위에 대나무를 심을 수 없음.
  • MC-261172 - 벌레잡이풀 작물의 히트박스가 나이에 따라 크기가 바뀌지 않음.
  • MC-261174 - 수상한 자갈이 #overworld_carver_replaceables 태그에 포함되지 않아 동굴 조각이 자갈을 자르지 못함.
  • MC-261176 - 벌레잡이풀이 제배하는 데 사용된 경작지를 유지하지 않음.
  • MC-261179 - 밀랍칠한 표지판과 상호작용을 시도하면 소리가 재생되지만 자막이 표시되지 않음.
  • MC-261183 - 스니퍼 알의 소리 이벤트가 "블록" 대신 "개체" 아래에 나열됨.
  • MC-261186 - 스니퍼가 길찾기를 시도할 때 스니퍼 알을 장애물로 인식하지 않음.
  • MC-261187 - 개체가 스니퍼 알 위에서 길을 찾는 동안 종종 회전함.
  • MC-261189 - 스니퍼 알과 거북 알에 대한 블록 상태의 이름이 일관되지 않음.

23w16a

  • MC-162253 - 특정 청크 경계를 넘을 때 지연 스파이크가 발생함.
  • MC-169498 - 빈 상단 하위 청크가 경우에 따라 채광창을 업데이트하지 않음.
  • MC-170010 - 채광창이 제대로 초기화되지 않음.
  • MC-170012 - 초기 채광창에 라이트맵이 누락됨.
  • MC-199752 - 윤나는 흑암 버튼이 다른 버튼보다 부수는 데 시간이 오래걸림.
  • MC-207251 - 스컬크 감지체와 비명체가 복제, 완전한 평지 세계로 생성 또는 사용자 지정 구조물과 함께 놓을 때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음.
  • MC-249450 - NBT와 함께 배치된 스컬크 비명체가 근처의 스컬크 감지체로부터 신호를 수신하지 않음.
  • MC-252786 - 업데이트 시 SculkSensorBlockEntity, SculkShriekerBlockEntityVibrationListeners를 누출함.
  • MC-254410 - /setidletimeout을 35791보다 긴 타이머로 설정하면 유휴 플레이어의 연결이 즉시 끊어짐.
  • MC-257178 - 조각된 책장의 레드스톤 동작이 일관되지 않음.
  • MC-260038 - 스니퍼가 킁킁거리는 것과 같은 일부 애니메이션에 대해 부드러운 애니메이션 전환이 없음.
  • MC-260219 - 스니퍼가 중첩된 횃불꽃 씨앗의 마지막 아이템을 먹일 때 먹는 소리가 재생되지 않음.
  • MC-260221 - 스니퍼가 공중 부양 상태 효과로 떠 있을 때 여전히 땅을 파헤칠 수 있음.
  • MC-260237 - 스니퍼가 당황하면서 냄새를 맡을 수 있음.
  • MC-260466 - 횃불꽃이 재배에 사용되는 경작지를 유지하지 않음.
  • MC-260849 - 스니퍼가 광산 수레에 들어갈 수 없음.
  • MC-261214 - 조율한 스컬크 감지체에 인접한 자수정이 음영 처리되고 늘어지지 않음.
  • MC-261286 - 액체 근처를 걸으면 돌 발소리가 재생됨.
  • MC-261515 - 떨어뜨린 아이템이 플레이어와 블록 사이에 있으면 블록을 솔질할 수 없음.
  • MC-261605 - 시작 문구가 때때로 로고의 "Java Edition"에 큰 부분을 차지함.
  • MC-261608 - 스컬크 감지체와 조율한 스컬크 감지체에 쿨다운 상태가 없음.
  • MC-261620 - 벌레잡이풀 작물의 나이 속성을 수정하면 충돌이 일어남.
  • MC-261625 - 프로그래머 아트고대비 내장 리소스 팩이 호환되지 않음으로 표시됨.
  • MC-261643 - 주민이 횃불꽃 씨앗이나 벌레잡이풀 꼬투리를 주워도 경작지에 심을 수 없음.
  • MC-261646 - 스니퍼가 알을 낳을 때 자막이 닭이 알을 낳음임.
  • MC-261740 - 스니퍼가 땅을 파헤치는 동안 먹이를 주면 한동안 움직이지 않고 앉아 있다가 애니메이션 없이 다시 땅을 파헤치기 시작함.
  • MC-261746 - block.sniffer.egg_crack, block.sniffer.egg_hatch에 대한 소리 이벤트의 철자가 잘못됨.
  • MC-261804 - 플레이어가 만료된 키에 의해 서버에 로그인하지 못함.
  • MC-261857 - /setblock, /fill, /clone 명령을 사용하여 완전히 격리된 영역에 소량의 블록을 만들면 클라이언트 측에서 큰 끊김이 일어남.

23w17a

  • MC-108045 - 마인크래프트가 최신 유니폰트 유니코드 차트를 사용하지 않음. 몇몇 문자가 없음.
  • MC-127394 - 마인크래프트가 유니코드 mb4 범위의 문자를 렌더링하지 않음.
  • MC-172980 - 블록 조명 업데이트가 업데이트될 때 청크 경계를 제대로 넘지 않음.
  • MC-197772 - minecraft:uniform 글꼴에서 텍스처가 누락됨.
  • MC-225742 - 발광 블록이 광석으로 생성될 때 발광하지 않음.
  • MC-241725 - 크레딧에서 Riley Manns(라일리 만스)의 여는 괄호가 누락됨.
  • MC-241730 - 크레딧에서 Konrad Jówko(콘라드 요코)의 닫는 괄호가 누락됨.
  • MC-241732 - 크레딧에서 "Lionbridge"가 한 곳에서 잘못 표기됨.
  • MC-241733 - 크레딧에서 "Insight"가 한 곳에서 잘못 표기됨.
  • MC-241741 - 특정 이름이 크레딧에 두 번 나열됨.
  • MC-241803 - credits.json: 2632행에 오타가 있음(O 대신 C).
  • MC-245819 - 조명이 때때로 세계 생성보다 뒤쳐질 수 있음.
  • MC-249341 - 일부 Mojang 직원이 크레딧에 언급되지 않음.
  • MC-249508 - 세계 생성 시 동굴 덩굴과 발광 이끼에서 방출되는 빛이 때때로 청크 경계를 넘어 전파되지 않음.
  • MC-254506 - 일부 한글 완성 글꼴 영역의 글꼴 파일이 잘못됨.
  • MC-258926 - 공백이 더 이상 글꼴에서 여백으로 처리되지 않음.
  • MC-261413 - P플레이어가 왼손에 들고 있는 솔에서 생성된 입자가 잘못된 방향으로 이동함.
  • MC-261626 - 유니코드 글꼴을 사용할 때 반전된 쉼표가 제대로 렌더링되지 않음.
  • MC-261900 - 스니퍼가 불에 타는 동안 물 속으로 제대로 길을 찾을 수 없음.
  • MC-261938 - 슬라임 블록에서 스니퍼 애니메이션이 부드럽지 않음.
  • MC-261997 - 새로운 청크를 생성할 때 게임이 충돌함 / java.lang.IllegalStateException: Asking for biomes before we have biomes.
  • MC-262012 - 원격 측정 도구 설명이 화면에서 벗어남.
  • MC-262022 - 화면 하단에서 도구 설명이 잘림.
  • MC-262024 - 스니퍼가 번식할 때 스니퍼 알이 가끔 땅에 생성됨.
  • MC-262030 - 스니퍼가 매혹하는 플레이어로부터 너무 가까이 서 있음.

23w18a

  • MC-1133 - 플레이어의 효과 경험 여부가 플레이어 중앙 아래 블록을 기준으로 계산됨.
  • MC-48923 - 슬라임/마그마 큐브가 점프 강화 물약 효과에 영향을 받지 않음.
  • MC-257269 - 스컬크 감지체가 양탄자와 양털 사이를 걷는 플레이어를 감지함.
  • MC-261417 - 스니퍼가 누워있을 때 히트박스가 조정되지 않음.
  • MC-261952 - 시계가 마법이 부여된 경우 자연 생성되지 않은 차원에서 빠르게 깜박임.
  • MC-262003 - 꾸러미 도구 설명에 인터페이스가 표시되지 않음.
  • MC-262067 - 생성된 스니퍼의 땅을 파헤칠 때 나오는 입자 유형이 스니퍼가 파헤치고 있는 블록이 아닌 스니퍼가 위치한 블록 기준으로 결정됨.
  • MC-262069 - 스니퍼가 대상 블록이 파괴된 후에도 계속 파헤침.
  • MC-262104 - FPS 그래프 렌더링 성능이 전보다 별로인 것 같음.
  • MC-262123 - 23w17a에 소개된 새로운 발전 과제의 제목이 대문자로 잘못 표기됨(영어 한정).
  • MC-262133 - 공허가 노출된 텅 빈 구역 위에서 이동할 때 급격히 렉이 발생함.
  • MC-262218 - 23w17a에서 블록의 조명 업데이트가 제대로 청크 경계를 넘어 적용되지 않음.




출처 및 참고

https://www.minecraft.net/en-us/article/minecraft-snapshot-23w14a

https://www.minecraft.net/en-us/article/minecraft-snapshot-23w16a

https://www.minecraft.net/en-us/article/minecraft-snapshot-23w17a

https://www.minecraft.net/en-us/article/minecraft-snapshot-23w18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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