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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교시 때 scoreboard objectives를 끝냈습니다.
만약 scoreboard objectives 강의를 거치지 않으셨다면,,,
지금 당장 재수강하고 오세요! 학생!!!
챕터 3.)
players
players는말 그대로가 아닌...
모든 개체의 점수를 마음대로 다룰 수 있는 명령어에요!!
예를 들어!
A가 1점인데 저는 5점으로 봐꾸고 싶어요!
이럴 때 쓰는게! scoreboard players에요!
먼저! players는!
헉!! 너무 많아요!!
하지만 괜찮아요... 제 부족한 설명과 학생의 뛰어난 이해력이라면 가능해요!!
챕터 3-1.)
add, remove, set ,reset, list
add
내용들이 되게 간단하기 때문에 조금만 사용해보시면 금방 할 수 있어요!!
add는...
/scoreboard players add <개체 이름> <스코어보드 이름> <추가 할 점수>
이렇게요!!
<플레이어 이름>에는 점수를 건들고 싶은 개체를 쓰면 돼요!
<스코어보드 이름>에는 건들고 싶은 스코어보드 이름을 쓰면 돼요!
<추가 할 점수>에는 0이상 숫자만 돼요! 만약 1점인데 <추가할 점수>에 4를 쓰면 5점이 돼요!(3.5같은건 안돼요!!, 정수!!)
remove
remove는 간단해요!
점수를 빼는거에요!
/scoreboard players remove <개체 이름> <스코어보드 이름> <뺄 점수>
add를 사용법이 완전히 일치해요!!
<개체 이름>에다가 점수를 건들고 싶은 개체를 쓰면 돼요!
<스코어보드 이름>에다가 건들고 싶은 스코어보드 이름을 쓰면 돼요!
<뺄 점수>에도 0이상의 숫자만 돼요! 만약 1점인 상태에서 <뺄 점수에>에 4를 쓰면 -3이 돼요!(3.5같은건 안돼요!!, 정수!!)
set
set도 똑같에요!
/scoreboard players set <개체 이름> <스코어보드 이름> <설정할 점수>
<개체 이름>에다가 건들고 싶은 개체 이름을 쓰면 돼요!
<스코어보드 이름>에다가 건들고 싶은 스코어보드 이름을 쓰면 돼요!
<설정할 점수>에는 0이상의 숫자만 돼요! (3.5같은건 안돼요!!, 정수!!), 아무리 점수가 100점이라고 해두 <설정할 점수에>에 3을 쓰면 3점이 돼요!
reset
reset은 점수를 없애줘요!
/scoreboard players reset <개체 이름> <스코어보드 이름>
헉!! 스코어보드 이름 뒤에 아무것도 없어요!!!
왜냐하면 reset은 점수를 그냥 0점으로 만들어줘요!
네?, set에서 0으로 하면 되는거 아니냐구요??
달라요!!!, 잘들어요 학생!
set | 스코어보드를 남긴 채로 점수판이 0으로 남아있음 |
reset | 스코어보드를 남긴 채로 점수판을 없앰. |
알겠죠??!!
set은 0으로 해도 setdisplay로 화면에 띄워도! 보여요!
하지만 reset은 점수판을 없애서 setdisplay로도 않보여요!
다시 점수를 주면 점수판은 다시 뜨니까 괜찮아요!!
list
list 딱 봐도 쉬워보여요!!
/scoreboard players list <개체 이름>
이렇게 점수 이름과 현재 자신이 가진 점수를 알려줘요!!
챕터 3-2.)
get, operation
get은 얻다!
라고 알고 있지만 마크에서 만큼은 아니에요
마크에서는 뺏어오다!
뭐라구요?? 뺏어오다!!!!
좋아요 학생!! 마크에서 get은 "뺏어오다"에요!
/scoreboard players get <뺏어올 개체> <스코어보드 이름>
되게 쉬워요!!
<뺏어올 개체>에다가 점수를 알고 싶은 개체를 쓰면 돼요!
<스코어보드 이름>알고 싶은 점수에 스코어보드를 쓰면 돼요!
이렇게요!
operation
사실 players에 최종보스는 operation이에요!
operation은 연산을 할 수 있어요!
파이썬으로 따지자면!
a=5 b=10 a += b
a += b가 operation이에요!
일반인 분들은
5+10에서 +가 operation이라고 생각하면 돼요!
operation은...
/scoreboard players operation <개체 이름1> <스코어보드 이름1> <연산자> <개체 이름2> <스코어보드 이름2>
진정해요!! 학생 정!신!통!일!
<개체 이름1>의 <스코어보드 이름1>에 점수를...
<개체 이름2>의 <스코어보드 이름2>에 점수와
<연산자>한 뒤!
<개체 이름1>의 <스코어보드 이름1>의 저장한다! 가 돼요!
파이썬의 경우!
a=5 #a가 <개체 이름1>, 5이 <스코어보드 이름1>의 점수 b=10 #b가 <개체 이름2>, 10이 <스코어보드 이름2>의 점수 a += b #+=이 <연산자>, a가 저장될 값
일반인 분들은!
tester라는 스코어보드가 있어요!
A라는 개체는 5점이 있구요
B라는 개체는 10점이 있어요!
이 둘을 <연산자>를 통해서 계산 한 뒤에
A라는 개체에 그 값을 저장하는거에요!
<연사자>에는..
%= | 나눴을 때 나머지를 저장해요! |
*= | 곱해요! |
+= | 더해요! |
-= | 빼요! |
/= | 나눠요! |
< | 왼쪽 < 오른쪽 | 이라구 하면.. 오른쪽이 더 클 때! 오른쪽 점수를 왼쪽에도 저장해요! |
> | 왼쪽 < 오른쪽 | 이라구 하면.. 왼쪽이 더 크면! 왼쪽 점수를 오른쪽에도 저장해요! |
= | 왼쪽의 점수를 오른쪽에 똑같이 저장해요! |
><라는 것도 있는데 솔직히...쓰지 마세요!! 쓰는거 아니에요!
이건 사진 안보여드릴테니까! 제발 10번씩만 해보고 오세요!!숙제에요!
너무너무 중요해서 자신이 직접해봐야 돼요!
enable
enable은 조금 특이한 칭구에요!
먼저 스코어보드를 만들어야 해요!
/scoreboard objectives add <스코어보드 이름> trigger
이렇게요!!! 무조건!! trigger로 해야해요!!
trigger은 발생하다, 유발하다로!
유일하게 op가 없어도 점수를 건들 수 있어요!
/scoreboard players enable <사용할 수 있는 개체> <스코어보드>
trigger 스코어 보드를 만드셨으면 이렇게 enable로 해줘야 개체가 사용할 수 있어요!
<사용할 수 있는 개체>에는 점수를 건들 수 있게 해주는 거에요!
@a를 쓰면 모든 플레이어가 이 스코어보드에 점수를 만질 수 있고!
제 이름인 yusin_YT를 쓰면 저만 점수를 만질 수 있어요!(커맨드 반복형에다가 이 명령어를 복사해서 붙여놓고 계속 실행시키는걸 추천해요!)
뭐! 그 이유는 나중에 가서 말씀 드리구!
<스코어보드>에는 trigger스코어보드 만들었던 스코어보드 이름을 쓰면 돼요!
이렇게 enable로 사용하게 했다면!
/trigger <스코어보드 이름>
이 <스코어보드 이름>뒤에 add, set이 있어요!
add 뒤에 0이상 숫자!
set 뒤에 0이상 숫자!
네! scoreboard players와 같에요!
그리고! /trigger <스코어보드 이름>만 치고 Enter눌러도! 1점 올라가요!
네! 이렇게 해서! scoreboard편이 끝났어요!
질문 역시나 받구..
부족한 설명 오늘도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연
2023.05.13잘 봤습니다!!! 굳굳
yusin12
2023.05.13꾸벅꾸벅))
호빵이먹고싶어여
2024.03.20혹시 스코어보드에 숫자는 안보이게 못하나요?
yusin12
2024.03.20질문을 좀 더 상세하게 적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