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자료란 (JE)

  서버 커뮤니티

한국 마인크래프트 포럼

마인크래프트 자료 및 커뮤니티 플랫폼

전체 회원수 122,990명 ( +30명 )

※ 장기간 미활동 회원 제외

Profile 프로젝트 대표칭호 없음

Project_TL fc12673f50064d9495dd0179ff2a620b

Profile

커뮤니티new 개발자란new 개발자 강좌new 기타

자동빌드 공장을 이용한 마인크래프트 플러그인 빌드

2021.02.22 조회 수 100 추천 수 0

안녕하세요, 프로젝트 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지난시간에 만들었던 TeamCity공장을 이용하여 플러그인을 빌드해 볼것입니다.


- 필요한 것

1. TeamCity가 있는 서버

2. Shell Script 또는 Batch File 지식


이 강의는 Gradle + Shell Script중심으로 설명됩니다.

그리고 강의 진행자가 이과인 관계로 설명이 부족할수 있으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TeamCity설치방법은 아래 링크를 통해 들어가시면 됩니다.

빌드서버 설치방법


1. 프로젝트 생성

2e5f87b7ea1f9df065f86ccb29021352.png

위에 있는 사진에서 Create Project를 클릭해 줍니다.


1cd4a843e940f440bb58aeea85ee5c6d.png

그 다음 깃헙으로 연동해서 프로젝트를 가져오거나 수동으로 깃 주소를 입력하여 가져옵니다.


cef5e2248c071d4a8f153418880f05fc.png

저는 테스트용으로 HRP프로젝트를 선택하였습니다. 빌드이름은 원하는대로 지정해도 됩니다. 그다음 Proceed를 눌러줍니다.


2. 빌드 설정

cd62eaa36b6742c7433ce027213fb9e5.png

이 화면이 뜹니다. 빌드 방법은 개발자 마다 다르지만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방법은

Clean -> Build -> Rename입니다.


Gradle이랑 Command Line 기준으로 다루겠습니다.

일단 Version Control Setting에 들어가줍니다.


25317c7551abaac931726c18b8d05deb.png

우리는 이 프로젝트의 디렉토리를 마련해 두어야 합니다. Checkout directory에서 Custom path를 선택한 다음에 자신이 원하는 디렉토리를 적으시면 됩니다.


% 주의사항 %

빌드를 수정한 후에는 무조건 Save를 클릭해 주셔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설정이 날아갑니다.


그 다음에 General Settings에 가줍니다.

ed467b182957cc19eeb22f15d7491aa6.png

가보면 Artifact paths가 있습니다.


이곳에는 빌드 변수가 존재합니다 %example.variable%를 이용하시면 아래와 같이 쉽게 이용하실수 있습니다. 

%teamcity.build.checkoutDir%/build/libs/ExampleProjectName-#%build.count%.jar

입력 하셨다면 Save를 클릭하여 저장해 주세요.


3. 빌드 순서 설정

이제 Build Steps로 가줍니다.

0b8a92db47bac8e9354f13dc53041ecb.png

여기에서 Add build step를 눌러주면 됩니다.

하지만 아까 언급했던 Clean -> Build -> Rename으로 해줄겁니다.


#1. Clean

Runner type은 Gradle로 잡아줍니다.

1270f25eb432ae8b152d286824b8665c.png


아래 사진과 같이 세팅해준뒤에 저장하면 됩니다.



#2. Build


빌드도 아까 위의 방식과 똑같게 해주면 됩니다.

4e0b9cbe64d9ce8f525cb0f872258acc.png


#3. Rename

fb7938c505e68a40d1f26c8b05dd4594.png

Runner type은 Command Line으로 잡아준 다음 Working directory는 checkout directory로 잡습니다.

그다음 실행은 Custom Script로 지정해둡니다.


echo $(ls build/libs/) > directory.txt # 파일이름 얻기

cat directory.txt | while read line; do # 파일이름을 사용하여 변수 지정

    mv build/libs/$line build/libs/ExampleFileName-#%build.counter%.jar # 빌드번호로 이름 변경

done

rm directory.txt # 파일이름이 있는 텍스트 제거

위 코드까지 다 입력하면 이제 빌드 순서 구성은 끝입니다.


4. 실행

0b34266a383ce605a8fc45a2d94478a3.png

이제 Run을 눌러주시면 빌드가 시작이 되면서 Artifacts에 jar 파일이 생성될 것입니다.

5b9125d8eb6f8650bc2ee2ad9e1cdf09.png

빌드가 끝나고나서 Artifacts탭에 가 보면 파일이 출력 되어있습니다.


오늘은 TeamCity 이용하여 플러그인을 빌드를  보았습니다그외에도 SFTP SMB같은 프로토콜도 지원되어서  나은 자동화를 만들수 있습니다.


오늘강의는 여기까지입니다.


1개의 댓글

컨텐츠
https://www.koreaminecraft.net/files/thumbnails/180/890/002/262x150.crop.jpg?20211025201038

시험지

한마탐 5주차 (한마포 마인크래프트 탐구 영역) (10 / 25) 3

베개냥이

2021-10-25

2

https://www.koreaminecraft.net/files/thumbnails/291/881/002/262x150.crop.jpg?20211021165153

데일리픽

초간단 전투기 만들기 8

megat88

2021-10-20

4

https://www.koreaminecraft.net/files/thumbnails/850/878/002/262x150.crop.jpg?20211018191640
(포션 시리즈) 3편 - 비 3

GlassesFilm

2021-10-18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