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해당 토론글에 참여하기 전에 반드시 읽어야 될 공지사항 :

 

한마포의 마인크래프트 복돌허용 서버 홍보 허용에 대한 입장 전문

 

 


 

 

운영자로써 이 제도에 대한 개인적인 입장

 

 

위에 링크로 걸어둔 3월 5일자 공지사항을 통해 한마포에서는 현재 왜 마인크래프트 복돌 허용 서버의 홍보를 허용하고 있는지에 대해

 

법적으로부터 시작해서 다양한 방면으로 따져보면서 소개해드렸습니다.

 

그리고나서 해당 공지사항에 댓글로 여러 유저분들이 추가적인 의견을 제안해주셨으며, 그 의견들에 대해 호응을 할까 합니다.

 

 

 

먼저 운영자로써의 저의 제안은 "마인크래프트 EULA 약관을 위반하는 서버들의 홍보를 차단하는 제도" 를 운영하자는 것입니다.

 

글 제목에도 말씀드렸자면 다시 말씀드리자면, 여기서 마인크래프트 EULA 약관을 위반하는 서버는 복돌 허용 서버를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지난 번 공식 전문에 설명했듯이, 게임사에서 공식적인 입장을 내놓지 않는 이상,

 

일개 커뮤니티에서 복돌 허용 서버까지 서버 홍보를 막을 권리는 어디에도 없습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 현재 한마포의 운영자인 제가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마인크래프트 시장에서 유저들이 지켜야될 것" 은

 

1. 게임사인 모장(Mojang)에서 기본적으로 요구하는 EULA 라는 게임사의 권리를 지켜야 할 것

 

2. 마인크래프트를 바탕으로 유저들이 창작한 자료들의 저작권을 올바르게 지켜야 할 것

 

 

위 두가지 모두 어느 것이 더 중요하다 할 것 없이 마인크래프트 게임 특성상 중요하게 여겨야되며 해외에서도 이런 여론이 잡혀있습니다.

 

이를 커뮤니티에서는 유저들이 잘 지킬 수 있도록 장려해나가야되는 것이 특정 게임을 바탕으로 하는 커뮤니티가 해야될 일이라고 보구요.

 

 

 

특히 EULA의 경우, 게임사인 모장(Mojang)에서 공식 블로그에 EULA와 관련된 입장을 여러번 밝혔을 뿐만 아니라

 

최근엔 해외에 약 300여 곳의 서버를 EULA 위반으로 공식 차단했다는 소식까지 있기 때문에

 

( 물론 300여 곳은 매우 적을뿐더러 국내는 0곳이라는게 개인적으로 모장이 EULA에 대해 강경한 입장이 아닌 것 같아 아쉽네여.. )

 

 

모장,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운영하는 마인크래프트라는 게임을 바탕으로 운영이 되고있는 커뮤니티가 한마포이므로

 

커뮤니티인 한마포는 게임사인 모장, 마이크로소프트의 입장을 존중하고 제도적으로 반영해야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것을 바탕으로 "EULA 위반 서버의 홍보 차단" 같은 제도적인 정책이 한마포에 적용된다면

 

EULA를 정직하게 지키며 서버를 운영하고 있는 서버 운영자 유저분들, 게임 개발사(모장, 마이크로소프트)의 권리가 존중되고,

 

게임사에서 원하는, 유저들에게 많은 과금을 유도하는 일부 서버들의 행패를 방지할 수 있을거라고 봅니다.

 

 


 

 

여기까지가 한마포 운영자로써 이번 제도에 대한 공식적인 입장이였습니다.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활발하게 여러분들의 생각을 게시글 댓글로 알려주세요!

 

 

 

  • profile
    스캘SRA 2017.04.14 13:16
    포럼 내 해당 서버들의 홍보 차단에 대해 찬성하는 바입니다!
  • profile
    스라플라이 2017.04.15 07:49

    EULA(최종 사용자 라이선스 동의)가 명시된 프로그램 사용자들의 모든 응용 활동들은 해당 약관 안에서 이루어져야 한다고 봅니다. 어쩌면 이것이 불합리하다 생각이 들 수도 있겠습니다만 저작자가 밝혀놓은 약속들을 우리가 싫다하면 사용하지 않는 수밖에 없겠죠... ㅠㅠㅠ
    또 다른 예로 어느 한 커뮤니티에서 율라 위반 서버의 홍보물 차단을 하지 않더라도 이 활동은 불법도 아니며 도덕적으로도 아무 문제 없다고
    볼 수 있겠지만 우리 한마포는 'Minecraft'라는 게임의 큰 틀 안에서 이루어진 커뮤니티이기에 저작자의 최소한의 권리를 지켜주자는 입장입니다.

  • profile
    래프리 2017.04.14 13:27
    포럼 내 EULA 위반 서버들의 홍보 차단에 대하여는 찬성하는 입장입니다. 이 안건이 수용되어 조금이나마 EULA 를 위반하는 악성 서버들이 줄어들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profile
    베스트 2017.04.14 15:00

    저는 찬성입니다.

    EULA위반 서버들로 인해 서버들의 질, 저작권에 대한 입지, 그리고 정품서버들의 피해 등 여러 문제가 있고,

    가장 중요한것은 계속 위반을 하게 되면, 그것을 당연한것이라고 여기는 서버가 많아지기 때문에,

    미리미리 차단을 해놔야한다고 생각합니다

  • profile
    강좌맨'밥심 2017.04.14 15:22

    율라법을 지키지 않는서버는 홍보 금지!

  • profile
    프리루트 2017.04.14 16:18
    게시글을 먼저 상세하게 읽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복돌서버 홍보 차단이 아니라 EULA 약관 위반 서버 차단을 위한 정책이랍니다 :)
  • profile
    블루TV 2017.04.14 15:51

    저도 댓글다신분들처럼 찬성입니다.

  • profile
    코드파인 2017.04.14 16:40

    일개 서버의 운영자 입장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한마포에서 활동하는 "일부" 서버 운영자는 서버 홍보만을 위해서 한마포에 접속하기도 합니다.

    그러한 서버 중에는 EULA를 위반하는 서버를 운영하는 어드민이 상당히 많을거고,

    EULA에 대한 무지 + 단순 홍보를 위해 한마포에 게시글을 올리기 때문이므로

    자진해서 "아, 나는 EULA를 지키지 않는 서버를 관리하고 있으니 이곳에 홍보하지 말아야겠어" 라고 생각하여

    한마포에 글을 올리지 않는 경우는 없을겁니다.

    이렇게 장황하게 설명해서 죄송합니다.. 

    결론적으로 제 입장은, EULA 불이행 서버 홍보를 금지시키되, 금지 만으로는 제대로 막을 수 없으므로,

    서버에 접속한 유저의 "신고" 제도를 통해, EULA을 지키지 않음이 밝혀진 서버는 게시글을 내리고 (그렇다고 위반 서버 운영자를 처벌할 수는 없겠지만), 최초 발견자에게 "블록" 을 주거나 보상을 주도록 한다면 EULA 위반 서버 홍보가 많이 줄어들것으로 예상합니다.

     

  • profile
    금블럭 2017.04.14 16:41

    찬성이요!

  • profile
    L.H 2017.04.14 18:12
    반대합니다.
    EULA 위반 여부도 복돌 서버처럼 일개 커뮤니티에서 홍보를 막을 권리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 profile
    tv새참 2017.04.20 17:49
    일개 커뮤니티라뇨!
  • profile
    마크유저yyy123454321 2017.04.24 17:51
    프리루트님은 아직 마인크래프트를 만든 Mojang에서 불법 복제품 접속 가능 서버에 대한 대답이 없으니 복돌서버 홍보를 막을 권리가 없다 고 하셨습니다. 그러나 EULA는 Mojang에서 공식적으로 내세운 겁니다. 그러니 막을 권리가 있다고 전 생각합니다.
  • profile
    아이롤 2017.04.14 19:39

    저는 EULA 위반 서버에 홍보 차단 제도에 대해 찬성합니다.

     

    EULA는 모장에서 요구하는 기본적인 권리인만큼 아무리 커뮤니티 사이트라도 게임사의 기본적인 권리는 지켜줘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예를들면 인간의 권리도 권리이고 게임사의 권리도 기본적인 권리입니다.

    커뮤니티에서 인간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을 그냥 두고 보지는 않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게임사의 기본적인 권리인 EULA를 침해하고있는 서버를 그냥 두고 보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 profile
    THE페르난디오Jeraden 2017.04.14 23:21

    일단 제도적인 제재를 가하기 전에, EULA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전달할 수 있으면 합니다.

     

    많은 마크 유저들 중에 아직 EULA에 대해 모르시는 분들이 계시고,

    그 때문에 '일부로 지키지 않는 것'이 아니라 '몰라서 지키지 않으신 분'들도 분명 계실 겁니다.

     

    제재를 가하기 이전에 먼저 EULA에 대한 정확한 내용을 공지사항으로 게시하시고, 그럼에도

    지키지 않는 서버들에 제재를 가해야 함이 마땅하다 생각합니다.

  • profile
    스캘SRA 2017.04.15 07:50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 profile
    signition 2017.04.15 01:07

    개인적으로는 직접적인 피해가 가는 부분이기 때문에 찬성할 수는 없으나 반대할 수도 없다고 봅니다.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웹사이트의 홍보 게시판 이용 권한을 소유주가 설정하겠다는데 이것이 토론이 필요한 내용인지 전 잘 모르겠네요. 필요하다면 홈페이지 운영진끼리 토론을 해야 하는 부분이라고 봅니다. 이유로 든 두가지는 맞는 말이고 지켜야 할 것이 맞습니다. 상식적인 사고를 하는 사람이라면 저것 자체에 동의하지 않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EULA 에 대해 다른 개인적인 의견을 피력하는 것은 자유이며 각각의 개인 서버를 운영하는 방식 또한 운영자에 의해 결정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만약 한마포가 어떤 개인 서버에게 "한마포에서는 EULA 서버를 제재합니다" 하고 그러므로 EULA를 지키도록 서버를 바꾸십시오. 하는 것은 말이 안됩니다. 물론 그렇게 하지 않았고 그렇게 하지 않을 것임을 압니다. EULA 뿐만 아니라 복돌 허용 서버에 대해서도 각 서버에 대해서 무언가를 지시할 수는 없지만 당연히 이 홈페이지 홍보 게시판에 글을 쓸 권한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복돌 관련 게시글에 일개 커뮤니티가 그럴 권리가 없다고 하셨는데 이 홈페이지 안에서 행해지는 모든 것에 대해서는 권리가 있습니다. 

    이제 개인적으로 EULA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냐에 대해 짧게 적어 보겠습니다. 이 글을 보는 누구던 동의하지 않아도 되고 저 또한 이 생각을 그렇게까지 남에게 설득하고 싶은 생각은 없습니다. 하지만 마인크래프트 EULA에 대해 저와 같이 생각하는 사람은 많습니다. 그냥 관련 글만 쳐 봐도 마인크래프트 포럼이나 스피갓 포럼에 이 사항에 대해 비슷한 견해를 가진 사람을 숱하게 볼 수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EULA 는 굉장히 비겁하고 불합리하게 적혀진 라이센스입니다. EULA 의 가장 중점적인 내용은 " 마인크래프트는 우리가 만들었으니 네가 만든 것인양 하지 말고 , 말도 안되는걸 팔면서 우리 이름을 더럽히지 말아라 " 입니다. 말도 안되는걸 팔지 말라는 내용은 "anything we've made in a way that is unfair or unreasonable" 이라는 문구로 적혀 있습니다. 그런데 어디까지가 공정하지 않고 비상식적인 아이템일까요? 너무나 기준점이 명확하지 않은 문구입니다. 그래서 모장은 이걸 선택했습니다. " 게임플레이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 치장용 아이템 " 만 가능하다. 이건 "비상식적인 아이템" 보다는 훨씬 분별하기가 쉬우니까요. 

    EULA 가 수면 밖으로 떠오르며 여러 사람들에게 화두되기 시작한 것은 사실 외국 faction 서버들 때문입니다. 2013년 마인크래프트의 인기가 절정을 찍을때 ( 한국 뿐만 아니라 외국도 2013년이 피크였습니다 ) 외국에도 faction 서버들이 많았습니다. 이 서버들은 사실상 현재 한국 1.5 약탈서버를 뺨칠만한 kit 를 비싼 가격에 판매했습니다. 가격은 더했으면 더했지 덜하지는 않았습니다. OP킷이라 불리는 것들은 100달러를 넘어갔고 300달러 500달러짜리도 종종 있었습니다. 이것이야말로 실로 "비상식적" 인 아이템이며 모장은 아마도 이런것들에 대해 여러 사람들로부터 불만사항을 많이 받았을 것입니다. 그리고 마인크래프트의 소유자로써 그런 비상식적인 아이템 때문에 게임의 가치에 금이 가는 것도 막았어야 했고요. 그러므로 EULA 에 그-대로 비상식적인 아이템을 팔지 마라 라고 한 것입니다. Faction 말고도 OP Prison 도 상당히 심하긴 했습니다. 말도 안되는 후원자 전용 광산을 만들고 건축 자체를 막아 버리고 돈으로만 플롯을 사게 하는 등의 행위였습니다. 

    이제 이 단순한 문구는 엄청나게 많은 것들을 막아 버렸습니다. 하다못해 야생서버에서 홈을 여러개 가지는것. 무슨 전쟁 서버도 아니고 집짓고 나무캐는 야생 서버에서 홈 몇개 더 가진다고 게임플레이가 그렇게 크게 변합니까? 그렇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아무튼 과금을 하지 않은 플레이어는 여러개 홈을 지정할 수 없고 과금을 하면 지정할 수 있으니 게임플레이에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EULA에 위배된다 땅땅. 을 하는 결과가 생깁니다. 

    아무튼 모장은 더이상 말도 안되는 아이템들에 대해 자신들에게 화살이 돌아오는 것을 신경쓰기 싫고 그렇다고 일일히 서버들이 "모장님 이게 EULA에 위반될까요? 이정도면 괜찮나요?" 하는 문의사항 받고싶지 않을 겁니다. 그러므로 "치장 아이템 빼고는 ㄴㄴ" 하고 못을 박아 놓았습니다. 

    이제 이 문제는 한국 플레이어에게 다음과 같은 이유로 크게 다가옵니다: 한국에서 2014년부터 가장 핫한 두 게임, 리그오브 레전드와 오버워치. 두 게임 모두 모장이 제시한 것처럼 치장용 아이템만을 판매합니다. 롤이야 부스터가 있긴 한데 그게 주 수입원은 아닐 것이고 스킨을 주로 팔며 오버워치 또한 치장용 아이템이 담긴 상자만을 판매합니다. 이제 그럼 이걸 본 플레이어들은 "야. 이런 큰 게임들도 이런거 팔아도 돈이 되는데 개인 마크서버따위는 당연히 그래야 하는 것 아니냐" 하고 생각을 할지도 모릅니다. 

    서버 구동이라는 것이 100명이 들어오는 서버에 100원이 유지비가 든다고 1000명이 들어오는 서버에 1000원이 드는 것이 아닙니다. 서버 유지비는 비례하지 않습니다. 100명이 들어오는 서버 유지비가 100원이라면 1000명이 들어올때는 250원정도밖에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들어오는 수익은 서버 인원에 비례합니다. 그러므로 서버 유지는 사람이 많을수록 유리합니다. 마인크래프트 서버도 다를 바는 없습니다. 수백명 수천명이 들어오는 서버는 확실히 어느정도의 치장 아이템만 팔아도 유지비 + 개발비를 할 만큼 수익이 나올겁니다. 다른 아이템을 파는 것만큼이야 수익이 들어오지 않겠지만( 유료아이템에 대한 메리트가 적으니 ) 아무튼 할 사람은 하니까요. 근데 규모가 작은 서버는 그렇지 않습니다. 여기서 규모가 작다는 의미는 평균 동시접속자 300명 이하정도로 봅니다. 

    이걸 모장측에서 모를까요? 당연히 알죠. 마인크래프트 서버 구동을 시키면 online-mode 가 true 일 경우에는 모장 authentication 서버에서 복호화 키를 받습니다. 그러므로 모장은 세상의 모든 online-mode = true 서버들에 대한 상황을 알고 있습니다. 만약 모장이 EULA 를 진지하게 모두 enforce 하겠다면 시간이야 좀 걸리겠지만 그렇게 어려운 일은 아닐 것입니다. 그런데 그렇게 하지 않습니다. 한국에서 EULA 에 대해 빼애액하는 사람들이 모두 들고 나오는 300개의 서버리스트의 아이템을 보면 누구나 어휴 그래 넌 좀 차단 당해야 쓰겠다 할 정도의 아이템을 팔았습니다. 말 그대로 pay-to-win p2w 서버들이었습니다. 이 외의 서버들에 모장이 특별한 제재를 가하지 않는 이유는 1. 해 봤자 돈이 되기는 커녕 금전적,시간적 낭비 2. 유지비도 안나오거나 간당간당하게 나오는 서버들 잡아 족쳐서 모장이 얻는 것이 없음. 정도겠습니다. EULA 는 법이 아닙니다. 도대체 왜 다들 EULA"법" 이라고 하는지 모르겠는데 법보단 약속에 더 가깝습니다. ( civil agreement ) 그냥 우리 이렇게 하자. 하는 정도입니다. 아무리 심각하게 EULA를 어겨도 법정에 갈 일은 없으며 만약 법정에 가더라도 EULA 를 어긴 것에 대해서는 절대 처벌을 받지 않습니다. 돈을 겁나게 많이 받아먹었으면 신고 안하고 돈 받아먹은 탈세로는 잡혀갈 수 있겠네요. 이것도 수천만원대 아니면 어려울겁니다. 아무튼 EULA에 대해서는 아닙니다. 모장이 멍청이도 아니고 이 사실을 모를리가 없고 그러므로 어떻게 따로 법적인 처리를 할리가 없습니다. 두번째에 대한 설명은 모장이 이 모든 서버들을 족쳐서 유저를 스스로 줄이는 행동을 할 이유가 없습니다. 얘들도 지네가 만든 EULA 지키면 유지비 안나올걸 뻔히 알기 때문에 방관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쯤되면 "그래 EULA 가 불합리하다고 치자. 그래서 EULA 를 안지키는 것이 정당화 되는거냐?" 하고 묻는 사람들이 있을 것입니다. 아뇨 그렇지는 않습니다. EULA가 불합리하던 합리적이던 간에 게임이라는 지적재산을 소유한 회사에서 정한 것이고 그것을 따르는 것이 맞습니다. 이 행위 자체가 정당화될 수는 없습니다. 그러므로 저는 개인적으로 모장에서 EULA를 훨씬 더 세밀하고 명확하게 ,그리고 합리적으로 바꿔 주었으면 하지만 그럴 가능성 또한 없다고 봅니다. 왜냐하면 괜히 그렇게 했다가 이건 왜 되고 저건 안되냐 하는 식의 말이 많아질 뿐더러 자칫 잘못했다가는 DMCA 에 걸려서 도리어 자신들이 피해를 입을지도 모르니까요. 이건 딱히 모장의 문제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그냥 자본주의의 모든 회사의 0순위 타겟은 자회사의 이득이며 모장 또한 그것을 완벽하게 따르고 있는 것일 뿐입니다. 

    마지막으로 그래서 "그럼 지금 EULA 안지키는 서버들, 특히 널려있는 1.5 마인팜,약탈서버들도 다 괜찮다는거냐?" 하고 물으면 그냥 가서 아이템을 보세요. 아무것도 안넣어놓은 바닐라 비슷한 상태에서 loreattribute 넣어서 후원자 템은 체력100, 아닌거 최고는 20. 후원자템은 보호10, 아닌건 걍 보호5가 최대. 후원자는 상자 쓸수있는데 다른애들은 못씀. 후원 저격총은 데미지가 40인데 일반 애들은 데미지5짜리 딱총을 쓰고 있음. 이게 합리적인 아이템입니까? 만약 합리적인 아이템으로 생각된다면 그 사람한테는 괜찮을지 모르겠네요. 전 그렇게는 생각 안합니다. 걍 좀 여러모로 상식이 통하는 시스템이 되었으면 합니다

    세줄 정리 갑니다.

    1. 한마포 게시판 글쓰기 권한 설정이 토론의 대상이 되야하는지 잘 모르겠다. 뭐든지 소유주 마음대로 하면 된다.

    2. EULA 는 비겁하고 불합리하게 쓰여진 라이센스다. 

    3. 뭐가 되었던 간에 EULA 를 지키지 않는 것이 정당화되지는 않는다. 

  • profile
    스라플라이 2017.04.15 07:42

    엄청 잘 설명해주셨네요!!ㄷㄷ 제가 조금만 보충해보자면 모장의 직접적인 허가 내에서 율라에 명시되어 있는 조약들을 빗겨 운영할 수 있고 비록 국내에서는 법적 효력이 미미한 소프트웨어 사용권이지만 해외에서는 효력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

  • profile
    signition 2017.04.15 08:53

    해외에는 있는데 국내에는 왜 없다는거죠. 법적 효력이 있으면 둘 다 있어야하고 없으면 둘 다 없어야죠. DMCA는 국제 적용입니다. 그러므로 둘 다 법적 효력은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라이센스의 일반적인 목적은 2차 판매, 배포 금지입니다. 내가 만든지 않은걸 갖다가 자신이 만든것처럼 판매하면 그건 잘못된거죠. 마크로 치면 복돌 받아다가 돈받고 파는 행위정도가 되겠습니다. 그렇게 돈을 많이 벌었다면 확실히 법적 조치를 취할 수 있다고 봅니다. 이런 경우는 들은 적이 없네요. 그런 것이 아니라 마인크래프트 서버에 이런 코에 걸면 코걸이 귀에 걸면 귀걸이식의 애매하고 무책임한 제약사항을 걸어놓고 그것을 알기 때문에 회사 스스로도 enforce 를 안하고 있는 상태에서 - 법적 대응을 할 리가 만무하지만 설령 정말 만약에 왜인지는 모르겠지만 모장이 법적 대응을 하겠다고 결심한다면 패소하거나 또는 승소해서 한 30달러 받을거같네요. 최소한 평접 1만명 이상 뽑히는 TOP5 서버가 모장이 EULA compliant 를 요청했는데도 불구하고 online mode 끄고 개무시하고 서버 운영하는 것이 아닌 이상에야 모장이 서버를 상대로 법적 대응을 하는 일은 있을 수 없습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그런 경우는 없었습니다. 

  • profile
    프리루트 2017.04.15 10:10
    의견 잘읽어보았습니다 :) 제가 현재 답변해드릴 수 있는건 1번밖에 없기 때문에 1번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이부분은 EULA와 관련된 내용으로 접근하기보다는 커뮤니티의 성격으로 접근하는게 옳다봅니다.

    우선 해당 주제가 운영진들끼리의 논의를 통해서 결정하는 것이 아닌, 토론장을 거치는건 그 주제에 대해 유저분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어떤 또다른 다양한 의견들이 있는지, 혹시나 저 혹은 운영진들이 빠뜨리거나 몰랐던 부분들이 있는지 등을 상세하게 참고하기 위함이랍니다. (사실 이 토론글에서 다루는 제도는 기존부터 운영진들이 요구해오던 것이기도 합니다. 일처리가 하나씩 이뤄지고 본격적으로 이번에 수면위로 올라왔기때문에 지금되서야 토론이 시작된거구여.) 운영자는 저이기 때문에 최종결정은 당연히 제가 합니다. 운영진분들의 의견, 유저분들의 의견(토론글 포함)은 운영자의 결정에 있어서 오직 참고를 하기 위함이랍니다.

    그럼 여기서 왜 참고를 하느냐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우선 커뮤니티에서 운영자의 역할은 그 커뮤니티 공간을 유지, 보수, 그리고 유저들의 의견을 토대로 여러 건의사항들을 적용시켜 그 커뮤니티 공간을 더 성숙하고 발전시켜나가는 것이라 봅니다. 한마디로 커뮤니티를 구성하고 이끌어나가는 것은 유저들이되 그 유저들의 의견과 판단이 옳은지 그른지, 커뮤니티에 적합한지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반영시키는 것이 운영자의 역할인 것이지요. 뿐만 아니라 운영자 혹은 운영진들 역시 각각 한명의 사람이기 때문에 가지고 있는 지식의 영역, 생각의 수준 등이 모두 같거나 다릅니다. 거기에 운영진의 숫자가 적은 경우에는 더더욱 다양한 의견이 모이기가 힘들겠지요. 이런 운영자와 운영진들도 모두 사람들이기 때문에 운영자와 운영진끼리 논의해서 바로 결정해버리면 기본적으로 최종 결론을 내리는데 있어서 많은 것들을 빠뜨릴 수 있을뿐더러 실질적으로 커뮤니티를 구성하고 이끌어나가는, 발전시켜나가는 유저들의 수많은 다양한 의견들과 생각을 들어볼 수 없게 됩니다. 심각하게는 유저들의 커뮤니티에 대해 신뢰를 잃을 수도 있다는 것이지요. 왜냐면 우리는 민주주의 사회에 살고 있으며 거기에 더욱 자유로움이라는 성격이 반영된 것이 바로 이 인터넷 커뮤니티니까요.

    EULA, 복돌 허용서버를 언급하신 부분에서는 권리적인 부분을 지적해주셨는데 여기서 제가 언급한 권리라는 단어는 전반적인 권리를 의미하기 보다는 그속에 커뮤니티 특성에 꼭 필요로하는 "명분" 이라는 속성과 연관지어 생각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
  • profile
    프리루트 2017.04.15 10:13
    저는 지금 이 답글을 쓰면서 토론글로 올리기를 매우 잘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매우 뿌듯합니다. 생각외로 EULA와 관련되어 저 그리고 운영진과는 다른 관점으로 보시는 유저분들도 이곳에선 아직 적지만 있으실뿐더러 시그니션 님의 생각, 의견들처럼 더욱 EULA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과 사례들을 보고 참고할 수 있으니까요 :>
  • profile
    스캘SRA 2017.04.16 13:28
    1996년 WIPO Copyright Treaty가 있고, 이를 조약국이 국내법으로 실행하기 위해서
    1999년 미국의 DMCA가 있었고
    2001년 EU의 Copyright Directive가 있었고
    2005-6년에 프랑스에서 DADVSI 논쟁이 있었습니다.
    라고 간략하게 설명된 자료가 있기에 가져왔습니다. 한국은 WIPO Copyright Treaty에 서명하지 않았기에 이를 국내법에 적용할 의무는 없다 합니다만 2003년 저작권법
    개정 시 해당 조약과 비교할 만한 법률 개정을 했습니다. 국내에서는 EULA가 저작권법에 의거하여 법적 효력을 받아야 할텐데 그에 상등하는 조항이 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법률은 저도 잘 아는 분야가 아니라서 내용중 오류가 빈번히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럴때마다 그냥 귀엽게 봐주세요 ㅎㅎ
  • profile
    signition 2017.04.17 00:03

    네. 나라가 어디던 간에 저작권법은 따로 있습니다. 그리고 DMCA 는 미국에서 제정한 ACT 입니다. 그리고 마인크래프트는 미국 회사인 마이크로소프트의 소유물이기 때문에 DMCA가 적용됩니다. 마인크래프트 서버는 DMCA가 적용되는 마인크래프트를 사용하기 때문에 어디에 있던 간에 그 게임에 대한 저작권법이 적용됩니다. 이것이 현실에서 적용된 것은 몇년전 있었던 bukkit DMCA takedown 이슈가 있습니다. 그 당시에는 마인크래프트가 스웨덴 소유였음에도 불구하고 버킷과 스피갓이 DMCA 에 걸려 법적공방을 했던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WIPO가 어떻고 EU가 어떻고 프랑스의 DADVSI 논쟁이 어떻고가 문제가 아닙니다. 또 이걸 보고 오해하는 사람이 있을까 덧붙이자면 뭐가 되었던 간에 법적인 문제는 마인크래프트가 "EULA" 를 서버에 Enforce 할 수 있는 권한에 대한 것이지 EULA를 어기면 법정에 가서 후드려팬다는 소리가 아닙니다. 더 쉽게 말하면 EULA 가 의미가 있는 것이다. 를 증명해 주는 법입니다. 몇번을 말하지만 모장에서 서버에게 할 가장 심한 액션은 모장 서버 authentication blacklist 정도입니다. 법정에 가서 모장이 승소하기 위해선 명백하게 모장이 소유한 마인크래프트라는 자산에 해를 끼쳤다는 증거가 있어야 하는데 이 레벨에 가까이라도 갈려면 위에 말했듯이 동접 만명은 뽑히는 서버는 있어야합니다.

  • profile
    스라플라이 2017.04.17 16:42

    DMCA는 모든 국가에 해당되는 법이 아닐 뿐더러 율라가 법적으로 보장받지 못하는 조약이라는 뜻이 아니었습니다 ㅋㅋ;; 물론 모장은 불합리한 마인크래프트 서버를 얼마든지 차단할 수 있습니다. 살짝 빗나가신 거 같은데 쟁점은 '한국 내 율라 조약의 효력'입니다. 단지 한국에서는 미국과 다른 법률에 처벌 수위나 처벌 범위가 따로 있다는 말이었습니다. 조약에 대응되는 법이 있기에 한국에서 율라의 효력과 처벌 수위가 미미한 것이 현실입니다.

  • profile
    KIN킨 2017.04.15 12:20

    찬성합니다

  • profile
    SkyTNT 2017.04.15 19:14

    EULA는 게임사에 대한 기본적인 예의입니다.

     

    타사의 게임을 영리적목적으로 이용, 서버의 유지의 목적이 아닌 현금결제식의 아이템구매형 컨텐츠는

    후원이아니라, 일부 유료화 기능에 해당하는 영리적기능입니다.

     

    후원과는 개념부터가 다르기 때문에 사실상 타인의 게임을 무단으로 이용하여 돈을 벌어들이는 행위이니

    원천적으로 차단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 profile
    네이터님 2017.04.15 20:21

    저도 포럼 내 EULA를 지키지 않는 서버들의 홍보를 차단하는데 찬성합니다.

    일단은 국내의 여론은 EULA를 지켜도 상관없다 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아직까지는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몇몇분들은

    EULA를 지키지 않는 서버를 만들어도 상관이 없다 라고 생각하시는것 같구요.

    하지만 포럼이 중심이 되어 EULA를 지키지 않는 서버의 홍보를 차단한다면 국내에서도 EULA를 지키자 라는 인식을

    가진 분들이 서서히 늘어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profile
    sulgee 2017.04.16 11:35

    율라위반 서버 홍보금지에 찬성합니다 (근데 파트너쉽인 엘리아 온라인에 직업변경권이나 라이딩등 율라위반요소가 꽤 많은거 같던데

  • profile
    프리루트 2017.04.17 00:37
    옹 제보 감사드립니다 :) 일단 엘리아 온라인 운영자분께 여쭤보도록 할게여
  • profile
    프리루트 2017.04.17 15:03
    엘리아 온라인 운영자분께 여쭤본 결과, 그러한 부류의 아이템은 이미 두달전에 모두 서버에서 제거되었다고 하시네여
  • profile
    sulgee 2017.04.20 21:06
    라이딩이 율라위반에 속하던데 라이딩이 남아있는지 물어보실수 있나요?
  • profile
    엡실론 2017.04.16 11:54

    마인크래프트 EULA는 기본적으로 지켜야 하는 법안으로써 하나의 규칙과도 같습니다.

    하지만 한국 마인크래프트 포럼에서는 유저간의 권리와 규칙을 지키는 사이트와 같으므로

    EULA규칙에 어긋나는 서버는 한국 마인크래프트 서버에서 활동할 권리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EULA위반 서버는 한국 마인크래프트 서버에서 홍보를 금지하여야 한다는 입장에서 저는

    찬성합니다.

  • profile
    doro9720 2017.04.17 10:23

    찬성합니다

  • profile
    정욱마인크 2017.04.17 18:42

    저도 찬성합니다! 과도한 후원유도하는 서버가 많이 줄었으면 합니다.

  • profile
    리얼천령 2017.04.20 20:31

    찬성합니다

    한 서버를 이끌고 잇는 영자로서...

  • profile
    호치켓 2017.04.21 20:48

    저는 찬성합니다. 하지만 몰라서 안지키신 분을 위해 경고 후 경고후에도 바꾸지 않을경우 제제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그리고 초소

    저작자의 권리를 지켜주어야 하니까요

  • profile
    마크유저yyy123454321 2017.04.28 18:41
    오 경고를 쓴다는 거 좋네요 :)
  • profile
    제네니스 2017.04.23 22:33

    찬성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