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자료란 (JE)

  서버 커뮤니티

Profile gaonlab 대표칭호 없음

High_pingxel 1f39bbba16294f6c89948ac0c6b52e71

Profile

커뮤니티 소통 잡담하기

가온IT 의 마지막 입장 및 RTGroup 에 대한 마지막 반박글 쓰겠습니다.

2021.09.15 조회 수 223 추천 수 1

이 이후에는 법적대응으로 진행할 예정이니 RTGROUP 대표는 잘 대응 준비해주시길 바랍니다.

이제 기업인 입장에서 쓰겠습니다.


8fbe4f0d05615b9bb730c4744fc70a51.png

어떤 호스팅 사용자가 서비스에 대해 마냥 비난을 하는것이 아닌 불편한 점을 집어서 보완할 부분을 알려주었습니다.

하지만 이에 대해 좋지 못한 모습으로 답변을 하였죠

-> 해당 부분에 대한 답변 :  저 사진 속에서는 저가 답글을 단 부분에 대해서 이야기를 안하고 그냥 올리셨네요 저가 저 글에 대한 답변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기오리
2 일 전

몇 달 이용을 해봤는데 개인적으로 서비스가 너무 별로에요. 결제 할 때도 매우 불편 합니다.

(저희쪽 카카오채널로는 5분도 안되어 답변을 받으셨지만 그때 당시 답변을 받으신게 불만이셔서 별도로 요청하신게 5일 정도 걸렸었죠.. 즉 서비스 불량이 아닌 고객응대가 불만이었다고 말했었지만, 해당 부분에 대해선 늦게라도 답변을 드렸습니다.)

(이부분은 증거 제공이 필요시 올리겠지만 서비스 사용자의 허가가 필요한 내용이다 보니 올리진 않겠습니다.)


[당시 답변 내용]

gaonlab
1 일 전
+
@아기오리

첫째 : 서비스가 별로라고 하신다는건 개인 의견이며, 만족하지 못하셨다면 죄송하단 말씀을 드리지요.

하지만 개선할점을 알려주시면 대부분 처리할려고 노력은 합니다만, 요즘 저희가 b2b 계약건 해결 및 기타 다른 작업등으로 인해 소홀히 한점은 이해 합니다.

(여기서 있는 분이 상상하시는 분들 대부분이 생각하는 이상급입니다.)


둘째 : 트래픽 비용

-> 최근에 어떤 자격지심 있고 기술력 없는 업체가 해당 글 보고 자기들 공개게시글에 올려서 알게 되어서 작성합니다.

실제 트래픽 비용은 모든 업체 대부분이 매기고 있습니다.

매기지 않은 업체는 대역폭 제한이 걸려있거나(실제 저희는 대역폭 제한을 하지 않으며 3Mbps 무제한 or 300GB해서 1Gbps 까지 업로드는 가능합니다.) 좋은 네트워크를 제공하지 못하는게 현실입니다.

트래픽이 비싼 이유는? 

->네트워크는 무한한 자원이 아닌 유한한 자원으로써 네트워크 대역폭을 사용하면 다른 사람이 사용할수 있는 네트워크 사용량이 제한 되지요. 그렇다면 어느정도 보장을 하기 위해선 네트워크 회선을 추가적으로 구매 해야 하는데,  한국 의 네트워크가 우선 기본적으로 비싸기 때문에.. 어쩔수가 없는것이 현실입니다.


타사는 무제한인데요?  그냥 기술력이 없어서 못하는거 아닌가요? 라고 하신다면 업로드에 한해서 qos 거는 것을 제한 하실수 있으며  다운로드는 고객님쪽에서 다운로드를 하는것이 대부분이므로 해당 부분에 대해선 고객님께서 충분히 제어가 가능해야 아니 하셔야 하는 부분입니다.

(트래픽 무제한의 현실 : http://www.khada.kr/tt/board/ttboard.cgi?act=read&db=mistake&page=1&idx=1)


참고로 호스팅 시사협회는 기업간의 호스팅 서비스들로 이루어진 커뮤니티 입니다.


트래픽트래픽 사용료(714GB)42,840 원2017-08-032017-08-10기본 제공: 80GB, 사용량: 794 GB, 초과량: 714 GB

또 과거 저희도 50만원까지 트래픽비용을 납부한적이 있기 때문에 이부분에 대해서 공감하고 있어 저희 같을경우 사전에 애기하신다면 그전에 대역폭을 늘려서 어느정도 제한선을 풀어드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참 사용하고 나서 비용이 많이 나왔습니다. 왜 트래픽비용을 받으시죠? 라고 하신다면 저희도 IDC와 계약상 계약량 외에는 더 비싸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높게 받을수밖에 없다는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셋째 : 결제 할때도 매우 불편하다고 하셨는데, 저희 같을경우 기본적으로 자동화가 되어있습니다.

계좌 거래를 요청하실경우에 한해서 확인이 늦어질뿐,(이경우 별도 협의를 통해 할인을 해드리거나 감면 해드리는경우입니다.) 기타적으론 다 PG 에서 처리 하는게 원칙입니다.

(단 바로 결제를 해야하는 서버의 경우 제외)

PG 의 경우 비대면 결제  서비스이기 때문에 아시는분은 아시겠지만 결제 승인이 되고 결제가 완료 되는 경우 바로 처리가 됩니다.

하지만 시스템 상에서 할인이 자동으로 들어가지 않기 떄문에 별도 처리를 진행 하는것이고요.


해당 부분에 대해서 인지하시고 공감하신다면 스스로 글을 내려주시고 아직도 이해를 못하고 불편하다.

비싸다 라고 생각하신다면 애기를 해주시길 바랍니다.


해당 부분을 이렇게 답변 드렸습니다.

당시 사정에 대해서 이해를 부탁드렸고 결제 부분에 대해선 내려달라고 요청을 했었지요.

즉 자기한테 유리한거만 올린다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두번째]

b51b0ab58d55c6e6d09c7bf4591f8053.jpg

8bfc6eec4a9ec7459043e6d02bc12265.jpg

다른 호스팅 사를 따로 뭐라고 하기는 싫었는데 먼저 지속적으로 언급을 해주니 조금만 답변을 해드리고자 합니다.

서버가 불안정 하다고 한 것이 욕이라고 단정하고 정신연령이 낮다고 비난을 합니다.

그리고 뇌에 문제가 있다고 장애인 비하를 하는 한 호스팅 업체 대표의 모습입니다.

Hyperv 운영 방식 및 노하우를 30만원에 강의를 하는 것인데 하루도 안되서 이미 결제를 하고 교육 했습니다. 이 정보가 필요한 분들 그리고 일반적인 사람들이 모르는 세세한 정보까지 다 제공했죠 수요가 있으니 공급을 한거고 그 공급은 한정적인 자원이니 자연스럽게 가격이 맞춰지는거죠 이미 거래가 성사되고 강의 받은 사람들은 호스팅 운영 준비중에 있어요 그리고 고맙다고 합니다. 오랫동안 운영해온만큼 노하우가 있고 그걸 알려준겁니다.

남을 함부로 비난하고 능력을 낮게 보는건 좋지 않아요.


-> 답변 : 이것도 본진에 싸질렀는데... 그쪽이 다룰수 있는 기술이 뭐가 있죠?

hyper-v 가지고 로드밸런싱을 해봤나요?

hyper-v 가지고 자동화 스크립트(웹 말고) 를 짜보신적 있나요?

hyper-v 의 명령어 제대로 알고 응용해본게 몇개  나 있나요?

저가 여태껏 운영해온 수준으로 봣을땐 스텔라it 쪽의 초창기 기술력의 반도 못따라 옵니다.

만약 있다면 한번 보여주시죠 직접 코딩해서요 ㅎㅎ

(저는 포토폴리오로 만든게 여러개 있으니 보여달라하면 보여드리죠.)

그리고 이부분은 잠시후 추가 서술 하겠습니다.


[세번째 ] 

699475a09620bb786118e321e7e1114d.jpg

그 뒤로 흔히 말하는 군부심... 그리고 MRTG 제공하는 것이 당연하다는 식으로 얘기를 하는데 MRTG 제공 안하는 업체 많습니다. 따로 요청을 하면 다 보여주죠.

795296d833b51affca1a07d03f9434c2.jpg

제 고객들 중 한분 입니다. 관리자 페이지를 만들어서 관리하고 고객에게 알려주고 있죠 아무것도 모르고 저렇게 말을 한거죠 대기업도 안주는 곳들 많은데 대기업까지 싸잡아 욕할 모양인가 보네요


-> 답변 : MRTG 를 안주는 대기업이 어디가 있나요?

대기업의 경우 자체 MRTG , PRTG 등 별도 구축하는게 맞고, MRTG 의 경우 돈과 연결이 된 문제인데 그걸 구축 안할리가요.

ISP<->대기업 간의 트래픽 비용을 보통 MRTG 로 하는걸 알텐데 ISP <-> 대기업 간에도 MRTG 를 비용상 보여주고 모니터링 할수 있게 해주고 대기업<->고객에게도 보통은 해주는게 맞죠.

(실제 저희도 자동화가 구축은 되어있지만 아직 서버 자동화 프로세스를 개발하지 못하여 대기중인 상태입니다.)

그리고 군부심을 부린적 없습니다만,  머리가 문제가 있어서(아 비하 발언 아닙니다 본인이 그러셨다길레 애기하는겁니다.) 못가신분이니 당연히 이렇게 하나하나 의도를 설명하는게 맞는거 같아 작성하는데.. 저같이 개발 초짜도 하는데 대기업도 못할리가요,

그경운 스위치가 지원을 해주는게 아닌거겠죠..


일반적인 MRTG 모양 

cb7d444f2ad5e1dda91572b7e69f8da6.png


본인이 올린건 하나만 올린거 같은데 한번 싹데 이름만 가려서 올려보시죠.


[4번째]

3cf07301df5d44454582c9fcbffb0c0f.png


초기 자금이 없어서 싸구려 서버를 준다라고 말을 하였는데 자기는 초기 자금 럾이 하는 사람이니 불가능 하다 그리고 저런 언행을 하는거죠 초기 자본이 없는건 모두가 아는 것인데 저런식으로 답변을 하는게 좋아 보이지는 않죠

261347bdf5ce090726d59f90465a69f9.png

반말은 안하지만 남을 비난하고 폄하하고 욕을 하는것 보다 반말을 하는게 낫죠 욕을 하는 사람이 예의를 찾는거 부터 문제가 있는 것이죠

3ba1a8b7c7f5ed07d9a5c64dfa7ac36c.png

저 같은 경우 기본적으로 대역폭 30Mbps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제공해도 수익이 남을 만큼 대역폭 단가를 저렴하게 계약을 하였고 그만큼 대용량 대역폭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기에 이렇게 제공을 하는것인데 믿지 못하는 식으로 말을 하고 있죠 그럼 대기업들 수백기가 회선 구축한것도 말도 안되는거고 계약서를 공개해야하는 것인가요? 계약서는 함부로 공개하는 것이 아닙니다.

90729ee3b893cb0e29b8604ee1005858.png

제가 서버 1대에 기본적으로 수백만원 하는것들을 수십대 마련해두고 고대역폭 회선 구비 및 보안 장비를 구축해서 운영하는 것은 그만큼 매출이 있고 수익이 나고 고객들이 필요로 하니까 확장을 하는 것입니다. 그걸 돈지*이라고 표현을 하면 대기업들은 수천억 기본적으로 고정지출 나가는것도 그렇게 표현하실껀가요...? 그게 서버 관리자 자격이 없는건가요? 전 아니라고 보네요 자기가 필요한 만큼 하는것이죠 그런데 본인이 자금이 없어서 저렴한 서버를 사용하는 것인데 저런식으로 비하를 하는건 좋아 보이지 않죠 또한 자기 합리화리고 하였는데 저렴하게 주니까 싸구려 서버를 줘도 된다라고 말을 하였는데 그런식으로 말을 하는 당신이 자기 합리화를 하는 것이지 제가 하는건 사실을 근거로 제 의견을 뒷받침을 하는 것이죠


-> 답변 :  아뇨? 저는 여기선 틀린말 한게 없습니다.

진짜 애초에 자기가 듣고 싶은 말만 듣는 어리석은 사람으로 라고 밖에 생각이 안드네요.

자 설명 해드리겠습니다.

e3 -1260v2 : 6 만원

e5-2680v2 : 8 만원 

이라고 생각해봅시다.

그랬을때 초창기 고객들은 어떤 버전을 사용해야 할까요?

규모가 작은 고객들의 경우 당연히 전자를 써야 하죠. 반대로 규모가 크다면 e5-2680v2 를 써야 하는게 맞고요.

기업들 입장이나 서버 운영자 입장에서는 저렴한 서버를 초창기 운영하면서 ,  키우고 , 최대한 저렴하게, 최대한의 성능으로 끌어 내는게 맞습니다.

애초 가온IT 에 오래 머물러 있으라는 말 절때 안합니다.

(아 물론 별도로 단독서버를 임대 하시는 정도라면 잡고 있긴합니다.. 저희도 서버를 구매후 납품하기 때문에..)

클라우드는 현재 저 혼자 만의 기술력으로 현재 까지 발전된 부분을 따라 갈 수 없습니다.

laas , paas , saas 등... 부터 시작해 erp , erm , scm 이런거 하나하나 신경을 써야 하는게 클라우드 라는 것입니다.

이런 클라우드를 하나하나 만지는게 laas(부분적 paas ) 를 다루는 제 입장에서는 좀 무리가 있다는거 스스로 알아서 클라우드 말고 단독서버를 추천하기도 하고 타사 가는게 어떠냐고 권하기도 합니다.

(물론 댁은 비추천 하며 아래에 서술 합니다.)


"반말은 안하지만 남을 비난하고 폄하하고 욕을 하는것 보다 반말을 하는게 낫죠 욕을 하는 사람이 예의를 찾는거 부터 문제가 있는 것이죠" 이게 가장 어이가 없는데.

비난이 아니라 비판입니다.

이쪽 운영자님도 내용을 읽어보시고 댁 글은 삭제 하신거 같은데,  본인 사이트에 쓴글이 비판이고 비난 입니다, 

그러나 저가 쓴글은 누가봐도 확실한 '팩트' 라는 걸로 비판을 하는것이죠.

그리고 '머리'가 옛날에 다쳤던건지 원래부터 태생이 아프셨던건지 몰라도 한번 저희 사이트에 테러를 한것을 봐준적이 있습니다.


9943d75f76e52270120e1fc251d84e73.png

58b25fcd94f30072da45cd79188dd1f0.png

(사진이 잘못 되어 다시 올리겠습니다.)

 e8f9ca22026d6a28d69464619d248098.png

(참고로 이건 본인 번호로 한것만 30~60건이고 다른사람 번호로 여러번 테러 하던데.. )

(아이피 기록도 존재하니까 걱정 하지마십쇼..)

컴퓨터등 장애 유발로 인한 영업방해(https://www.law.go.kr/LSW/precInfoP.do?precSeq=133514)


" 저 같은 경우 기본적으로 대역폭 30Mbps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제공해도 수익이 남을 만큼 대역폭 단가를 저렴하게 계약을 하였고 그만큼 대용량 대역폭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기에 이렇게 제공을 하는것인데 믿지 못하는 식으로 말을 하고 있죠 그럼 대기업들 수백기가 회선 구축한것도 말도 안되는거고 계약서를 공개해야하는 것인가요? 계약서는 함부로 공개하는 것이 아닙니다."

-> 답변 30Mbps 면 한서버당 9TB 정도의 트래픽을 한다는건데 1Gbps 가 대략 300(더 줄인다 하면 200만원 이하도 가능하지만..)만원 정도 입니다.

이 서버에 30대 정도밖에 못넣죠.

(억지로 쑤셔넣는다면 그이상도 가능하지만 그렇게 되는경우 dedication 에서 shared 가 되버리죠..)

지금 하는 가격대로 라면 일반존의 경우 저희도 30Mbps에 그렇게 팔순 있겠네요. 아니 더 내렸다면 내렸지.. 그렇게 저렴하게 파는것도 아니면서 왜 계속 설치는지 솔직히 이해가 안가네요..

(실제 e-2136을 27만원에 받으신분이 있습니다.)


모든 서비스가 방어존의 경우 클라우드 플래어가 한국에서 단일 아이피로 방어 해준다면 그냥 본인들한테 신고 하라고 한국은 그렇게 못해준다고 애기를 바로 할 정도로 한국을 그렇게 별로 안좋게 보는데... 본인이 클라우드 플래어보다 자본이 많은가요?


"저 같은 경우 기본적으로 대역폭 30Mbps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제공해도 수익이 남을 만큼 대역폭 단가를 저렴하게 계약을 하였고 그만큼 대용량 대역폭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기에 이렇게 제공을 하는것인데 믿지 못하는 식으로 말을 하고 있죠 그럼 대기업들 수백기가 회선 구축한것도 말도 안되는거고 계약서를 공개해야하는 것인가요? 계약서는 함부로 공개하는 것이 아닙니다."


 다른사람 그리고 그사람이  법인이라면 그 애기를 했다면 믿었겠지만, 당신은 법인도 아니고 일반 개인 부가가치세 사업자 즉 일반 사업자입니다.

그것도 2021-08-01에 변경한, 그걸 어떻게 믿습니까,  1rack 당 거의 50만원 정도라고 했을때, 24대가 들어갑니다.

(공간을 안띌경우 40대 정도,..) 그 경우 24 * 30   = 720Mbps(공간의 간격을조금 줄였을때 하면 30대 들어갈수도 있으니 이렇게 계산하면 900Mbps ) 

720 Mbps 의 경우 720*3000 = 2160000원(216만원) + 50 = 266만원 이네요.

그렇게 큰계약도 아니네요 ^^

계약서는 원칙적 비공개인건 누구나 다 알 내용입니다. 하지만 당신이 계약서 말고도 계약한 내용을 증빙한 것을 보여 달라 이겁니다.

전에 저가 있단 단톡방에선 리셀로 의심할 정도 였으니까요.

(대표적으로 30Mbps 기본으로 주는곳은 통큰아이 , koreaidc  정도 이며 , 고도호스팅 로 처음에  의심 했었습니다.)

계약내용을 증빙 할수 없다면 당신이 계약한 렉 사진 및 대역폭 사용량(허용량 부분)을 찍어서 보내주시죠..


"

제가 서버 1대에 기본적으로 수백만원 하는것들을 수십대 마련해두고 고대역폭 회선 구비 및 보안 장비를 구축해서 운영하는 것은 그만큼 매출이 있고 수익이 나고 고객들이 필요로 하니까 확장을 하는 것입니다. 그걸 돈지*이라고 표현을 하면 대기업들은 수천억 기본적으로 고정지출 나가는것도 그렇게 표현하실껀가요...? 그게 서버 관리자 자격이 없는건가요? 전 아니라고 보네요 자기가 필요한 만큼 하는것이죠 그런데 본인이 자금이 없어서 저렴한 서버를 사용하는 것인데 저런식으로 비하를 하는건 좋아 보이지 않죠 또한 자기 합리화리고 하였는데 저렴하게 주니까 싸구려 서버를 줘도 된다라고 말을 하였는데 그런식으로 말을 하는 당신이 자기 합리화를 하는 것이지 제가 하는건 사실을 근거로 제 의견을 뒷받침을 하는 것이죠

"

이곳에서 한번더 말하겠습니다. 

저는 계속 말하지만 당신이기에 못믿는겁니다.

https://www.google.com/search?q=rt%ED%98%B8%EC%8A%A4%ED%8C%85&sxsrf=AOaemvI405e4OYOuJFbQOpjPC2yh6ZN6Zw%3A1631708315153&ei=m-RBYavlCMqhhwOI3Yw4&oq=rt%ED%98%B8%EC%8A%A4%ED%8C%85&gs_lcp=Cgdnd3Mtd2l6EAMyBQgAEIAEOgcIABBHELADOgcIIxDqAhAnOgQIIxAnOhAIABCABBCHAhCxAxCDARAUOgsIABCABBCxAxCDAToICAAQgAQQsQM6CggAEIAEEIcCEBQ6BwgAEIAEEAo6BAgAEEM6BwgAELEDEENKBQg8EgE1SgQIQRgBUPjXCljb7gpgtvAKaAdwAHgAgAGcAYgBrwuSAQQxLjEymAEAoAEBsAEKyAEKwAEB&sclient=gws-wiz&ved=0ahUKEwjrnoGU-4DzAhXK0GEKHYguAwcQ4dUDCA4&uact=5

바로 사기글이 나옵니다.

그리고 기업인이 이런 저격글 몇방에 흥분해서 공식사이트에 저에 대해 이상한 말들로 저격을 쏴지르셨던데.. 그쪽이 그러니 무진장 부족해 보이는거 아세요? 

수집한 내용이 몇개 더 있지만, 해당 부분은 명예훼손 자료로써  사용될 예정이니 비공개를 하고..


[다섯번째]

개개인마다 잘하는 것이 있고 못하는 것이 있죠 그걸 파악하고 자기가 부족한 부분은 빠르게 보완하고 잘하는 것을 극대화 해서 살아가야죠 저같은 경우에도 시간이 없어서 늦게 대응하지 않고 전문 상담사 직원을 채용하여 운영을 하고 개발 부분을 직접 배우고 하는 것보다 개발자를 채용해서 운영하는 것이 효율이 좋기 때문에 개발자를 채용해서 현재 개발중에 있는 겁니다.

9da248fda3c4e6fe6e4503cf7a751720.png

좋은 개발자를 구해서 매일매일 열심히 개발을 하고 있죠

시간이 없으면 사람을 채용하면 되는 것처럼 본인이 안되면 안된다고 자기 합리화해서 남에게 강요를 하지마세요. 고객은 못알아줍니다. 알아줄 필요도 없고 고객은 정당한 비용을 내고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는데 운영자가 바쁘다는 핑계로 대응을 2주 넘게 걸린다는게 말이 안되는 상황인거죠


답변 ) 개발중이라면 한번 베타버전 한번 올려보시죠?

뒷담을 계속 하시던데, 증거자료 계속 수집하고 있습니다.

아 그리고 하나더 본인이 잘하는게 뭐죠? 진심으로 궁금한데..

남 신상 털어서 유포하기?

본인한테만 유리한글 쓰기?

어떤거죠?

서버 유지보수 할 능력은 되시나..?



바빠서 대응 못한거 누구 잘못이죠? 다 본인 잘못이잖아요 그런데 고객에게 바빠서 못하고 트래픽 같은 경우에는 한국 자체가 비싸서 그렇다고 하면 뭐 어쩌라는거죠? 고객이 그런거꺼지 다 감안하고 그냥 써야하냐요? 누가 그러나요? 그럼 그냥 고객은 저렴하고 대응 빠르고 성능 좋은 곳으로 옮겨가는거죠


답변 ) 바빠서 대응을 못하기에, 아웃소싱을 맡기는 겁니다.

실제 아웃소싱을 맡긴거덕에 카카오채널의 상담은 5분내로 다 처리가 되고 있고요.

그러나 저 고객님이 처음에 올렸던 글은 사이트의 상담(처음에 카카오채널 상담은 빠르게 진행되었으나 이부분에 일부 부분이 불만족하여 사이트에 글을 올리셨는데 이게 불만이었던것)이 늦게 진행이 된 것 때문 입니다.

저격글 보니까 오래전글만 올렸더라고요 ㅎㅎ

재밌네요 자기 유리한 글만 올리는게 진짜 초등학생 이하로 밖에 안보입니다..^^


 

말도 안되는 선동 카카오톡 방에서 하지마시고 본인을 바라보세요 그리고 고칠껀 고치세요 그쪽이 반말하지말라고 하셔서 예의 차려드리겠습니다

-> 답변 ) 선동은 그쪽이 하는거 아닐까요? ㅎㅎ

d24e259792b1b7833f4ba6a7cd2195cf.png

법적 대응 할거라 상관 없지만.. 그쪽 지인이라고 하는 사람들.. 머리가 띨빡인건지.. 비상주 사무실아라고 했음에도 거기가 본 사무실이 아니라고 우기시더군요.. 사업자 등록을 위한 사무실이지 상주형 상담형 사무실이 아닙니다.

(하지만 추후 마련은 할거 같군요.)

저는 전역하고 가온IT 를 운영한 시점 즉 댁이 테러 하기 전까지만 언급하다 귀찮아서 언급 안했습니다.

저가 돌려주고 싶네요 ㅎㅎ








Warning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을 등록해 주세요!

뉴스 및 창작물
/files/thumbnails/115/774/003/262x150.crop.jpg?20240424174109

업데이트

마인크래프트 자바 에디션 1.20.5

학교가기싫다

2024-04-24

0

/files/thumbnails/762/770/003/262x150.crop.jpg?20240418073724

레드스톤

T.B.H (고민중독) | 노트블럭 버전 | NoteBlock Cover [한국어 영어 중국어 가사 추가]

노트블럭전문가

2024-04-18

0

/files/thumbnails/218/767/003/262x150.crop.jpg?20240412130213

레드스톤

우리의 꿈 - 원피스 오프닝

노트블럭전문가

2024-04-12

0

/files/thumbnails/505/766/003/262x150.crop.jpg?20240411122306

레드스톤

기동전사 건담 수성의 마녀 | 노트블럭 커버 1

노트블럭전문가

2024-04-11

1

/files/thumbnails/932/765/003/262x150.crop.jpg?20240410124459

레드스톤

마인크래프트 노트블록으로 만든 『 밤양갱 (Bam Yang Gang) 』

노트블럭전문가

2024-04-1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