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르 기술 
지원버전 1.7.10,1.10.2,1.12.2 
원산지 해외 
개발자 AlgorithmX2 
자료 출처 https://www.curseforge.com/minecraft/mc-...rgistics-2 
저작권 All Rights Reserved 

  |  참고사항

 

  1. [모드 게시판] 해당 게시판에 이미 올려져 있는 자료는 중복해서 올리실 수 없습니다.
  2. [모드 게시판] 글 제목은 모드 게시판에 작성되어있는 다른 글들과 동일하게 "한글이름 (영문이름) : 한줄소개" 형식으로 작성해주세요.
  3. [모드 게시판] 게시글의 분류는 소개하실 자료가 지원하는 마인크래프트 버전 중에 가장 최신버전이 속하는 버전대로 선택해주세요.
  4. [전체] 회색 배경의 박스 안에서 엔터를 치실 때에는 Shift + 엔터키로 해주세요.
  5. [전체] 글을 올리실 때는 참고사항 내용을 모두 삭제하고 올리셔도 됩니다.

 

 

  |  모드 이름

 

응용 에너지학(Applied Energistics  2)

 

 

 

  |  모드 소개

 

635696278186178221.gif

응용 에너지학은 굉장히 옛날부터 많은 기계 모드 팬들의 큰 사랑을 받던 모드였습니다.
그 역사를 따져보면 2013년에 AE1이, 2014년에 AE2가 개발되었고
수많은 모드들과 발군의 호환성을 자랑하며 대부분의 공정을 완벽하게 자동화할 수 있던 이 모드는
순식간에 기계 모드팩의 필수는 당연이며, 마법 모드팩이라 할지라도 없으면 아쉬운 엄청난 위상을 지랑하게 되었습니다.
아이템을 데이터화하여 마치 컴퓨터 파일처럼 디스크에 저장한다는 아이디어 또한 굉장히 획기적이었죠.
1.10 버전 이후로는 개발에 많은 시간을 소모하면서 Refined Storage라는 대체 모드가 등장하게 되었고
현재엔 RS와 함께 양대산맥을 이루고 있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두 모드 각각 장단점이 존재하니 취향에 맞게 선택하면 되겠지요.

그럼 역사는 이쯤 하고 모드에 대한 설명으로 넘어가겠습니다.

그 전에, 주의사항을 하나 띄우고 갑시다.

주의: 이 모드는 매우 어렵습니다!

이 모드의 가장 큰 단점이라 한다면 무지막지한 진입장벽에 있습니다.
단순히 용량 큰 상자를 만드는 건 물론 쉽지만,
이 모드의 핵심인 자동조합, ME DRIVE를 통한 대량 저장, 버스를 통한 수량제어, P2P 터널을 통한 채널 불리기 등
고급 테크닉으로 간다면 정말 밑도 끝도 없이 머리가 아파집니다.
따라서 다음 조건들을 확인해 보시고 적합하다 생각하시는 분만 이 모드를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 나는 무언가 난해한 문제를 열심히 공부한 뒤 풀었을 때 매우 큰 성취감을 느낀다.
- 나는 그 과정이 어려울지라도 '자동화'라는 것을 만드는 것을 좋아한다(바닐라 예시로는 자동 밀 수확, 자동 계란 수확기 등)
- 다음 사진들을 보니, 저런 대규모 공장을 너무너무 짓고 싶고 내 손으로 조정하는 경험을 해보고 싶다.

Applied Energistics 2 Mod 1.jpg

 

Applied Energistics 2 Mod 2.jpg

 

Applied Energistics 2 Mod 3.jpg

 

Applied Energistics 2 Mod 8.jpg

위 조건을 만족하신다면, 당신은 이 모드를 즐길 자격이 있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저는 여기서 이 모드에 대한 모든 내용을 설명드릴 순 없습니다.
이 모드는 응용하는 사람의 역량에 따라 굉장히 많은 가능성이 있는 모드이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여러분이 이 모드가 어떤 모드인지는 알 수 있도록, 최대한 자세히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응용 에너지학은 무슨 모드인가?

이 모드를 정말 간단히 말하자면, '아이템의 데이터화'가 가장 큰 핵심입니다.
물론 처음 들으시는 분은 당연히 이해하지 못하실 겁니다.
하지만 예시를 들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이 마인크래프트의 스티브라고 합시다.
여러분의 상자에는 나무, 흙, 조약돌, 석탄, 철괴, 다이아몬드 등 무척 다양한 아이템들이 너저분하게 늘어져 있습니다.
그 때, 여러분은 문득 이 생각을 합니다.
"이 아이템들을 파일처럼 만들어서 USB같은곳에 넣어 보관하면 어떨까?"
그 질문에 대한 답이 바로 이 모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Item_1k_ME_Storage_Cell.png

여러분은 아이템들을 파일로 변환하여, 이렇게 생긴 '드라이브'에 저장하게 됩니다.
아이템들은 상자의 공간 대신 드라이브의 '용량'을 차지합니다.
드라이브의 용량이 크면 클수록, 더 많은 아이템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아이템을 데이터화해서 좋은 점은?

우선 여러분이 처음으로 겪을 장점입니다.
저장 용량이 상자에 비해서 엄청나게 넉넉합니다.
자체 컨셉이 좀 복잡한 관계로 자세히 말씀드리진 못하지만, 가장 저렴한 1k 드라이브 하나에
1종류의 아이템일 경우 8192개, 63종류의 아이템일 경우 4032개의 아이템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는 총 128스택과 64스택이므로, 벌써 54스택 용량인 큰 상자를 뛰어넘습니다.
최대 용량인 64k 드라이브의 경우, 1종류의 아이템만 약 524000개, 즉 8192스택을 저장 가능합니다. 
게다가 상자와는 다르게 아이템 검색, 정렬 등이 가능하며
아무리 많은 아이템이 있어도 슬롯 1개만을 차지하기 때문에 보기에도 훨씬 좋습니다.

그럼 그냥 상자랑 똑같지 않은가?

여기서부턴 여러분들의 개별적인 공부가 필요합니다.
시작은 상자로 이용하셔도 충분합니다. 처음부터 너무 어렵게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상자로 만족하지 않고 이것저것 실험해보시면 다음과 같은 일을 할 수 있습니다.

- ME Drive라는 아이템을 이용하여 여러 개의 드라이브를 하나로 묶습니다.
설치한 드라이브만큼 용량이 늘어나고, 부족하면 드라이브를 더 설치하기만 하면 됩니다.

- 케이블을 이용하여 인터넷선을 연결합니다.
이제 광산에서 네트워크에 아이템을 넣으면, 집에서 꺼낼 수 있습니다.

- 자동 조합대를 만들어 봅니다. 이제 네트워크에서 돌 계단이나 사다리같은 걸 100개씩 주문하면 알아서 만들어줍니다.

- 자동 조합대를 화로와 연결해봅니다. 이제 구운 감자를 100개 주문하면 알아서 구워줍니다.

- 구운 감자가 항상 100개 있으면 좋겠어서, 버스를 연결하여 항상 100개의 숫자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 광물 원석을 네트워크에 넣으면, 알아서 화로에 넣어 주괴로 만들게 합니다.

- 상자와 네트워크를 연결하여, 상자에는 항상 모든 종류의 주괴가 1스택씩 들어있도록 설정합니다.

- 상자에 프로텍트를 걸어, 나만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양자 브릿지를 이용하여, 지옥에서도 오버월드와 같은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특정 아이템이 부족하면 레드스톤 신호가 활성화되어 울리는 알람을 만들 수 있습니다.

.
.
.

정말 밑도 끝도 없이 다양한 응용이 가능합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모드 자체가 굉장히 어렵기 때문에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지만,
한 번 익숙해진다면 그 편리함에 빠져나올 수 없는 마약같은 모드입니다.
혹시 공략이 필요하시다면, 다음 링크를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http://antiseren.tistory.com/8

AE1의 공략글이지만, 모드의 기반은 같으므로 활용법에 대해서는 알기 쉽습니다.
다만, AE2로 오면서 자세한 조합법이나 재료 등이 크게 변하였으므로 실제로 사용하기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모드계의 거장, Direwolf20의 스포트라이트 영상입니다.
전체적인 아이템을 한번씩 훑어주므로, 미리 봐두면 이후 공부할 때 이해가 빨라집니다.


무려 42편이라는 엄청난 분량을 자랑하는 공략 영상입니다.
다만 퀄리티는 가히 최고의 공략이라 할 수 있을 정도로 자세하고,
고수들을 위한 팁도 정말정말 친절하게 설명해줍니다.
문제는 역시 영어라는거(...)
1. 영어에 익숙하고 2. 모드를 배우고 싶고 3. 자투리시간이 많으신 분이라면
이 영상을 드라마보듯이...? 시청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혹시 댓글로 요청이 많이 들어온다면 제가 직접 공략글을 적을지도...?)

 

 

  |  모드 설치방법 (최신런처)

 


      [수동설치를 사용할 경우]

  1. 사용하고자 하는 마인크래프트 버전을 한번 켜줬다가 꺼줍니다.
    ( 런처 프로필 설정방법 : 런처 실행 - 오른쪽 상단메뉴 - 실행 설정 - 추가하기 - 버전 부분 설정 )
  2. 사용하시는 마인크래프트 버전에 맞춰 포지를 먼저 간편설치기로 설치를 해줍니다.
  3. 아래에서 해당하는 마인크래프트 버전용으로 수동설치 파일들을 모두 다운받아줍니다.
  4. 키보드에서 창문 모양의 윈도우 키 + R키를 같이 눌러 실행창을 띄워줍니다.
  5. 빈칸에 %appdata% 를 작성하고 실행, .minecraft 폴더에 들어가줍니다.
  6. .minecraft 폴더안에 mods 폴더를 만들어줍니다.
  7. mods 폴더에 다운받아준 수동설치 파일들을 모두 넣어줍니다.
  8. 다시 게임 런처를 틀어 오른쪽 상단메뉴 - 실행 설정 - 방금 전에 추가해준 메뉴를 클릭해줍니다.
  9. 버전 부분을 반드시 release Forge_버전 혹은 release FreeRoute_버전 형식의 메뉴를 선택해주고 저장 버튼을 눌러줍니다.
  10. 다시 원래 화면으로 돌아와 플레이 버튼 옆에 삼각형 모양의 단추를 눌러 추가해준 프로필을 선택해주고 게임을 시작해줍니다.

 

 

 

  |  모드 다운로드

 

수동 설치
1.7.10: appliedenergistics2-rv2-stable-10.jar
1.10.2: appliedenergistics2-rv4-stable-1.jar
1.12.2: appliedenergistics2-rv5-stable-9.jar

 

Profile
slpdavid
29레벨
68%

0개의 댓글

모드

마인크래프트의 필수적인 재미 요소, 모드를 설치해 다채로운 마인크래프트를 즐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