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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미트의 명령어 강좌] 제 2강 - 맵 설정을 해보자! [한달]

2020.04.20 조회 수 322 추천 수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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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게시글 주소: http://limitbasic2.ezcommand.kr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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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미트계까지 려보는 명령어 강좌

제 2강  - 맵 설정을 해보자!

목차


안녕하세요! 리미트입니다.  와우! 벌써 2강이네요! 이 기세면 2주 쯤 뒤면 뭐 이런것도 만들겠어요? 바로 시작해 보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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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마인애플 유튜브 채널


여기서 잠깐! - 

- 전 독학으로 명령어를 배웠기 때문에 약간 정석이 아닌 부분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야매는 일본말이니 쓰지 맙시다)

- 틀린부분은 지나가시는 고인물에게 물어보세요!

(안녕하세요 지나가던 고인물(?) 허두입니다)

- 아 물론 명령어 관련 질문은 받아 드립니다.


맵 설정 -

맵 설정은 명령어 /gamerule 을 이용해서 바꿉니다. 이 명령어를 알고있다면 패스해도 좋습니다.


/gamerule 사용법 -

     /gamerule 규칙이름 [true/false/숫자를 입력해야 하는 경우 숫자]

그냥 /gamerule 규칙이름 하면 지금 규칙의 상태가 나오고요 뒤에 [true/false/숫자를 입력해야 하는 경우 숫자] 를 입력 해주면

그 값으로 바뀐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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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양이....진..다........)

석양을 바라보면서 시작!

여러분이 맵을 만들고 나서 주위를 둘러보면 여러 몹들이 있을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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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요.

이 몹들을 맵 설정을 이용해서 스폰되지 않게 해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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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gamerule을 쳐주시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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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이런 젠장.. 이걸 언제 다하죠? 라고 생각 하실 수 있습니다만 저희가 건드릴 설정만 골라서 바꿔주면 되므로

그리 오래걸리진 않습니다. (그래도 시간이 걸린다는 뜻이잖아 그럼)


GAMERULE -

하나 하나 알려주기엔 너무 오래 걸릴 것 같아서 이 부분은 글로 설명 할게요.

(너무 많아서 간단히 설명했으니 자세한 부분이 궁금하면 댓글로 물어봐 주세요)


announceAdvancements : 만약 도전과제를 달성했을때 안내메세지가 뜰 여부

commandBlockOutput : 명령어의 실행 기록을 관리자에게 띄울지 여부

disableElytraMovementCheck : 플레이어가 겉날개를 사용했을때 속도를 측정하지 않을지 여부

disableRaids : 습격이 발생하지않을지 여부 

doDaylightCycle : 시간이 흐를지 여부

doEntityDrops : 엔티티가 파괴되었을때 아이템을 떨어뜨릴지 여부

doFireTick : 불이 번질 여부 

doimmediaterespawn : 사망시 게임 오버 창을 띄우지 않을 여부

doinsomnia : 팬텀이 스폰될지 여부

doLimitedCrafting : 레시피에 있는 것만 만들 수 있게 할 여부

doMobLoot : 몹이 아이템을 떨어뜨릴 여부

doMobSpawning : 몹이 스폰될 여부

doPatrolSpawning : 우민이 정찰을 나올지 여부

doTileDrops : 블럭이 부서졌을때 아이템화 될 여부

doTraderSpawning : 떠돌이 상인이 생길 여부

doWeatherCycle : 날씨가 바뀔 여부

drowningdamage : 익사대미지를 받을 여부

falldamage : 낙사대미지를 받을 여부

 firedamage : 화염대미지를 받을 여부

functioncommandlimit  : 한개의 function 명령어로 몇개의 명령어를 불러올 수 있을지 설정 

<< (어 이거 윈트초코님한테 유용할것 같다ㅎㅎ)

keepInventory : 죽어도 아이템과 레벨을 유지시킬지 여부

logAdminCommands : 관리자가 명령어를 사용한것을 서버로그에 띄울지 여부

maxCommandChainLength : 연쇄블럭을 한 줄에 몇개 까지 쓸 수 있을지 설정

maxEntityCramming : 개체가 한 블럭에 몇마리 까지 겹쳐야 대미지를 받을지 설정

mobGriefing: 몹이 상호작용 할지 여부

naturalRegeneration : 플레이어의 허기가 찰때 자연적으로 체력이 회복될지 여부

randomTickSpeed : 시간당  무작위적으로 블록의 변화가 얼마나 일어날지 설정

reducedDebugInfo : 디버깅 스크린에서 더 적은 정보를 제공할지 여부

sendCommandFeedback : 채팅창에 플레이어에 의한 명령어의 피드백이 표시될지 여부, 

                                                                 명령 블록의 출력 메세지를 저장할 지 여부

showDeathMessages : 플레이어가 죽었을때 메세지가 뜰지 여부

spawnRadius : 스폰지점에서 리스폰될 범위 설정

spectatorsGenerateChunks : 관전자 모드인 플레이어에 의해서 청크가 로드되는지 여부


더 자세한 설명은 댓글로 물어보세요 ㅎ



다시 맵 설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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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이정도만 해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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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 왜 맵 설정을 했는데도 몹들이 남아 있죠?


A: 그건 바로 "앞으로" 그런다는 뜻입니다. 

"이미" 스폰된 몹은 맵 설정으로 어쩔 수가 없죠


Q: 그럼 저 몹들은 일일이 잡던가 내버려 둬야 하나요?


A: 당연히 아니죠! 명령어 하나면 저 몹들을 전부 죽일 수 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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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명령어만 입력하시면 몹들이 전부 죽게됩니다 플레이어들 빼고요.

(저 /kill 부분과  @e[type=!minecraft:player] 부분은 나중에 강좌에서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입력해 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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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몹들이 죽게됩니다!


Q: 몹이 죽어서 떨어진 아이템은 어떻게 하나요?


A: 물론 아이템은 5 분 동안 바닥에 떨어져 있으면 소멸합니다. 하지만 우린 더 좋은 방법이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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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까 입력했던 명령어를 "한번 더" 입력하는 겁니다.

(나중에 대상 선택 인자 에서 다룰 수도 있지만 아이템 역시 "엔티티"이고 위 명령어는 플레이어를 제외한 "엔티티"이므로 저 명령어만 반복해서 사용 해주면 다 조져버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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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말이 뜰때까지 난사해 줍시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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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이렇게! 아주 까알끔한 평지가 완성이 되었군요!


오늘 강좌는 여기까지 해보겠습니다!

다음 강좌는 명령 블럭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21개의 댓글

리미트
2020.05.03
@세티스

감사합니다 ㅎ 혹시 뭐 커맨드 질문 있으시면 언제든지 댓글 달아주세요 ㅎㅎ (뭐 만들지 아이디어가 떨어져ㅆ... 읍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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