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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맨드 블록

리미트의 한계까지 달려보는 커맨드 강좌 제 2강 - 맵 설정을 해보자! [한달]

리미트 2020.04.05 조회 수 109 추천 수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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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미트계까지 려보는 커맨드 강좌

제 2강  - 맵 설정을 해보자!

목차!


안녕하세요! 리미트입니다.  와우! 벌써 2강이네요! 이 기세면 2주 쯤 뒤면 뭐 이런것도 만들겠어요? 바로 시작해 보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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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마인애플 유튜브 채널


여기서 잠깐! - 

- 전 독학으로 커맨드를 배웠기 때문에 약간 정석이 아닌 부분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야매는 일본말이니 쓰지 맙시다)

- 틀린부분은 지나가시는 고인물에게 물어보세요!

- 아 물론 커맨드 관련 질문은 받아 드립니다.


맵 설정 -

맵 설정은 명령어 /gamerule 을 이용해서 바꿉니다. 이 명령어를 알고있다면 패스해도 좋습니다.


/gamerule 사용법 -

     /gamerule 규칙이름 [true/false/숫자를 입력해야 하는 경우 숫자]

그냥 /gamerule 규칙이름 하면 지금 규칙의 상태가 나오고요 뒤에 [true/false/숫자를 입력해야 하는 경우 숫자] 를 입력 해주면

그 값으로 바뀐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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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양이....진..다........)

석양을 바라보면서 시작!

여러분이 맵을 만들고 나서 주위를 둘러보면 여러 몹들이 있을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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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요.

이 몹들을 맵 설정을 이용해서 스폰되지 않게 해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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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gamerule을 쳐주시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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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이런 젠장.. 이걸 언제 다하죠? 라고 생각 하실 수 있습니다만 저희가 건드릴 설정만 골라서 바꿔주면 되므로

그리 오래걸리진 않습니다. (그래도 시간이 걸린다는 뜻이잖아 그럼)


GAMERULE -

하나 하나 알려주기엔 너무 오래 걸릴 것 같아서 이 부분은 글로 설명 할게요.

(너무 많아서 간단히 설명했으니 자세한 부분이 궁금하면 댓글로 물어봐 주세요)


announceAdvancements : 만약 도전과제를 달성했을때 안내메세지가 뜰 여부

commandBlockOutput : 명령어의 실행 기록을 관리자에게 띄울지 여부

disableElytraMovementCheck : 플레이어가 겉날개를 사용했을때 속도를 측정하지 않을지 여부

disableRaids : 습격이 발생하지않을지 여부 

doDaylightCycle : 시간이 흐를지 여부

doEntityDrops : 엔티티가 파괴되었을때 아이템을 떨어뜨릴지 여부

doFireTick : 불이 번질 여부 

doimmediaterespawn : 사망시 게임 오버 창을 띄우지 않을 여부

doinsomnia : 팬텀이 스폰될지 여부

doLimitedCrafting : 레시피에 있는 것만 만들 수 있게 할 여부

doMobLoot : 몹이 아이템을 떨어뜨릴 여부

doMobSpawning : 몹이 스폰될 여부

doPatrolSpawning : 우민이 정찰을 나올지 여부

doTileDrops : 블럭이 부서졌을때 아이템화 될 여부

doTraderSpawning : 떠돌이 상인이 생길 여부

doWeatherCycle : 날씨가 바뀔 여부

drowningdamage : 익사대미지를 받을 여부

falldamage : 낙사대미지를 받을 여부

 firedamage : 화염대미지를 받을 여부

functioncommandlimit  : 한개의 function 명령어로 몇개의 명령어를 불러올 수 있을지 설정 

<< (어 이거 윈트초코님한테 유용할것 같다ㅎㅎ)

keepInventory : 죽어도 아이템과 레벨을 유지시킬지 여부

logAdminCommands : 관리자가 명령어를 사용한것을 서버로그에 띄울지 여부

maxCommandChainLength : 연쇄블럭을 한 줄에 몇개 까지 쓸 수 있을지 설정

maxEntityCramming : 개체가 한 블럭에 몇마리 까지 겹쳐야 대미지를 받을지 설정

mobGriefing: 몹이 상호작용 할지 여부

naturalRegeneration : 플레이어의 허기가 찰때 자연적으로 체력이 회복될지 여부

randomTickSpeed : 시간당  무작위적으로 블록의 변화가 얼마나 일어날지 설정

reducedDebugInfo : 디버깅 스크린에서 더 적은 정보를 제공할지 여부

sendCommandFeedback : 채팅창에 플레이어에 의한 명령어의 피드백이 표시될지 여부, 

                                                                 명령 블록의 출력 메세지를 저장할 지 여부

showDeathMessages : 플레이어가 죽었을때 메세지가 뜰지 여부

spawnRadius : 스폰지점에서 리스폰될 범위 설정

spectatorsGenerateChunks : 관전자 모드인 플레이어에 의해서 청크가 로드되는지 여부


더 자세한 설명은 댓글로 물어보세요 ㅎ



다시 맵 설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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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이정도만 해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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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 왜 맵 설정을 했는데도 몹들이 남아 있죠?


A: 그건 바로 "앞으로" 그런다는 뜻입니다. 

"이미" 스폰된 몹은 맵 설정으로 어쩔 수가 없죠


Q: 그럼 저 몹들은 일일이 잡던가 내버려 둬야 하나요?


A: 당연히 아니죠! 명령어 하나면 저 몹들을 전부 죽일 수 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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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명령어만 입력하시면 몹들이 전부 죽게됩니다 플레이어들 빼고요.

(저 /kill 부분과  @e[type=!minecraft:player] 부분은 나중에 강좌에서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입력해 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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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몹들이 죽게됩니다!


Q: 몹이 죽어서 떨어진 아이템은 어떻게 하나요?


A: 물론 아이템은 5 분 동안 바닥에 떨어져 있으면 소멸합니다. 하지만 우린 더 좋은 방법이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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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까 입력했던 명령어를 "한번 더" 입력하는 겁니다.

(나중에 대상 선택 인자 에서 다룰 수도 있지만 아이템 역시 "엔티티"이고 위 명령어는 플레이어를 제외한 "엔티티"이므로 저 명령어만 반복해서 사용 해주면 다 조져버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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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말이 뜰때까지 난사해 줍시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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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이렇게! 아주 까알끔한 평지가 완성이 되었군요!


오늘 강좌는 여기까지 해보겠습니다!

다음 강좌는 커맨드 블럭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3개의 댓글

허두
2020.04.11

55

functioncommandimit 같은 위키에는 없는 게임룰들도 있네요!

도도한도리
2020.04.11

gamerule 중에서 명령어 실행 메시지 안뜨게 하는거 없나요

리미트
2020.04.11
@도도한도리

/gamerule commandBlockOutput false 요

도도한도리
2020.04.11
@리미트

감사용

도도한도리
2020.04.11

제가 1.12.2 function 올렸는데 수정할게요 감사용

리미트
2020.04.11
@도도한도리

?? 여긴 function 강좌 아닌데?

도도한도리
2020.04.11
@리미트

아니 그functionlimit 머시기요

리미트
2020.04.11
@도도한도리

아 예 ㅎㅎ

허두
2020.04.07

Aㅏ 겹쳐버렸다
http://gamerule.ezcommand.kro.kr

(혹시 홍보글로 생각하여 불쾌하시다면 알려주세요. 즉각 삭제 조치 하겠습니다.)

리미트
2020.04.08
@허두

아 ㅋㅋㅋㅋ 아 괜찮아요 ㅎㅎ

허두님은 한ᆞ마포고 전 한디포니

그리 겹치는것 같진 않네요ㅎㅎ

(댓글 안내려도 괜찮다는 뜻)

허두
2020.04.08
@리미트

포럼분류 색깔 보니 한디포로 넘어올 가능성도 있다만..

음..

뭐 일단 감사합니다ㅎㅎ!!!

리미트
2020.04.08
@허두

아 아니..!

리미트
2020.04.05

와... 이번거 역대급으로 오래걸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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