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자료란 (JE)

  서버 커뮤니티

Profile 한마포 일반인

_FreeRoute_ 3bfdc013ee404a289b456efb141df84f

Profile

커뮤니티 운영 공지사항 옛날 이야기

[입장] 한마포는 왜 마인크래프트 복돌 허용 서버의 홍보를 허용하나요?

2017.03.05 조회 수 9964 추천 수 9

 

 

[2017.05.14]


최종적으로 마인크래프트 EULA, 복돌 허용 서버와 관련된 기초적인 내용이

 

사이트 이용규칙에 업데이트가 되었습니다.

 

 


 

 

[2017.03.05]

 

 

안녕하세요, 한국 마인크래프트 포럼 운영자로 활동하고 있는 프리루트입니다.

 

이번 공지사항 게시글에서는 한마포 운영자로써, 또 하나의 국내 마인크래프트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유저로써

 

현재 국내 마인크래프트계에서 민감하게 다뤄지는 주제에 대한 공식적인 입장을 밝히고자 합니다.

 

그리고 여기에는 한마포가 왜 만들어졌는지에 대한 이유도 포함되어있으며 앞으로의 방향성에 관한 내용도 포함되어있습니다.

 

 

1. 주제 : "왜 한마포는 마인크래프트 복돌 허용 서버의 홍보를 허용하나요?"

 

 

먼저 그 이유부터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한마포는 바로 커뮤니티이기 때문입니다.

 

커뮤니티는 특정 단체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며, 커뮤니티는 단지 유저분들이 자유롭고 편하게 활동하실 수 있어야 하는 공간일 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마포 사이트 규칙" 내용을 읽어보시면 아시겠지만 정말 기본적인 내용들 밖에 없습니다.

 

이 기본적인 내용들을 어기더라도 사이트건, 특정 유저분한테건 심각한 피해를 입히는 수준이 아닌 이상

 

단순히 안내 수준으로 마무리를 합니다. 계정 영구추방, 아이피 차단 단계까지 가는건 거의 드뭅니다. 경고 제도도 없습니다.

 

 

 

왜냐하면 일개 커뮤니티이기 때문입니다. 커뮤니티에 이러한 권한들을 가질 권리가 없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일개 커뮤니티이기 때문에, "복돌 허용 서버의 홍보" 라는 행동에 대해 커뮤니티 따위가 제재할 권한, 권리는 어디에도 없습니다.

 

자, 그럼 왜 "복돌 허용 서버의 홍보" 에 대해 제재할 권한이 없느냐.

 

우선 이부분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해드리기 위해서는 여러 권리들, 복돌 허용 기능에 대한 이해가 필요로 합니다.

 

 

 

커뮤니티에 이러한 권리들이 없지만, 마인크래프트를 개발한 모장(Mojang) 이라는 회사에서는

 

마인크래프트 게임을 이용하는 유저분들에게 회사의 기본적인 권리를 지켜달라할 것을 요청하는 EULA 라는 조항들이 존재합니다.

 

즉, EULA는 특정 게임을 만든 게임사로써 가져야될 기본적인 권리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그 게임을 바탕으로 하는 커뮤니티 역시 그 게임을 바탕으로 하는만큼 게임을 개발한 개발사의 권리를 더욱 존중할 줄 알아야 합니다.

 

 

 

허나 서버구동기를 사용하여 서버를 열 때, server 메모장에서 비정품(복돌) 유저분들이 서버에 접속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인

 

online-mode=false 부분을 사용한다고 해서 이게 EULA를 위반하는 사항이 아닙니다.

 

애초에 복돌 허용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기능이 아닌, 특정 상황을 위한 용도로 만들어진 기능이니까요.

 

그렇지 않고서야 맨처음에 서버를 구동시킬 때, EULA 사항에 동의하냐는 텍스트 파일에 동의한다는 내용의 true 문구를

 

기입해야만 서버가 정상적으로 열리는 기능이 있지 않을테니까요.

 

또한 이게 이전부터 현재까지 계속 유지되고 있다는 것은 게임을 개발한 개발사 측에서도 server 메모장에 online-mode 기능을

 

EULA 위반사항이라고 판단하지 않고 있다는 반증이기도 합니다.

 

다만 일부 유저분들이 이 기능을 이용해 복돌 유저들도 서버에 접속할 수 있도록 설정을 해놓은 것이지요.

 

하지만 현재까지 아쉽게도 이 행위에 대해서는 EULA 등의 권리를 내세워 제재할 수 있는 명목이 없습니다. 비판은 할 수 있어도 말이지요.

 

 

만약 마인크래프트 개발사인 모장(Mojang)에서 online-mode 기능 사용을 복돌 허용 서버와 연관지어서

 

공식적으로 유저 및 커뮤니티에 기능 삭제 혹은 사용 중단이라는 입장을 밝히게 된다면

 

게임 개발사의 권리를 그 게임의 커뮤니티에서 더욱 존중할 줄 알아야하듯이 복돌 허용 서버에 대해 제재할 수 있는 명분과 권리가 생깁니다.

 

하지만 현실은 이러한 공식입장이 있기는 커녕 EULA 위반에 대해 제재하는 모습조차 잘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개발사인 모장(Mojang), 그리고 현재 인수한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에서 EULA를 중요하게 여기고 있나? 하는 의문을 남길 정도로여.

 

 

 

마인크래프트라는 게임을 중학생 시절의 베타때부터 시작해서 수년간 즐겨왔으며, 개인적으로 저는 이 게임을 사랑합니다.

 

또한 정품을 구입해서 사용하고 있는 정품유저분들이 그 정품을 구입한 행동이

 

다른 유저로 인해 기본적으로 가질 수 있는 권리를 침해받지 않기를 바라며, 다른 유저들과 비교했을 때 형평성에 어긋나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허나 현재 상황이 이렇기 때문에 이 게임을 사랑하는 한 유저로써 이 게임의 진정한 커뮤니티가 될 수 있는, 커뮤니티다운 커뮤니티를 만들고 싶었습니다.

 

이것이 한마포가 만들어진 계기입니다.

 

 


 

 

 2. 굳이 법적인 권리를 따지지 않더라도 강제적인 부분으로는 복돌(비정품) 문제는 해결할 수 없다?

 

 

[ 이건 번외로 저의 개인적인 생각이 담겨있는 얘기이며, 현재 옳고 그름을 정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

 

 

위에서 설명해드린 권리, 명목, 권한과 관련된 부분들을 모두 떠나서 개인적으로 생각할 때,

 

복돌 서버 홍보 금지 같은 강제적인 사항만으로는 복돌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 봅니다.

 

제가 이러한 생각을 갖게 된건 제가 이전에 제작하던 마인크래프트 게임파일 관련 간편설치기들을 통해 얻은 설문조사 데이터를 보고 나서인데여.

 

 

00.PNG

 

 

보이시다싶이 설문조사 페이지에는 위와 같은 질문이 있었고 그에 대한 답변의 비율도 위와 같습니다.

 

현재 시간을 기준으로 총 71,844명의 유저분들이 참여해주신 설문조사 데이터중에 하나입니다.

 

전반적으로 데이터 결과를 살펴보자면

 

 

오로직 정품만 사용한 이용자 : 36%

 

복돌 사용 경험이 있는 이용자 : 64%

 

현재 복돌 사용중인 이용자 : 32.3%

 

 

이게 무조건 정확하다 할 수는 없겠지만 대략적인 비율을 예상할 수 있는 데이터 결과라고 봅니다.

 

그리고 이걸 국내 마인크래프트 유저 전체에 대입해보았을 때, 국내에서 복돌의 영향력을 결코 무시할 수만은 없다는 것이지여. 유저의 수도 그렇구요.

 

그리고 국내에서 이정도급의 복돌 사용 이유의 원인은 돈부족, 편하니까 등등의 이유는 다 집어치우고

 

"저작권에 대한 인식 부족" 이라고 봅니다. 그리고 이게 우리나라의 저작권 교육에 대한 현실입니다.

 

 

이 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은 "인식의 개선" 이지 결코 강제적인 압박 등으로는 해결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강제적인 압박 등의 사항은 눈앞의 해결책에 불과하지 전반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다는 말이지여.

 

 

제가 생각하는 커뮤니티에서 이와 관련되어 할 수 있는 일은 인식 개선을 위한 다양한 프로젝트, 이벤트 진행을 더불어

 

커뮤니티들에서 운영하는 여러 정책들에 정품 사용자, 서버 우대 같은 사항들을 물감처럼 풀어넣어 자연스럽게 복돌 => 정품으로 넘어갈 수 있도록,

 

또 정품 사용에 대한 인식이 올바르게 뿌리처럼 유저분들의 머리속에 박힐 수 있도록 커뮤니티를 운영해나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봅니다.

 

물론 복돌(비정품) 사용에 대한 많은 유저분들의 비판 역시 절대로 멈추지 말아야 합니다.

 

 

참고로 현재 한마포에서는 이러한 마인드를 바탕으로 커뮤니티가 돌아가고 있으며

 

앞으로 추가될 사이트 컨텐츠들에도 이런 마인드를 바탕으로 한 사항들을 축적시켜나가

 

정품 유저분들, 정품서버를 운영하는 모든 분들에게 많은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가치관과 함께 만들어나갈 예정입니다.

 

 


 

 

 3. 마인크래프트 EULA 만큼 중요하게 여겨야 될 것이 있습니다

 

 

마인크래프트라는 게임은 개발사에서 개발해나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에 맞게

 

수많은 유저분들이 직접 마인크래프트 게임을 같이 만들어나갈 수 있고 그와 함께 더 재밌게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러한 게임의 특징을 많은 유저분들과 커뮤니티에서는 잊고 있는 것 같습니다.

 

 

바로 수많은 마인크래프트 자료들에 대한 저작권입니다.

 

마인크래프트 게임 개발사인 모장(Mojang)에서 이런 파생적인 각 자료들의 저작권을 보장하는데다가

 

저작권은 곧바로 법적 권한으로도 이어질 수 있는 사항들이기 때문에 오히려 EULA보다 더 중요하게 여겨야되는 부분일 수 있습니다.

 

굳이 EULA와 유저들의 저작권, 두개를 비교할 이유는 없지만 그만큼 중요하게 여겨야 된다는 뜻입니다.

 

EULA는 "게임 개발사"에서 유저들에게 요구하는 권리지만 각 자료들의 저작권은 모두 각 자료들을 만든 개개인의 "유저" 분들에게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쩌면 이런 저작권 문제를 최소화하는 것은 EULA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 것보다 더 원활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주체가 게임 개발사가 아닌 여러분들, 즉 유저니까요.

 

 

 

이런 해외 국내 따질 것 없이 각 유저분들의 저작권 역시 존중해야되는 것이 올바르기 때문에

 

커뮤니티에서도 이 문제들에 대해 좀더 보완하고 문제들이 최소화 될 수 있도록 개선해서 이끌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거기에 호응하는 유저분들의 인식 역시 중요하구요.

 

 

EULA는 중요하게 여기면서 각 파생 자료들의 저작권은 중요하게 여기지 않는 행동은 굉장히 모순적인 행동이라 봅니다.

 

위에서 계속 강조해왔듯이 어쩌면 더 중요하게 여겨야되는 부분일 수 있는데 말이지요.

 

 

또한 이런 유저들이 만든 파생 자료들의 경우, 단순히 2차배포 허용, 허용되지 않음 같은 사항만 있는게 저작권의 전부가 아니랍니다.

 

특히 해외 자료들의 경우, 다양한 종류의 저작권 라이선스가 있고 이를 커뮤니티부터 시작해서 유저들 모두 인지할 줄 알아야된다 봅니다.

 

각 자료들에 적용되어있는 저작권 라이선스는 곧 그 자료를 만든 유저의 저작권적 권리이며 법적으로 효력을 지니니까요.

 

 

복잡하지만 옳은 길인만큼, 이러한 국내, 해외 유저분들의 저작권적인 사항들도 모두 고려하고

 

커뮤니티에서 유저분들에게 올바른 인식을 심어드릴 수 있도록 저는 이 한마포를 열심히 이끌어나갈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마인크래프트 게임을 사랑하는 한 유저로써, 그리고 한국 마인크래프트 포럼 아니 이제 한국 마인크래프트 포럼으로 바뀔

 

커뮤니티의 운영자로써 국내 마인크래프트에서 가장 문제되고 있는 점들에 대한 공식적인 의견을 적어보았습니다.

 

 

이 의견이 부디 많은 유저분들이 공감하실 수 있기를 바라며,

 

또한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는 유저분들이 한번쯤은 이 의견을 참고해서 자신의 생각에 대해 다시 한번 정리하실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4개의 댓글

Star Shine.jpg

 

그러므로 복돌들이여 사라져버렷!

코드파인
2017.03.05
뭐.. 복돌허용서버 홍보를 가능하게 하는건 크게 애로사항이 없습니다만. 무분별한 후원조장 서버는.. 좀 제재해야하지 않겠습니까..
초등학생 유저분들이 단지 돈 욕심만 내서 맞춤법 틀려가며 열심히 서버 홍보 하시는건....
EULA에도 위배될 뿐더러 커뮤니티 미관상도 보기 안좋을것같아.. 조심스레 제재 수위를 올리시는건 어떨까... 말씀 드려봅니다 :D
리얼천령
2017.03.06
흠..ㅃㄹ 돈모아서 정품사야 겟따..ㅠㅠ 하이픽셀 들러갈꼬얌
후원을받으면 EULA법 위반 신고가는 다른님들도 모장에 허가받고해야됨
스라플라이
2017.03.12
@정품이라네껄껄껄

단순한 후원은 말씀하신 약관에 어긋나지 않습니다! 다만 후원자나 비후원자에게 주는 차별 사항, 자신의 빚을 후원으로 매꾸는 등의 행동들이 문제가 되는 것이죠. :)

제라든
2017.03.08
개인적인 의견이 들어가신 2번 내용에 대해서 저도 동감하는 바입니다. 그 내용에 대한 근거는 [세계 불법 다운로드 1위인 나라] 라는 불명예로 뒷받침이 될 것 같군요.

복돌이신 분들이 확실히 인식하셔야 되는 것은, 당신은 한 대기업의 매우 흥행하고 유행했던 상품을 훔치고 달아나시는 것과 별반 다를 바 없다는 겁니다.
실재하기 않기 때문에 실감나지 않으시겠지만, 모장이라는 회사의 유명한 프로그래머들이 노력을 통해 제작한 게임을 훔친 것과 비교하자면, 별반 다르지는 않지요.

그렇다고 죄를 묻는 것은 아닙니다. 제가 뭐 재판관, 대법관도 아니고 저 또한 어렸을 때 멋모르고 복돌만 사용했으니까요. 하지만 자신이 하고 있는 행동에 대해서는 확실히 인지하셨으면 하는 마음일 뿐입니다.

그리고 한마디 더 하자면, 정품이 더 좋습니다. 허허. 한번 써보세요. 상태가 이리저리 왔다갔다 하고, 모드도 제한적으로만 설치 가능한 복돌보다 훨 낫습니다.
마리오군
2017.03.10

논리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저러면 1.5.2 복돌 서버만 늘어날 것을 뻔히 알고서도 그런 소리를 하십니까

또한 EULA를 위반하는 서버도 버젓이 홍보하게 놔둘 것인가요... 한국 미래가 보이지 않네요

마리오군
2017.03.10
EULA 위반 서버는 꾸준히 신고접수되고 있고 차단 된 서버도 있다는거 모르셨습니까 ( http://pkpai.kr/220700990084 참조)
그리고 online-mode=false 는 플레이 오프라인에서도 들어갈 수 있게끔 만든 것이지 복돌이 들어가라고 설정이 추가된게 아닙니다만?
한마포
2017.03.11
@마리오군

작성하신 댓글 내용을 보아하니 글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신듯한데 다시 읽고 판단해보시지여

먼저 해당 게시글에서는 내용중에

"online-mode=false 부분을 사용한다고 해서 이게 EULA를 위반하는 사항이 아닙니다.
애초에 복돌 허용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기능이 아닌, 특정 상황을 위한 용도로 만들어진 기능이니까요."

라는 내용으로 online-mode=false 기능은 비정품 유저분들이 접속하기 위한 용도가 아님을 밝혀놓았으며
이를 포함하여 EULA와 online-mode의 관계를 법적으로 접근해보았을 때,
권리적으로 커뮤니티에서 회원에게 "국내 마인크래프트 사정" 등의 커뮤니티만의 특정명분으로

online-mode=false 처리를 해놓은 서버 홍보 등의 특정 행위를 금지시킬 수 없다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유저들의 자유로운 활동이 보장되어야하는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권리적으로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부분을 바탕으로 홍보와 같은 유저의 특정 행위를 금지시킬 수 없다는 뜻이죠.

게시글에서 2번 내용은 현재 국내 마인크래프트 시장 정황을 살펴보았을 때, 애초에 그래서는 안되지만
"국내 주요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오랫동안 강압적으로 유저의 홍보활동을 제재하는 제도를 운영해왔지만 결과는
여전히 1.5.2, 비정품(복돌) 키워드가 검색에서부터 지식인, 국내 마인크래프트 서버리스트 사이트들에서
성행하고 있는 복돌 서버 홍보 게시글" 등의 내용, 제 개인의 통계자료 등을 근거로

위 1번 내용에 밝혀놓은 권리적인 내용들을 다떠나서 강압적인 제재만으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것을 말하고 있구요.

EULA 위반 서버는 현재 꾸준히 접수가 이뤄지고 있고 차단당한 서버들도 있다는 점은 이미 알고있습니다.
해당 소식이 들려오자마자 접했었고 위 공지 게시글의 내용을 정리하기 전이구요.
하지만 링크 주신 게시글의 동일한 작성자이신 PKPAI 님이 작성하신 다른 최근 게시글을 살펴보니
http://pkpai.kr/220955504719 이런 게시글의 내용이 있더군요?

현재 1년동안 EULA 위반 서버로 총 300곳의 서버가 차단되었다는 내용인데
저 300곳 중에서 EULA 위반 서버가 성행하고 있는 대한민국 국내 서버는 무려 0곳입니다.
작성자 PKPAI 분이 해당 게시글에 댓글로 밝혀뒀더군요.

덩달아 1년에 300곳이라는건 전세계적인 마인크래프트 시장 규모 수치를 따져보았을 때 굉장히 적은 수치입니다.
게다가 국내는 0곳이라니, 이런 내용들을 살펴보았을 때 개발사인 Mojang, 인수한 마소에서 EULA를 중요하게
여긴다고 볼 수 있을까요? 특히 국내쪽은요?


하지만 개발사인 모장에서 EULA와 마인크래프트 서버 관련된 내용들을 모장 블로그에서 자주 주제로 삼았었던 점,
EULA를 위반하는 것은 게임사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과 동일한 행동인 점, 주신 링크와 더불어 최근에 들려온
여러 EULA 위반 서버들이 차단되었다는 점, 유저분들의 요청 등을 고려했을 때

특정 게임을 바탕으로 하는 커뮤니티 사이트에서는 게임사가 주장하는 권리에 응당하게 존중할 줄 알아야되므로
현재 EULA 위반 서버의 홍보는 고민중에 있습니다. 애초에 저 개인적으로도 EULA 위반 서버의 홍보활동은
그리 달갑게 여기지 않고 있구요.

+ 추가로 글을 이해하지 않은 상태에서의 오해의 여지가 있어 말씀드리자면 해당 공지사항은 online-mode 부분을
중점으로 하는 게시글이지 EULA 위반 서버를 옹호하는 게시글이 아닙니다.

어린이날 선물로 엄마한테 사달라고 해야징!
루트님 감사데스요!
윤월
2017.05.09

저는 그래도 반대하는 입장입니다.

 

한국에서 EULA인식이 없는 만큼 한국에서 꽤 큰 커뮤니티를 차지하는 사이트에서

 

복돌서버 홍보를 허용하는것에대해서 반갑지않습니다.

 

물론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는것은 알고는 있다만 위글의

 

"EULA는 중요하게 여기면서 각 파생 자료들의 저작권은 중요하게 여기지 않는 행동은 굉장히 모순적인 행동이라 봅니다."

 

이라는 말을 보고 저또한 느끼는것으로는

 

EULA는 중요하게 여기면서 EULA를 위반하는 서버홍보를 허용하는 행위가 모순적이라고 느껴집니다.

 

그리고 강제적인 압박보다 인식의 개선을 중요시 여겨보이시는데

 

서버홍보 게시판에서 복돌분들이 정말 보기편하게 "접속권한"이라는 양식을 만들고,

 

게다가 법적 문제가 없는"online-mode=false 서버"가 아닌 법적 문제가 있는"복돌 허용 서버"이라고

 

대놓고 복돌도 접속이가능 하다라고 적혀 있으니

 

굉장히 모순적이고 이질감을 느꼈습니다.

 

저는 이게시글에 구글검색으로 우연히 찾아왔으며 이 글을 본후 역시 "한국 커뮤니티구나" 라고 생각합니다.

 

 

외국인 친구에게 자랑해야 겠군요 "한국 마인크래프트 포럼"은 복돌서버도 홍보가 된다고

 

 

한마포
2017.05.10
@윤월

제가 보기엔 저의 생각과 윤월님의 생각에 있어서 많은 차이가 있는듯 싶네요.

또 댓글 작성에 있어서 객관적으로 판단하시지 못하신 부분들도 있어보이구요.

 

(혹여나 오해의 소지가 있을듯 하여 미리 적자면

복돌 허용 서버 활동 허가 정책에 대해 반대하신다는 의견이 객관적이지 못하시다는 것이 아닙니다.

아래에서 줄곧 말씀드리겠지만 그부분에 대한 의견은 정답이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닙니다)

 

우선 한국 마인크래프트 포럼(한마포)의 이전 이름은 프리 마인크래프트 포럼(프마포)이였으며

이름에 표기가 되어있듯이 유저들의 활동에 있어서 자율성을 최대한으로 보장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만든 곳임을 알려드립니다.

 

그리고 이제 작성하신 내용들에 대해 하나씩 제가 생각하는 의견들을 말씀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법적으로 ~ 모순적이라고 느껴집니다"

댓글에 적으신, 제가 본문에서 언급한 파생 자료들의 저작권과 관련된 내용을 저렇게 언급한 것은

현재 국내에 다른 여러 마인크래프트 커뮤니티들에서 운영하는 자료란 게시판들의 상태를 보고 이를 비판하고자 언급한 것입니다.

그래서 아에 본문 주제와는 다른, 3번 부제목으로 분리해서 표기해놓은 것이구요.

 

 

"저또한 느낀 것으로는 ~ 행위가 모순적이라고 느껴집니다." :

일반 유저분이시라면 충분히 이와 같이 생각하실 수 있다고 봅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EULA 위반 서버에 대해서

인상을 찌그러뜨릴 정도로 매우 싫어하며, 그렇기 때문에 위 댓글 중, 코드파인 님의 댓글을 보고 피드백을 반영하고자

아래 링크와 같은 내용의 토론 게시글을 올렸었으며 토론이 이뤄졌었습니다.

 

https://www.koreaminecraft.net/user_topic/486439

 

허나 지금은 보류처리가 되어있지요. 왜 보류 처리가 되었느냐, 이 글을 올린 이후 유저분들과 토론을 나누면서

위 토론글에 반대하는 유저분들과도 개인적으로 충분한 대화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또한 해외 커뮤니티들을 돌아다니면서

제가 작성했던 위 토론 게시글에 밝혀둔 제 태도에 대해 의구심이 들기 시작했습니다.

 

예시로 흔히 Minecraft Forum과 양대산맥을 이루는 Planet Minecraft라는 해외 마인크래프트 커뮤니티를 들겠습니다.

 

http://www.planetminecraft.com/forums/

 

위 링크는 Planet Minecraft 커뮤니티에 생성되어있는 포럼 페이지입니다.

그리고 이 포럼 페이지에서 아래에 Minecraft Servers 목차까지 내려보시면 "하마치 / 오프라인 허용 서버(Hamachi/Offline Servers)"

라는 흔히 여기서 일컫는 복돌 허용 서버들이 홍보할 수 있는 게시판이 아에 따로 마련되어있습니다.

 

또다른 마인크래프트 커뮤니티인 Minecraft Forum에서는 아에 복돌 허용 서버는 커뮤니티의 Servers 페이지에

등록을 금지하는 운영 정책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처럼 "복돌 허용 서버의 홍보" 활동과 관련되어서는 각 커뮤니티들이 서로 다른 운영정책을 바탕으로 운영하고 있는데다가

 

더하여 두 커뮤니티의 규칙란에 들어가서 살펴보면

EULA 라는 단어를 아에 찾아볼 수가 없습니다. EULA와 관련된 규칙이 아에 없다는 뜻이지요.
이부분에서 의구심이 들기 시작했습니다.

 

과연 커뮤니티라는 존재가 게임사에서 요구하는 기본 권리인 EULA에 대해 게임사를 대신해서

토론글에 적어놓은 내용과 같이 유저들의 활동에 직결되는 운영 정책을 구성해 운영할 수 있는지 말이죠.

심지어 전세계를 어우르는 해외 마인크래프트 커뮤니티들의 운영 정책에 조차 없는 내용이니까요.

게다가 이미 모장에서 EULA 위반 서버에 대한 신고 제도를 운영하고 있기도 하죠. (관리는 개판이지만요)

이부분은 한마포 커뮤니티를 만들 때의 목적과 충분히 관련이 있는 운영 정책이기도 합니다.

이로 인해 EULA와 관련된 운영 정책은 현재 보류 상태로 두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EULA와 관련된 운영 정책을 커뮤니티에 둘지 안둘지 결정하는 부분에 대해서 굉장히

고민이 많이 들고 괴롭고 곤란하기까지 합니다. 의구심을 바탕으로 하는, 서로 다른 내면이 엉켜서 결정을 못하게 하고 있는 꼴이니까요.

 

 

이정도 설명이라면 이후에 적으신 "그리고 강제적인 압박보다 인식의 개선을 중요시 여겨보이시는데" 부분에 대한 답변은

충분히 이뤄질 것이라 보입니다. 위 말이 저는 틀린말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애시당초에 이 모든 문제들의 원인이

바로 저작권, EULA 등의 기본적인 권리에 대한 유저들의 부족한 인식이니까요. 특정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맨아래를 차지하는 가장 기본적인 문제를 해결하려고 해야지, 명분 없는 강압적인 운영정책은

문제를 임시적으로 해결하는 수단에 불과합니다.

 

그리고 이 강압적인 운영정책을 왜 마인크래프트 커뮤니티에 도입할 수 없는지에 대해서는 위에서 제가 충분히 밝혔으니

저정도 답변으로는 색안경을 끼시지 않은 이상 충분히 이해하실 수 있을거라 보구요.

 

 

"서버 홍보 게시판 ~ 이질감을 느꼈습니다" : 한마포 커뮤니티에서 활동하는 유저분들, 그냥 지나가다가 우연히 보시는 유저분들은

모두 복돌 유저가 아닙니다. 이 말은 즉, "접속권한" 부분의 양식이 전혀 문제가 될 수 없다는 것이죠. 커뮤니티로써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건 당연한 것이고 복돌 유저분들 뿐만 아니라 모든 유저들에게 제공되어야 될 정보입니다. 최근엔 정품서버를 찾아

다니시는 분들도 많아진 추세이구요. 윤월님의 말씀대로 "접속권한" 양식이 없어진다면 복돌 유저분들 뿐만 아니라

정품 유저들을 포함한 모든 유저들에게 기초적으로 제공되어야 될 정보가 사라지는 격입니다.

또한 이게 복돌 허용 서버, 복돌 유저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더더욱 아니라고 보구요.

 

즉 정리해서 말씀드리자면 기본적으로 "모든 유저" 분들에게 제공되어야 될 정보이지 현재 나누고 있는 이 대화거리의 주제와는

전혀 상관이 없다는 것입니다.

 

 

또한 복돌 허용 서버가 법적으로 문제가 있다고 일반 유저들이 지금 판단할 수는 없습니다.

복돌 소프트웨어 사용에 있어서 법적으로 문제가 있지 복돌 허용 서버 자체가 법적으로 문제가 있으면

애초에 버킷에다가 online-mode=false 기능을 넣으면 안되죠.

더군다나 online-mode=false 서버는 복돌 허용 서버라는걸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인데

이런 기본적인 표기에 있어서 모순감과 이질감을 느끼셨다는 부분에 대해서 이해가 가질 않네요.

 

 

"저는 ~ 복돌서버도 홍보가 된다고" : 열심히 자랑하셔도 됩니다.

그게 사실이고 복돌 허용 서버의 홍보 활동을 금지시키던, 허용하던 현재 어느쪽이 옳고 그른지 정해져 있지 않으니까요.

위에서 언급했듯이 해외에 대형 마인크래프트 커뮤니티들에서 이를 증명하고 있으며

이는 커뮤니티 유저들의 활동에 대한 자율성을 평가하는데 있어서 필요로 하는 척도에 불과합니다.

 

더하여 이는 지금 이제 아시겠지만 "대한민국 커뮤니티" 에서만 허용되고 있는 것이 아닌

"해외 커뮤니티" 에서도 허용 여부에 따라 각기 다른 서버 분야에 대한 운영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역시 대한민국 커뮤니티" 라고 단정지어버리는 것이 오히려 잘못된 생각이라고 보이네여.

Pendendunt
2018.08.13

그리고 복돌 쓰시는분들 그냥 정품사세요. 저도 오버워치에 돈 꼬라박았는데 길어도 1달하고 꼬접했습니다.

마크는 그런지 않네요. 벌써 1달을 넘었습니다. 긴 기간은 아니지만 30000원의 가치를 하는 게임인거 같습니다.

소행서버
2019.11.30

난 무조건 사고보는타입이라... 잘모르겠네요

윈초
2019.12.03

WOW 이렇게 길게 글을 쓸줄이야...

확인완료 고생많으십니다

피그
2020.02.08

고생하셨어요

DRDTF
2020.02.26

고생하셨어요

허두
2020.05.22

복돌... 저도 한 때는 복돌 유저였죠.

그런데 우리나라는 저작권 관련한 인식이나, 그러한 것이 정말로 이상합니다.

제가 마인크래프트를 처음 접하게 된 경로는 학교 방과후인데, 학교에서도 복돌을 사용하더라고요.

그때 당시에는 복돌인지 모르고 '아 학교에서 준 파일이나까 써도 되겠다!' 하면서 플레이하다가

몇년 후 복돌인 것을 알고 정품을 구입했습니다.


학교에서는 저작권 인식을 강조하면서, 정작 학교에서는 정품이 아닌 복돌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차라리 방과후 교제비에 30000원을 추가하여 모두에게 정품을 지급하든지요.

문제는 일반 수업에도 있습니다.


선생님들은 수업 활용 영상을 유튜브에서 다운로드해 오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일부 선생님들의 노트북 바탕화면에서 불법 다운로드 프로그램을 발견하였습니다.

요즘 아이들은 영상 만들기라든지, ppt 만들기라던지 하는 수행평가나 과제가 많습니다.

그러면서 어쩔 수 없이 영상을 유튜브에서 다운받아야 하는 상황이 오죠.

네. 이건 교육용 목적이니 어느정도 넘어갈 수도 있습니다.


문제는 아이들에게 이런 방식으로 저작권을 무시하는 불법 다운로드하는 방법을 알려둔다는 것이죠.


아이들은 수행평가나 과제를 하는 과정에서 불법 다운로드 방법을 배웁니다.

한 학생이 부모님께 배워서 다른 학생들에게 전파한다던가, 어느 방법으로든 말이죠.

학교에서는 저작권을 지켜달라면서 저작권을 침해하고 있는 가장 모순적인 행위를 하고 있는 것입니다.


인식부터가 아니라, 교육부터가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뉴스 및 창작물
/files/thumbnails/520/751/003/262x150.crop.jpg?20240328020349

레드스톤

마인크래프트 노트블록으로 만든 『 Bling‐Bang‐Bang‐Born 』 1

Sonttukk

2024-03-23

1

/files/thumbnails/467/742/003/262x150.crop.jpg?20240311163123

레드스톤

[노트블럭커버] MILGRAM -ミルグラム(밀그램)- / 아마네 「숙청 행진」 제 2심 2

리비온

2024-03-11

0

/files/thumbnails/846/741/003/262x150.crop.jpg?20240310221214

레드스톤

워든 vs 라마 200마리 1

GlassesFilm

2024-03-10

0

/files/thumbnails/542/739/003/262x150.crop.jpg?20240309070457

레드스톤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노트블럭]드래곤볼 GT 오프닝 - 점점 마음이 끌려

리비온

2024-03-09

0

/files/thumbnails/326/738/003/262x150.crop.jpg?20240328020414

레드스톤

마인크래프트 노트블록으로 만든 『 Build Our Machine 』

Sonttukk

2024-03-07

0